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원하는 마음에 갖고 싶은 마음 더하기
며칠 전에 기사를 통해 알려드린 대로 얼리어답터가 선택한 첫 번째 펀딩 제품은 웨더 라이브(Weather LIVE)입니다. 기사 제목이 얼리어답터가 선택한 크라우드 펀딩, 첫 번째 응원이었는데요. 어쩌면 제목 그대로 응원만 될 수도 있다는 불안한 생각이 드네요.
아직 투자자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갖고 있기 마련인 탁상시계에 홀로그램으로 날씨를 보여주는 신박한 아이디어를 더한 웨더 라이브가 커다란 원기옥으로 완성되기를 바라는 분들은 한마음으로 조금씩 기를 모아주세요. 아직 53일 남았으니 부디 성공적인 펀딩이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어쨌든 응원하는 마음에 갖고 싶은 마음을 더해 펀딩을 진행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중인 제품을 소개하다 보니 자연스레 크라우드 펀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번 웨더 라이브 펀딩기를 보시면 인디고고 펀딩쯤은 쉽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크라우드 펀딩이란 말 그대로 투자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사는 것과는 다르죠. 어느 정도 제품이 완성되어 대량 생산을 위해 펀딩을 받는 제품도 있고, 아이디어만 있어 제품을 완성해보려고 펀딩을 받는 제품도 있습니다. 신기하다고, 갖고 싶다고 덮어놓고 지르다 보면 거지꼴을 못 면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인디고고 펀딩하기
Sign up
회원 가입은 간단합니다. 한때 국내 사이트 회원가입의 경우, 취미와 특기를 물어보지 않는 게 이상할 정도로 이것저것 다 물어보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요즘은 점점 간단해지고 있죠. 페이스북 연동도 가능합니다.
그래도 훠스트 네임과 래스트 네임을 적어 보는 게 왠지 성의 있어 보이니 차례차례 적어 줍니다. CREATIVE AN ACCOUNT를 누르면 바로 로그인 상태가 되죠. 이렇게 회원 가입이 끝났습니다.
SELECT A PERK
붉은색 박스 안에 CONTRIBUTE NOW가 유혹해도 아래로 내려가야 합니다. CONTRIBUTE는 기부죠. GIVE만 기부가 아닙니다. 물론 남다른 응원 정신 투철하다면 누르셔도 되지만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어비 팩토리의 송태민 대표님 죄송합니다.)
응원용 $1와 미국 배송료 $20, 미국 외 다른 나라 배송료 $25를 지나면 우리가 찾는 $69짜리가 나옵니다. 무려 슈퍼 얼리 버드네요. 현재 기준으로 아직 4분 모시고 있으니 서두르세요.
Shipping Information
선택한 PERK를 누르면 화면이 바뀝니다. 어떤 PERK를 선택했는지 한번 더 보여주죠. 아래에 있는 Additional Gift는 앞선 화면의 CONTRIBUTE NOW와 동일합니다. 역시 응원 정신 투철하다면 누르셔도 되지만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송태민 대표님 죄송합니다.)
아래에 이름과 주소를 적어주면 되는데요. 영문주소에서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영문주소라고 치면 친절하게 알려주거든요.
Address Line 1과 Line 2가 나눠져 있지만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어차피 한 줄로 합쳐지니까요. 혹시나 해서 하는 얘기지만 Postal Code는 우편번호입니다. 다 적었으면 CONTINUE TO PAYMENT 누르고 계속 진도 나가면 됩니다.
아래쪽에 Hide my name on the campaign page라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체크를 하면 펀딩 리스트에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고 싶으면 체크하면 됩니다. 얼리어답터는 이렇게 대놓고 알리고 있지만 굳이 체크했습니다.
GO TO PAYPAL
화면이 또 바뀌는데요. 페이팔 결제를 하라고 합니다. 망설이지 않고 GO TO PAYPAL! 이제 결제만 남았습니다.
Pay
해외 직구 경험이 많으신 분이라면 아실 텐데요.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할 때는 클릭을 조심해야 합니다. 누르다 보면 어느새 결재가 완료되어 있거든요. 인디고고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일단 페이팔 계정에 로그인하고. (이 화면은 페이팔 계정이 있는 사람에게만 해당됩니다. PAYPAL 계정 생성은 다른 기사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미리 등록해 놓은 카드로 계산하는 게 맞는지 물어봅니다. 뭐 다를 게 없으니 거침없이 Pay~~
드디어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인디고고가 Thanks라고 인사해주며, 주위 친구들에게 알려달라고 하네요. 네. 이렇게 알리고 있습니다.
맨 위에 $381은 무시해도 됩니다. 제가 지금까지 인디고고에서 펀딩한 총 액수거든요. 웨더 라이브가 첫 펀딩이었다면 $69라고 나왔겠죠.
만약 펀딩에 실패한다면?
만약 펀딩에 실패할 경우 어떻게 될까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마다 다르지만 인디고고의 경우, 정책상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환불은 니들끼리 알아서 하고 우리는 아몰랑이라는 자세인 인디고고가 왠지 괘씸하네요.
※ 수정합니다.
‘Fixed Funding’은 목표 금액에 달성해야만 캠페인 개설자가 펀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에 실패한다면 환불을 받을 수 있죠. 반대로 ‘Flexible Funding’의 경우 목표 금액에 달성하지 못해도 캠페인 개설자가 펀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환불이 불가능하겠죠. 웨더 라이브의 경우 Fixed Funding이라 환불이 가능합니다.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
갖고 싶은 마음이 점점 커진다
웨더 라이브를 처음 소개할 때도 언급했지만 누구나 일어나자마자 확인하는 게 몇 가지 있기 마련입니다. 주로 시간과 날씨일 텐데요.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각인지, 아닌지, 시간 확인은 필수고, 비가 오는지, 안 오는지, 요즘은 얼마나 더운지 날씨 확인도 필요합니다.
이런 이미지를 홀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니, 소개하면서 정말 기대가 많이 됐거든요. 배송이 12월인데 아직 반년이나 남았네요. 어서 빨리 보고 싶어집니다. 그전에 펀딩 달성부터 되어야겠네요. 웨더 라이브 인디고고 펀딩, 아직 진행 중입니다.
참고 링크 : 인디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