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달러(약 5천 5백원)으로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요?
맥도널드에서 빅맥으로 배를 채우거나 스타벅스 프라푸치노로 지방을 채울 수 있겠죠. 유니세프에 기부하면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 5명 정도에게 영양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제품은 어떨까요? 전세계 ‘미아’를 방지하고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태어난 팔찌 ‘리니어블’(Lineable)입니다. 한국 발음이 까다롭죠? 라인에이블, 린에이블이라고 할 수 있지만 공식 명칭은 리니어블입니다.
이 제품은 비콘(Beacon) 기능을 활용한 제품입니다. 비콘이란 현재 사용자의 위치를 일정한 신호를 지속적으로 다른 기기에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현재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리니어블은 다른 기능들은 모두 제거하고 이 간단한 기능만 집어넣은 심플한 팔찌입니다. 어린이에게 채워주면 부모가 아이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죠. 또, 아이들이 일정거리에서 떨어지면 휴대폰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부모가 안심할 수 있습니다.
또 멋진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리니어블 ‘어플리케이션’사용자들이 증가하면 적용 범위도 넓어진다는 것입니다. 중앙서버에서 데이터를 모아서 다른 사용자의 스마트폰까지 아이를 찾는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제품이 불과 5달러인 이유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제품을 구입해서 커버리지를 넓혀 아이들이 부모를 잃는 일이 없게 만드는 목적이라고 합니다. 좋은 취지의 제품입니다. 참고로 미국에서는 하루에 2천명의 아이들이 길을 잃는다고 합니다.
방수 방진기능이 있으므로 아이들이 진흙탕에서 뒹굴어도 작동합니다. 무게는 14g입니다. 구입시 1년정도 사용할 수 있고요. 대신 배터리를 교체하진 못합니다. 배터리가 모두 소모되면 그냥 폐기해야 합니다.
리니어블은 iOS(아이폰6까지), 안드로이드 모두 호환됩니다. 크기도 3가지고요. 색상은 한가지 뿐입니다. 2015년 2월 배송 예정입니다. 현재 크라우드 펀딩사이트 ‘인디고고(Indiegogo)’을 통해 펀딩중이고요. 3만 달러 모집에 23%인 6천 8백 달러를 모집했습니다. 한국의 스타트업인 리버스에서 개발한 제품입니다.
▶ 제품 구입 리니어블
▼ 제품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