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스토어, 공인 서비스 센터, 사설 서비스 센터에서 아이폰을 수리받은 후 ‘순정 부품’을 사용했는지 알 수 있게 된다. 최근 배포된 iOS 15.2 개발자 버전의 설정에 ‘부품 및 서비스 기록’이 추가됐다.

‘부품 및 서비스 기록’은 수리받은 아이폰에서만 표시되고 일단은 배터리, 카메라, 디스플레이 부품의 정품 여부만 확인할 수 있다. 추후 다른 주요 부품까지 확장할 것인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순정 부품이라도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다른 아이폰에서 사용됐던 부품, 또는 고장 난 부품, 순정 부품이 아닐 경우 ‘알 수 없는 부품’이라고 표시된다. 알 수 없는 부품이라고 표시된다고 해서 사용할 수 없거나 기능을 제한하지는 않는다.
아이폰 SE 2세대, 아이폰 XR, 아이폰 XS, 아이폰 XS 맥스부터 배터리 교체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아이폰 11부터 디스플레이 교체 여부를 알 수 있다. 아이폰 12, 아이폰 13 이상은 배터리, 디스플레이, 카메라 부품 교체를 확인할 수 있다.
순정 부품을 사용한다고 주장하는 사설 서비스 센터에서 가짜 부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수리 후 내부를 사용자가 볼 수 없다는 것을 악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순정 부품으로 교체됐다고 안심할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애플은 내년 초부터 애플이 제공하는 수리 매뉴얼, 순정 부품, 수리 도구로 사용자가 직접 수리하고 부품을 교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선은 배터리, 디스플레이, 카메라로 시작하고 추후 가용 부품을 늘려 갈 계획이다. iOS 15.2에 추가된 ‘부품 및 서비스 기록’은 이것과 맞닿아 있다고 할 수 있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