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를 시작한지 이제 겨우 일주일이 된 카카오뱅크. 결과는 알려진 대로 엄청납니다. 일주일 동안 151만 건의 계좌가 개설되고, 103만 장 이상의 체크카드가 신청됐죠.
카카오뱅크보다 앞선 인터넷 전문은행 1호인 케이뱅크는 물론 기존 시중 은행과도 비교가 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의 경우 지난 4월 이후 4달 동안 50만 건 정도의 계좌가 개설됐다고 알려졌죠. 시중 은행의 경우 지난 1년간 비대면으로 개설된 개좌는 15만 건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가 얼마나 엄청난지를 잘 보여주는 수치죠.
카카오뱅크 열풍의 비결에는 스마트폰 유저라면 누구나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카카오톡이 자리잡고 있을 겁니다. 어쩌면 평소 좋아하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그려진 체크카드를 갖고 싶어서 카카오뱅크 계좌를 개설한 사람도 있지 않을까요? 캐릭터 상품이란 게 꼭 필요하기 때문에 구입하는 건 아니니까요. 새삼스레 체크카드를 캐릭터 상품으로 만들어버린 카카오뱅크가 한번 더 엄청나 보이네요.
캐릭터가 그려진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는 카카오뱅크가 전부는 아닙니다. 심지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그려진 신용카드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이전에도 있었죠. 은행 별로 더 많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에 자극을 받았을 게 분명하니까요.
캐릭터를 좋아한다면 지갑에 넣고 싶은 체크카드/신용카드를 모아봤습니다.
1.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7월27일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뱅크는 5가지 체크카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라이언과 어피치, 무지, 콘 등 카카오프렌즈 디자인과 캐릭터가 없는 블랙 컬러의 심플한 디자인까지 총 5종이죠. 왜 프로도나 네오, 제이지 튜브는 없는 걸까요? 참고로 신청된 체크카드 중 50% 이상이 라이언이라고 합니다. 10% 미만인 콘이나 블랙 컬러라면 같은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라도 희소성을 가질 수 있겠죠.
2. 하나은행 체크카드
카카오뱅크가 나오기 한참 전부터 카카오페이가 있었죠. 카카오페이에는 은행 별로 제휴카드가 있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게 하나은행 체크카드죠. 다른 금융사에도 카카오페이 제휴카드가 있기는 하지만 하나은행 체크카드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확실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종류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보다 많습니다. 다만 어피치와 무지는 있지만 가장 인기가 많은 라이언은 없고, 콘도 없습니다. 대신 프로도, 네오, 제이지는 있죠.
3. 케이뱅크 체크카드
기존 케이뱅크 체크카드는 지루할 뿐이었습니다. 체크카드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죠. 케이뱅크야말로 카카오뱅크 출범에 위기 의식을 강하게 느꼈을 텐데요. 결단은 일주일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케이뱅크는 라인프렌즈 캐릭터 체크카드를 선보였죠. 브라운과 초코, 코니, 샐리 등 4종이 나왔고요. 역시 팡요나 문, 제임스, 레너드, 제시카, 에드워드, 보스는 없네요. 케이뱅크 라인프렌즈 체크카드는 13일까지 사전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4. KB국민카드 신용카드
KB국민카드는 스티키몬스터랩과 콜라보한 캐릭터 신용카드를 선보였습니다. 다만 아쉬움이 있죠. 우선 출시 시기가 하필 7월 27일이었습니다. 카카오뱅크 출범일과 겹쳤죠. 해당 신용카드는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카드인데요. 스티키몬스터랩이 잘 나가는 디자인 그룹이긴 하나 캐릭터만 더해졌을 뿐, 기존 KB국민카드 디자인과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신용카드는 레드몬부터 빅몬, 버드몬, 옐로우몬까지 4종. 오는 6월까지 신청할 수 있는 한정판입니다.
5. SC제일은행 체크카드
SC제일은행이 지난 4월, 일찌감치 선보였던 체크카드는 앞서 소개한 4종의 체크카드/신용카드와는 조금 다릅니다. 국내 캐릭터가 아닌 마블 캐릭터를 사용했기 때문이죠. 마블 슈퍼히어로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아이언맨과 캡틴아메리카를 내세웠는데요. 차라리 출시 시기를 7월로 늦춰 스파이더맨까지 포함시켰다면 어땠을까 합니다. 요즘 마블 콜라보 상품이라면 아이언맨, 캡틴아메리카와 함께 스파이맨이 기본이니까요.
체크카드/신용카드 별로 자세한 혜택은 살펴보지 않았습니다. 앞서 얘기한대로 캐릭터 상품은 취향에 따른 거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