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1
최근 열쇠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자동차키도 스마트키로 바뀌고, 집 열쇠도 도어락으로 바뀌는 추세기 때문입니다.
남은 게 있다면 자전거키 정도? 그나마 남아 있던 열쇠마저 곧 사라지겠네요. 미국 퓨즈디자인(FUZdesigns)이 개발중인 스마트 자물쇠 노키(NOKE)가 열쇠업자들을 실업자로 만들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물론 스마트 자물쇠는 꽤 나오고 있지만 스마트 한 것들은 약해 보이죠. 이 제품은 튼튼해 보여서 꽤 믿음이 갑니다.

n2
블루투스 4.0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으로 페어링을 해두면 자물쇠 주변 3m거리 안에 사용자가 들어오면 블루투스 연결을 시도하고 잠금이 풀립니다.  의도치 않게 자물쇠가 열리는 것을 방지하고 싶다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더 추가하여 권한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n4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또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가지고 오지 않았을 때는 탭 코드(Tab Code)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탭 코드는 미리 사용자가 설정해 둔 리듬대로 자물쇠 고리를 눌러주면 열리는 기능입니다. 리듬을 잊었다면? 스마트폰을 가지러 가야겠죠?

m5
문제가 있다면 배터리를 쓴다는 것인데요. 배터리는 충전식이 아니라 시계용 셀 배터리를 씁니다. 평균적인 사용이라면 최소 1년 동안은 교체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태양광 충전 같은 것을 썼다면 좋았을텐데요. 그 점은 아쉽습니다.  노키는 59달러(약 6만원), 자전거 잠금 케이블까지 포함된 노키는79달러(약 8만원)입니다. 현재 킥스타터에서 예약 주문을 받는 중이고요. 출시일은 2015년 2월입니다.

 

▶ 제품 정보 fuzdesigns
▶ 제품 구매 kickstarter
▼ 제품 영상

얼리어답터 뉴스 에디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