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같이 삽시다.
뜬금 없이 왠 고백이냐고요? 사실은 얼리어답터의 본격 지름 중개 프로젝트, ‘Buy with EARLYADOPTER’입니다. 뭔가 사야 하는데 잘 모르시겠다면, 좋은 구매를 하고 싶다면, 얼리어답터가 함께 고민해드립니다.
PART 1. 아이폰 6 사용자의 외침
Buy with EARLYADOPTER의 첫 번째 의뢰는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합리적이고 멋진 소비 가이드 미디어 월드를 지향하고 계신 얼리어답터 대표님입니다. 지금 쓰고 있는 아이폰 6를 바꾸고 싶으시다고 하시는데요. 아이폰 6라면 아직 1년도 안 지났을 텐데 왜 벌써 바꾸시려는 걸까요? 그것도 단통법의 그늘이 짙게 드리워진 흉흉한 이 시기에…
왜 아직까지 안 바꾸셨어요…

의뢰인 : 나 갤럭시 노트5 살래요. (당당)
얼리어답터 : 아… 그… (당황) 우선 질문을 몇 가지 드리겠습니다. 휴대폰을 바꾸기로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의뢰인 : 아이폰이 깨졌어요.
얼리어답터 :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때 사진으로도 본 적 있는데… 그 때랑 깨진 게 다르네요?
의뢰인 : 유리 갈았었는데 뒷주머니에 넣고 다니다가 모르는 사이에 또 깨졌어요.
얼리어답터 : 아… 네.
의뢰인 : 빨리 바꿔 주세요. (당당)
통신사 비켜! 난 공기기로 간다!
얼리어답터 : 지금 쓰시는 아이폰 6는 어떻게 사셨고 얼마나 쓰셨나요?
의뢰인 : 작년 12월에 프리스비에서 언락폰으로 샀는데. 9개월 정도 됐네요.
얼리어답터 : 그러면 통신사를 끼고 사실 필요는 없겠네요.
의뢰인 : 상관 없어요. 한 달에 요금은 7만원 정도 나오는 것 같고.
얼리어답터 : 그렇군요. 공기기를 사게 된다면 혹시 중고 스마트폰도 괜찮으실까요?
의뢰인 : 상관 없어요. 아주 더럽지만 않으면 되지. (쿨함)
<입력 : 통신사 가입 안 하고 새 공기기나 중고로 산다>
안드로이드냐, 애플이냐.
얼리어답터 : 기다렸다가 새로 나올 아이폰을 사시면 되지 않을까요?
의뢰인 : 아이폰 6s가 나오면 바꿀 건데, 그 전에 2~3달 정도만 다른 거 쓰려고요. 사실 지금 아이폰 6를 미리 팔기 위해서죠. 아이폰 6s가 나온 다음에 팔면 값이 좀 떨어지니까.
얼리어답터 : 그렇네요. 그럼 잠깐 동안 쓸 예전 모델 아이폰을 구하심이 어떨지…
의뢰인 : 이왕 바꾸는 거 안드로이드 폰을 써보고 싶어요.
얼리어답터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요?
의뢰인 : 네. 우리나라 어플들도 안드로이드 중심으로 많이 만들어지고 있고, 업무적인 차원에서 한 번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요즘 많이 들었으니까요.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패턴도 경험해보고.
<입력 : 새 공기기나 중고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산다>
인류에게 배터리로부터의 해방과 자유는 언제 오는가…
얼리어답터 : 그렇군요. 배터리는 뭐, 아이폰을 쓰셨으니 일체형도 상관 없…
의뢰인 : 너무 고생했죠.
얼리어답터 : 네?
의뢰인 : 바꿔 끼울 수도 없고 금방 닳고. 쓰기 힘들었어요.
얼리어답터 : 아 그럼 배터리를 갈아 끼울 수 있는 걸로 사야…
의뢰인 : 그럼 좋지만, 배터리를 2개 충전해서 갖고 다닐 성격은 못 돼요. 어쨌든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는 안 받고 싶어요.
얼리어답터 : … (혼란)
<입력 : 배터리를 갈아 끼울 수 있든 없든 오래 가는 새 공기기나 중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산다>
큰 거? 작은 거?
얼리어답터 :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의뢰인 : 작고 슬림하면 좋죠. 그래서 아이폰을 쭉 써 왔기도 했고. 예전에 갤럭시 S1을 써 본 이후로 아이폰 4부터 지금 아이폰 6까지 시리즈마다 다 썼으니까.
얼리어답터 : 요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화면이 작은 거라면…
의뢰인 : 그런데 평소에 화면을 아주 많이 보는 편인데. 통계 같은 걸 계속 보니까 이번 기회에 큰 걸 써보고 싶기도 해요. 큰 거.
얼리어답터 : … (혼란) 네. 혹시 스마트폰으로 사진은 자주 찍으세요?
의뢰인 : 스냅 사진 가끔 찍긴 하지만. 사진으로 뭘 하는 게 아니니까 별로 상관 없네요.
<입력 : 화면이 크고 슬림하며 배터리가 오래 가는 새 공기기나 중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산다>
세상은 넓고 휴대폰은 많다
얼리어답터 : 이제 뭘 살지 골라 보셔야겠네요. 잠깐 동안 쓰실 안드로이드 폰이라면… 삼성이나 LG 제품이 나을 것 같습니다. 구하기 쉽고 사람들이 많이 쓰고 성능도 좋고, 나중에 다시 팔기도 좋고요. 혹시 선호하시는 제조사가 있으신가요?
의뢰인 : 딱히 없지만 LG 시리즈는 개인적으로 별로 안 좋아하고. (시크) 최신 거. 갤럭시 노트5.

얼리어답터 : 이왕이면 최신폰을 사면 좋지만, 가격도 생각해야 되니까요.
의뢰인 : 뭐가 있을까…
얼리어답터 : 우선 가격을 생각하면 예전 중고폰이 있죠. 철 지난 플래그십 모델들이요. 갤럭시 노트3, 갤럭시 S5, 모두 30만원 전후로 거래됩니다. 성능도 지금 쓰기에 전혀 무리 없으실…
의뢰인 : 그런 건 아주 별로예요.
얼리어답터 : 최신폰이라면 갤럭시 노트5, 그리고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가 이번에 나왔는데 전략 모델인 만큼 90만원대로 비쌉니다. 스펙 좋죠. 저도 발표되자마자 가서 만져봤는데 묵직하면서 손에 쥘 때도 부드럽고 화면도 쨍하고 S펜으로 필기하기도 쾌적하더라고요. 정확한 성능은 사용해봐야 알겠지만요. 아쉽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배터리를 갈지 못해서요.
의뢰인 :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는 좋아요?
얼리어답터 : 제가 만져봤을 땐 성능도 좋고 화면도 커서 괜찮았지만 엣지 부분의 사용성이 애매했어요. 가격은 갤럭시 노트5보다 더 비쌉니다.
의뢰인 : … (불만)
얼리어답터 : … (불안)
좋은 건 비싸지만 비싼 게 모두 좋진 않은 것처럼

얼리어답터 : 그런데 생각해보면, 꼭 프리미엄급의 스마트폰들만 고민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의뢰인 : 왜죠?
얼리어답터 : 중급형에서도 충분히 좋은 제품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의뢰인 : 그냥 적당한 걸 사라는 말인가요? 정말 그렇게 생각하나요?
얼리어답터 : 충분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라면 A 시리즈도 괜찮고요. 한 달 전에 갤럭시 A8이라고 SKT 전용으로 나온 폰이 있는데 평이 괜찮습니다.
의뢰인 : 화면은 큰가요?
얼리어답터 : 5.7인치로 갤럭시 노트5랑 같은 크기인데 배터리 효율이 좋고, 얇으면서 디자인도 깔끔한 편입니다.
의뢰인 : 성능이 별로인 건 아닐지…
얼리어답터 : 물론 부품 각개로 본다면 플래그십보다는 떨어지지만, 확실한 건 갤럭시 A8은 중급형 이상의 성능과 효율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프로세서도 상급의 칩이 들어갔고 플래그십폰들과 비교한다면 가격 대비해서 생각해봤을 때 오히려 갤럭시 A8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출고가가 64만9천원이니까요. 잠시 동안만 쓰실 거면 목적에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의뢰인 : 그걸로 합시다. (쿨함)
<입력 : 삼성 갤럭시 A8을 산다>
갤럭시 A8을 어떻게 사야 잘 샀다고 소문이 날까.
갤럭시 A8 공기기의 가격을 찾아보니 대략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됐습니다.
① 중고 제품 = 시세가 50만원 중반대로 형성되어 있네요.
② 삼성 스토어 = 무약정폰이 71만4천원이고요.
③ 해외 언락폰 = 부가세와 배송비 합쳐서 63만원대에 살 수 있습니다.
① 중고 제품이 10만원 정도 저렴하지만, 아직 출시된 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매물이 많이 없고 간혹 나타나도 유심기변 상태로만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이 대부분이라는 게 불안한 요소입니다. 중고폰을 거래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하는 부분인데요.
ㆍ유심기변 = 유심카드만 다른 기기에 꽂아 사용하는 상태로, 기기를 쓸 때 특별한 이상은 없으나 전산상으로 아직 완벽하게 내 소유는 아닌 것을 말합니다. 판매자가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기간에 기기만 우선 팔았을 때 이 상태입니다.
ㆍ확정기변 = 전산상으로 기기의 소유권을 완벽하게 나에게 넘겨 확정 짓는 것입니다.

② 삼성 스토어에서 파는 제품은 무약정폰으로, 간편하게 살 수 있는 깔끔한 새 공기기입니다. 다만 갤럭시 A8의 출고가가 64만9천원인 것에 비해 비싸게 팔린다는 게 흠입니다. 무약정폰에는 10%의 마진을 더 붙여 판다고 하네요. 희한한 계산법입니다.
③ 해외 언락폰은 해외에서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언락(Unlock)이라고 되어 있다면 나라에 상관없이 통신 주파수만 맞으면 쓸 수 있죠. 가격도 저렴합니다. 하지만 프로세서가 국내 제품과는 다릅니다. 해외 언락폰은 퀄컴 스냅드래곤 615가, 국내 제품에는 삼성 엑시노스 5430이 들어가 있죠. 국내 제품에 쓰인 칩이 연산 능력이나 그래픽 처리 능력, 전력 효율 등 많은 측면에서 훨씬 더 좋습니다.
그리고 국내 서비스 센터에서 A/S를 정식으로 받을 수 없는 문제가 있는데요. 그래도 요즘은 경북 구미에 있는 공장에 제품을 보내서 수리해준다고 하네요. 서비스 센터에서 곧바로 수리 받지는 못하지만요. 어쨌든 단통법이 시행된 이후로 해외 언락폰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이 늘은 것 같습니다. 보조금이 줄어들고 전체적으로 기기값이 비싸지면서, 통신사 약정의 노예가 되느니 깔끔하게 공기기만 사고 요금제나 결합 할인을 마음대로 정하겠다는 움직임이 많아지는 거죠.
인생은 선택의 연속
얼리어답터 : 이 중에서 어떻게 살지 정하셔야 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이렇게 뚜렷하니 결정하기가 참 힘드네요. 잠깐 동안만 사용하시겠지만 성능을 떨어뜨리기엔 아쉬워요. 해외 언락폰은 일단 제외하고 국내 출시 제품으로 새 거나 중고로 사시는 게 어떠세요?
의뢰인 : 어렵네요…
얼리어답터 : 중고폰은 매물도 아직 많이 없고 불안한 요소도 있으니까 조금 비싸더라도 새 제품을 사시는 건 어떠신지요.
의뢰인 : 비싼데.
얼리어답터 : 그래도 가장 안정적이죠. 중고 매물을 찾는 시간과 노력, 중고 제품을 내 소유로의 확정기변하기 위한 기다림과 불안감, 통신사 약정에서 벗어나는 자유로움을 돈으로 지불한 셈 생각하신다면. 그리고 수요가 많아서 나중에 다시 팔 때도 값이 괜찮을 겁니다.
의뢰인 : … (불만)
얼리어답터 : … (불안)
약정의 노예가 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얼리어답터 : 저 역시 출고가보다 비싸게 주고 새 공기기를 사자니 아무래도 찜찜합니다. 그럼 이건 어떠세요? 2년 약정에 가입하시고 할부원금을 줄이시는 겁니다. 한 달 통신 요금이 7만원 정도라고 하셨죠?
의뢰인 : 네.
얼리어답터 : 7만원대를 유지하면서 보상기변 2년 약정에 새로 가입하시면 기기값을 40만원선으로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의뢰인 : 그거도 괜찮은데요.
얼리어답터 : 아이폰 6s가 나오면 어차피 언락폰으로 다시 사신다고 하셨으니 회선 해지할 필요도 없으시잖아요.
의뢰인 : 그렇죠.
얼리어답터 : 그런데 단통법 이후에 요금제에 따라서 지원금이 달라지는데 요금제를 낮추시면 아마 위약금이 생길 겁니다. 2년 동안 쭉 쓰셔야 하는 압박감이 있는 게 단점입니다.
의뢰인 : 싫은데. 그냥 사죠. (쿨함)
얼리어답터 : 색상은 화이트, 블랙, 골드가 있습니다.
의뢰인 : 골드가 나을까요?
얼리어답터 : 화이트는 심플하지만 밋밋하고 블랙은 시크합니다. 골드는 은은해서 괜찮아 보입니다.
의뢰인 : 골드로. (쿨함)
<입력 : 삼성 갤럭시 A8 골드 색상 무약정폰을 삼성 스토어에서 산다>
그리고 이제 애물단지가 될…
아이폰 6를 처분해야 합니다. 액정이 깨졌으니 시세보다는 10만원 정도 차감한다고 생각하고 팔아야겠네요. 터치 작동에는 아무 이상이 없는 게 다행입니다. 우선 스마트폰 먼저 사야겠죠. 본격적인 갤럭시 A8 구매와 아이폰 처분하기는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