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제공되지 않는 애플 서비스는 의외로 많다. 애플페이, 나의 찾기, 아이튠즈, 애플TV 등등. 11월4일 족쇄 하나가 풀린다. 애플은 셋톱박스 ‘애플TV 4K’, OTT ‘애플TV 플러스(+)’, 애플TV 플러스를 포함한 전 세계 OTT 서비스를 한데 모아 구입 또는 대여한 영상 콘텐츠 재생 기능의 ‘애플TV 앱’을 내달 4일 국내에 정식 공개(서비스) 한다. 애플TV 플러스의 첫 한국어 오리지널인 이선균 주연의 <닥터 브레인(Dr. Brain)>도 같은 날 선보인다.

애플TV 4K

셋톱박스가 가장 적당한 명칭이다. 성인 손바닥만 한 네모 박스 안에 아이폰XR 두뇌 기능의 A12 칩이 탑재되며, 원형 클릭 패드가 달린 알루미늄 리모컨, 그리고 ‌‌HDMI 2.1 단자를 포함시켰다. 4K 60프레임의 인간의 눈에 가장 자연스러운 색상과 명암을 표현하는 HDR 비디오 출력이 된다. HDR은 가시적인 효과가 확연하다. ‘LG 올레드’ 같은 돌비비전 지원 TV, 돌비 애트모스 출력이 되는 다채널 사운드 시스템(사운드바)의 올바른 활용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아이폰처럼 앱스토어에 접속해 원하는 앱, 이를테면 애플TV 플러스, 넷플릭스, 아마존 비디오 프라임, 디즈니 플러스 같은 OTT 앱을 내려받아 설치, 서비스 이용도 된다. 왓챠, 웨이브 같은 국내 OTT는 현재 애플TV 앱이 없는데 11월4일 동시 공개가 기대된다. 애플 아케이드 구독자는 애플TV 4K를 게임기로 활용할 수 있다.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컨트롤러를 갖고 싶을 지도 모른다.

신규, 기존 SK브로드밴드 사용자는 애플TV 4K를 기본 셋톱박스로 받아 B tv 실시간 TV 콘텐츠와 VOD 영화,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SK 브로드밴드 사용자는 10월26일부터 애플TV 4K 주문이 가능하다. 11월4일부터 애플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사용자 대상의 가격은 32GB 23만9천원, 64GB 26만9천원이다.

애플TV 플러스, 애플TV 앱

애플TV 플러스는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 애플TV 앱은 애플TV 플러스를 포함한 거의 모든 OTT(웨이브, 왓챠, B tv, 디즈니 플러스 등등)와 CJ ENM, 롯데, 쇼박스, NEW 등 국내 국내 스튜디오가 포함되는 영화 콘텐츠를 구입, 대여 그리고 재생 기능을 한다.

애플TV 플러스에는 엄청난 히트작은 없지만,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 90%의 <엘리펀트 퀸>을 포함해 <작은 세상, 타이니월드>, <자연의 깃든 밤의 색깔>, <포 올 맨카인드>, <인베이션>, <파운데이션>, <테드 래소>는 충분히 흥미로운 작품이다.

11월4일에는 애플TV 플러스 첫 한국어 오리지널인 <덕터 브레인>이 공개된다. 웹툰이 원작인 <덕터 브레인>은 <장화, 홍련>, <악마를 보았다>를 연출한 김지운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고 조재홍 작가가 각본을 집필한 SF스릴러로 <기생충> 배우 이선균이 주연으로 참여했다. 톰 행크스 주연의 영화 <핀치>는 11월5일 공개된다.

애플TV 플러스는 월 6천500원에 7일 무료 체험과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가족 구성원 최대 6명이 하나의 애플TV+ 구독을 공유할 수 있으며, 새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맥, 또는 애플TV 4K(HD)를 9월17일 이후 구입한 경우 기기의 수에 관계없이 가족당 하나의 3개월 무료 서비스가 제공된다.

애플TV 플러스를 시청할 수 있는 ‘애플TV 앱’은 애플TV 4K(HD)를 포함해 11월4일부터 일부 삼성, LG 스마트 TV, 플레이스테이션 콘솔에 설치할 수 있으며 일부 SK 브로드밴드 셋톱박스에도 탑재된다. iOS 14.7 이상, 아이패드OS 14.7 이상, 맥OS 빅서 11.6 또는 tvOS 15.0 이상 설치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맥에서도 설치, 애플TV 플러스 이용이 가능하다.

'애플TV' 한국 출시? 정말이야
이상우
기술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