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배포된 iOS 15.4 개발자 베타에 마스크를 쓴 채로 아이폰을 잠금 해제할 수 있도록 하는 ‘마스크와 함께 페이스ID 사용하기’ 기능 추가됐다. 눈 주위의 고유한 특징을 인식하는 방법으로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페이스ID를 초기화하고 다시 얼굴을 다시 스캔해야 한다.

마스크와 함께 페이스ID 사용하기를 선택하면 “페이스ID는 전체 얼굴 인식으로 설정할 때 가장 정확합니다. 마스크와 함께 페이스ID 사용하기는 아이폰이 눈 주위 고유한 특징을 인식해 인증합니다”라는 알림 문구를 표시한다. 페이스ID 인식 오인율은 100만 분의 1 수준이지만 눈 주위만 분석한다면 정확도가 낮아지는 보안 위험은 감수해야 한다. 안경 착용자를 위한 ‘안경 추가하기’도 있다. 선글라스를 착용했을 때는 인식하지 못한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면서 마스크를 내리거나 암호를 눌러야 하는 페이스ID보다 지문 인식 방식의 터치ID가 그립다는 사용자의 불만이 있었다. 애플은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페이스ID로 아이폰을 잠금 해제할 수 있지만 보안이 취약해진다는 이유로 지원을 하지 않았다. 대신 지난해 초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있으면 아이폰을 잠금 해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기로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달 중으로 iOS15.4 정식 배포가 시작되고 ‘마스크와 함께 페이스ID 사용하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업데이트: 아이폰 12 이상 기기만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이폰11 이하 기기에서는 설정에서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다.
드디어 마스크 쓰고 안경 쓰고도 아이폰이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