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일렉트로룩스의 트릴로 바이트, 2002년 아이로봇의 룸바, 2000년 중반 다양한 국내 업체에서 수 많은 로봇청소기가 출시되고 판매되었지만, 소비자 후기는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소비자들이 생각하던 로봇은 똑똑하고 사용하기 쉽고 성능이 우수해야 했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했기 때문이었죠.
이후 많은 업체들이 연구개발을 하였고 최근에는 소프트웨어와 AI기술로 인해 정말로 소비자들이 만족할 만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고, 이제는 식기세척기 다음으로 가정에서 꼭 필요한 필수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한국 대부분의 거주형태가 아파트이기 때문에 큰 효용성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Migo Robotics(미고 로보틱스)의Ascender(어센더)란 재미난 제품이 2023년 8월 출시를 확정하고 사전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현재까지 공개한 내용을 보면 계단을 오르는데 포커싱이 되어있고, 오를 수 있는 계단의 종류와 높이 그리고 다시 내려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정보가 없습니다.
청소형태는 두가지이며 일반적인 로봇청소기의 먼지를 빨아들이는 베큐밍과 바닥의 걸래로 모핑을 해 준다는 것 뿐입니다. 일반적인 로봇청소기의 사이드브러쉬나 물걸래, 물청소 기능은 없어 보입니다.
무언가 변신하는 것 처럼 보이기 때문에 로봇으로서 진화한 것 처럼 보일 수 있으나, 자동 충전기능이나 자동 먼지통 비움, 물청소나 물걸래 청소 처럼 소비자가 만족하는 부분은 다 빠지고 청소능력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에 과연 이것이 차세대 로봇청소기 타이틀이라고 붙을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홈페이지 : https://www.migorobotics.com/pages/ascender
올 가을이면 출시된다니 제품을 개발하거나 연구하시는 종사자 분들이나 호기심이 많은 얼리어답터 분들이 베타테스터로 참여하여 정확한 리뷰를 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만으로는 로봇청소기 보다는 새로운 시도 정도로 보여집니다만 , 앞으로 더욱 진화된 로봇들이 각 가정에서 맹활약 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