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한 몸과 우렁찬 소리로 밖에서 쓰기 좋은 블루투스 스피커, 엔보우 아머 XL(Enbow Armor XL)를 들어봤습니다. 가격은 8만9천원이죠.
장점
– 막 굴려도 튼튼하고 소리도 커서 밖에서 쓰기 좋다.
– 시끄러운 노래를 제외한 많은 장르들을 고루 잘 표현한다.
– 배터리가 아주 오래 간다.
단점
– 시끄러운 노래는 찢어지는 듯한 느낌을 준다.
– 몸에 로고와 이름 문신이 너무 많다.
다크 그레이 vs 올리브 그린
색상은 다크 그레이와 올리브 그린의 2가지입니다. 국방색 컬러와 아머라는 이름, 각진 생김새 때문에 밀리터리룩이 떠오르기도 하네요. 제가 받은 건 보시다시피 올리브 그린입니다. 상큼하다기보다는 왠지 국방색의 느낌이 더 가까워 보입니다. 다크 그레이는 사진으로만 봤는데 좀 더 일반적인 스피커 같으면서도 시크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각 잡은 디자인
힘차게 각이 세워져 있는 모서리, 보란 듯이 박혀 있는 나사들이 처음에는 좀 투박하게 보입니다. 그래도 익숙해지면 그럭저럭 무난한 모습이구나, 정도 들고요.
다만 앞면에 있는 로고가 시선을 심하게 강탈합니다. 이건 아무리 봐도 적응이 안 되네요. 조금만 작게 넣거나 옆면에 새겼다면 더 깔끔하지 않았을까 아쉽기도 합니다. 요즘 삼성도 스마트폰에서 로고를 빼고 만들어 주는데 말이죠. 기업 로고를 박아 대량 판촉용 제품으로 살 수 있도록 하려는 거면 그건 나름 괜찮은데요?
버튼이 있는 부분은 실리콘이 통으로 덮여 있어서 나름 깔끔한 모습입니다. 그런데 제품 이름이 두 군데나 새겨져 있네요. 사실 왼쪽에도 하나 더 있습니다. 굉장히 깊은 관심을 갈구하는 스피커인 것 같습니다.
뒤통수에 있는 커버를 열면 AUX 단자와 충전하는 마이크로 USB 포트가 있습니다. 블루투스가 안 되는 DAP를 연결해서 들을 때 쓸 수 있죠. 뒷면에 로고가 없어서 이쪽으로 해 놓고 듣고 싶어지지만 소리가 앞쪽 방향에서 더 제대로 나오니 아쉽군요.
함께 들어있는 작은 실리콘 밴드를 끼우면 어딘가에 걸어놓기도 좋습니다. 무게가 633g으로 가벼운 편은 아니지만, 배낭에 매달거나 손가락에 걸고 흔들흔들 거리며 다니기 적절하죠. 참, 실리콘 밴드에도 ARMOR XL 이름이 세 번 새겨져 있습니다. 엄청나죠?
우렁찬 소리 깔끔한 음질
출력은 30W, 3.2채널로 굉장히 큰 소리를 내줍니다. 튼튼한 몸집처럼 소리도 딱 그런 느낌이죠. 어지간한 곳에서는 노래 소리가 작을까 고민되는 일이 없습니다. 등산할 때 틀고 다니기라도 한다면 민폐도 그런 민폐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소리가 깔끔하고 저음은 충분히 묵직해서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볼륨을 크게 올리면 중저음이 약간 찢어지는 듯한 소리가 들립니다. 그래서 음압이 높거나 시끄러운 음악을 틀기엔 좀 안 맞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메탈리카요. 락 음악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아쉽지만, 그 외에 대부분의 노래는 무난히 소화합니다. 청아한 여자 보컬의 노래도 좋고, 블루지한 넘버나 팝과 댄스도 좋죠.
험하게 다루면 더 좋아하는 녀석
IP66의 방수 방진 등급을 가진 아머 XL은 상당히 튼튼합니다. 땅에서 막 굴려도 괜찮고 음료 좀 쏟아도, 비에 좀 젖어도 끄떡없죠. 그래서 샤워할 때도 쓰기 편합니다. 욕실을 쩌렁쩌렁 울려주죠.
가격 만큼의 가치는 (적당히)하는 스피커
엔보우 아머 XL은 특출나진 않아도 음질 좋고 튼튼한 스피커입니다. 밖에 돌아다닐 때부터 샤워할 때도 쓰기 좋은 녀석이죠. 비프음도 그리 요란하지 않고 심플합니다. 배터리도 쉽게 퇴근 안 하고 오래 가고요. 다만 아무리 생각해도 커다란 로고와 도합 몸 군데군데 6번이나 새겨진 이름은 과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제품 스펙
– 크기 : 202.8 x 78.8 x 68mm
– 무게 : 633g
– 출력 : 30W (50mm 10W 드라이버 x 3)
– 주파수 대역 : 60Hz ~ 20000Hz
– 블루투스 : Bluetooth 4.0 CSR + EDR(NFC 가능)
– 무선 통신 거리 : 최대 10m
– 마이크 : 탑재
– 배터리 : 7.4V 4400mAh (약 20시간 재생)
– 단자 : 마이크로 USB 포트, 3.5mm AUX
사세요
– 막 굴리며 쓸 튼튼한 스피커를 찾는다면
– 소리 크고 박력 있는 음질의 스피커를 찾는다면
사지 마세요
– 락이나 메탈 음악을 많이 듣는다면
*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데이비드테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우렁찬 소리 |
오래 가는 배터리 |
투박하지만 튼튼한 몸 |
몸에 새겨진 로고와 이름 문신 |
7.2 |
힘세고 강한 소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