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를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동영상이 유행하고 있다.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동영상이다. 간단히 해석하자면 신경계에 쾌감을 주는 여자들의 속삭임이나 편안한 자연의 소리, 조용한 노래, 가벼운 화이트 노이즈 등을 지속적으로 녹화한 화면이다.
▲ 위 동영상은 ASMR의 종합판으로 속삭임과 음악, 소음 등 다양한 시도로 시청자의 애를 타게 만든다.
이 동영상들은 마치 연인이 귀에 대고 가벼운 속삭임을 할 때 느끼는 성적인 쾌감과 비슷한 형태의 자극을 주기도 하고, 편안함을 주어 숙면을 유도하기도 한다. 주로 미국 등지의 불면증 환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인기 ASMR 크리에이터들은 수 백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다.
학계에서는 이 동영상의 시청이 요가나 명상을 하며 생기는 ‘팅글링-몸이 이완되면서 편안해지는 상태’와 비슷한 뇌파가 형성된다고 한다. 또, 한편에서는 성적인 흥분을 유도시키는 소프트 포르노의 형태라고 평가절하하는 이들도 있다.
▲ 일본인들답게 여고생의 귀청소 콘셉트 ASMR이다.
얼리어답터가 들어본 결과 낮에 듣기에는 상당히 거슬리는 동영상이지만 잠이 안 오는 밤에는 효과적일 듯 하다. 혹시 불면증 환자가 있다면 유튜브에서 ASMR을 검색한 후에 오늘밤 시도해 보자. 불면증 환자가 많은 미국에서는 부작용 없이 수면장애를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ASMR 동영상을 추천하고 있다고 한다. 헤드폰으로 들으면 훨씬 효과적이라고 한다.
유튜브 ASMR 링크 – http://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asm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