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아이폰은 마스크를 쓴 사용자 얼굴을 인식하고 화면 잠금을 해제한다. “애플워치 없이”. 심지어 카카오뱅크, 스타벅스 같은 2차 인증이 필요한 앱도 포함된다. 암호 입력 내지 부득이 잠깐 마스크를 내렸다 올리지 않아도 된다는 거다. 애플이 오늘 새벽 공개한 ‘iOS 15.4’를 설치한 아이폰12 이상 사용자가 대상이다. 페이스ID를 지원하지만 아이폰11 등 구형 아이폰은 제외됐다. 애플은 옵션 장사를 잘하는 기업이다. (※관련기사 : 충전기 뺀 애플 8조원 아꼈다)

애플워치 없이 마스크 쓰고도 아이폰 잠금 해제

연일 30만 명 이상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는 요즘 제한적이지만 아이폰 사용자들은 아주 반가운 iOS 판올림이다. 아이폰13 기준 1.3GB 이상인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인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페이스ID 해제’ 기능은 ‘설정→Face ID 및 암호’로 가서 ‘스위치’를 켜면 활성화된다.

얼굴 전체를 인식하도록 설정했을 때 가장 잘 작동하는 이 기능은 아이폰이 사용자 눈 주변 특징을 인식해 인증한다. 그래서 기능이 활성화되면 페이스ID가 사용자 얼굴 인식을 하는 과정이 한 번 진행된다. 아, 이때 마스크는 쓰지 않아도 된다. ‘애플워치를 활용한 아이폰 잠금 해제’ 이상의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것처럼 얼굴 인식률이 탁월했다. 외부에서 금융 앱 쓸 때 특히 유용할 것 같다. 사파리 내 암호 자동 완성, 애플페이 지원 지역에서는 당연히 애플페이 결제도 사용할 수 있다.

안경 착용자를 위한 ‘안경 추가’ 옵션도 생겼다.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페이스ID의 사용자 얼굴 인식 정확도를 높이는 기능인데 주로 착용하는 안경을 하나씩 페이스ID가 인식하도록 권장한다. 단, 선글라스는 해당되지 않는다.

애플펜슬 손글씨, 자동 텍스트 전환

iOS 14.5는 얼굴, 손 제스처, 가정용품 등을 포함한 새로운 이모티콘이 추가됐고, 악수 이모티콘에서 각 손의 피부폰을 다르게 고를 수 있다. EU 거주자는 지갑에 디지털 코로나 증명서를 추가할 수 있다. COVID-19 백신 접종 여부, 검사 결과 및 회복 기록 등을 증명하는 자료를 다운로드하고 저장한다. 아이폰13 프로, 프로 맥스 사용자는 확대기의 접사 모드를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를 사용해 작은 물체를 볼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는 사진, 비디오가 아이클라우드 사진 보관함에 동기화되지 않는 문제, 제어 센터에서 실시간 듣기를 껐을 때 실시간 듣기가 종료되지 않는 문제 등 몇몇 버그도 손봤다.

애플은 아이패드, 애플워치 사용자용 ‘아이패드OS 15.4’, ‘워치OS 8.5’를 함께 배포했다. 애플펜슬로 입력한 손글씨 자동 텍스트 변환 기능이 추가된 아이패드OS 15.4는 아이패드와 맥을 오가며 하나의 마우스 및 키보드를 공유하는 ‘유니버설 컨트롤’이 주목되는 새 기능이다. 워치OS 8.5에는 애플TV 구입 및 구독 인증과 EU 지역 디지털 코로나 증명서가 추가됐다.

iOS 15.4 업데이트 방법

아이폰13 프로 기준 iOS 15.4 업데이트 용량은 1.32GB 가량 된다.

업데이트 전에 백업부터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중간에 업데이트가 멈춰도 복원이 가능하다. ‘설정→아이클라우드→아이클라우드 백업’으로 차례로 들어간 후 백업 옵션을 활성화시키면 된다. 그러면 사용자의 클라우드 계정에 데이터가 백업된다는 메시지 창이 나타날 것이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백업 과정이 완료된다.

백업이 끝나면 설정 앱을 열고 일반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누른다. 이후 화면의 안내에 따르면 아이폰이 업데이트되고 재시작된다.

사람들이 몰리는 오전은 피해 여유를 갖고 업데이트를 하자.

최신 아이폰 사용자를 위한 애플의 편애
기술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