여러분 집 발코니에 바람 빠진 채 서 있을 자전거를 구원할 아이템이 나타났습니다. 뒷바퀴만 이 코펜하겐 휠(Copenhagen Wheel)로 교체하면 일반 자전거를 전기 자전거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오래된 자전거와 최신 자전거 모두 가능하고요. 교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분 정도랍니다.
코펜하겐 휠은 바퀴 안에 배터리, 모터 등이 모두 내장돼 있습니다. 덕분에 복잡한 배선 작업 같은 게 필요 없을 뿐더러 디자인도 깔끔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기자전거 키트보다 훨씬 매력적이네요.
모터 출력은 페달로 조절합니다. 라이더가 페달을 강하게 밟으면 모터도 강한 힘을, 약하게 밟으면 약한 힘을 내는 것이죠. 때문에 일반적인 바퀴처럼 체인으로 페달과 연결되고요. 라이더는 일반적인 자전거 타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페달을 밟고 달리면 됩니다. 물론 힘은 훨씬 덜 듭니다.
최고속도는 시속 25km이고요. 최대 5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1천 번 정도 충-방전을 반복할 수 있으며, 가득 충전하는데 4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바퀴가 돌지 않도록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고, 주행 거리나 시간, 칼로리 소모량 등을 통계로 낼 수 있습니다.
바퀴 직경은 26인치 한 가지로 나옵니다. 거의 완벽한 것 같지만, 5.9kg에 달하는 무게가 조금 아쉽습니다. 요즘엔 3kg 이하짜리 전기자전거 키트도 나오는 데 말이죠. 하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자전거 프레임을 카본 제품으로 바꾸면 됩니다. 카본 자전거를 살 아주 정당한 구실이 생겼네요.
코펜하겐 휠의 가격은 949달러(약 105만 원)이고요. 지금은 슈퍼퍼데스트리안 홈페이지에서 선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배송은 내년 봄에 시작된다고 합니다.
참고 링크 : 슈퍼퍼데스트리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