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교체형 전기 스쿠터 업계 최고 기술력을 자랑하는 대만 고고로(Gogoro)가 세계 최대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업체) 폭스콘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글로벌 진출에 본격 도전한다.

고고로는 귀여운 디자인, 뛰어난 스마트 기능과 더불어 ‘교체형 배터리’가 핵심이다.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 수십 개가 항시 구비된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에서 1분이면 새로운 배터리를 갈아 끼울 수 있다. 전기차, 전기 바이크 최대 단점으로 지적되는 긴 충전 시간을 단번에 해결했다. 대만 전역 2천개 이상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은 매일 25만 회 이상 배터리가 교체가 이뤄진다. 누적 교체 회수는 2억건에 달한다.
업계 최고 기술력을 인정받아 글로벌 확장을 끊임없이 시도했으나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고고로가 찾은 해법은 파트너십이다. 시작은 인도다. 지난 4월 시장점유율 50% 이상의 인도 최대 바이크 제조사 히어로 모터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고고로는 인도 전역에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 네트워크 구축을 맡고 히어로 모터스는 고고로 배터리와 호환되는 바이크를 생산, 판매한다.

히어로 모터스와 파트너십이 인도 시장을 겨냥했다면 폭스콘은 전 세계 시장 공략이 목표다. 고고로는 신제품, 신기술 개발과 브랜드 마케팅, 서비스 확대에 집중하고 폭스콘 생산력은 중국의 포함한 글로벌 시장 수요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전기스쿠터 1등의 글로벌 출장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