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이 초고화질 VR, AR 콘텐츠 촬영을 위해 두 개의 렌즈를 장착한 독특한 형태의 ‘RF5.2mm F2.8 L 듀얼 어안 렌즈’를 발표했다. ‘EOS VR’이라는 AR, VR 전용 시스템의 일부로 8K 지원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5에 장착하는 RF 마운트 렌즈다.

팬케이크 렌즈처럼 납작하면서 툭 튀어나온 두 개의 어안 렌즈는 매우 낯설다. 고급 렌즈군을 상징하는 ‘L’과 빨간 띠를 두르고 있다. 사람의 동공 사이 거리와 맞춰 편안한 AR, VR 화면을 위해 두 렌즈는 60mm 간격으로 배치됐다.

EOS R5의 4,500만 화소 이미지 센서를 만난 두 렌즈는 8,192 x 4,096(8K) 해상도 3D 180도 VR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한 번에 두 렌즈의 초점을 동시에 조절하는 포커스 링과 한쪽 렌즈의 초점을 다른 렌즈에 맞추기 위한 특수한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f/2.8~f/16 조리개, 플레어, 고스트 방지를 위한 특수 코팅, 방진/방수 등을 갖추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 EOS VR 시스템은 렌즈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듀얼 어안 렌즈를 활용하기 위한EOS R5 펌웨어 업데이트도 곧 제공된다. 전용 앱도 함께 출시된다. VR 촬영 이미지, 영상을 미리보기하고 간단한 편집, 해상도/파일 유형 설정 등 조작도 할 수 있다. 영상 편집을 위한 어도비 프리미어에도 EOS VR 플러그 인이 추가된다.

EOS R5와 함께 초고화질 VR 콘텐츠를 촬영할 수 있고 일반 렌즈로 사진,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EOS R5를 이미 소유하고 있다면 1,999달러(약 220만원) 렌츠를 추가해 초고화질 VR 카메라로 만들 수 있다. 렌즈와 EOS VR 시스템은 오는 12월 말 출시된다.

빨간띠 두른 VR 전용 듀얼 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