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 수학자, 암호학자, 논리학자이자 컴퓨터 과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앨런 튜링’ 초상화가 그려진 영국 50파운드 지폐가 3월25일(현지시간) 공개됐다.

튜링은 수학계에 놀라운 업적을 남겼고 2차 세계 대전 연합군 승리에 이바지했음에도 1952년 당시 ‘중대 외설’ 죄로 규정된 동성애로 유죄 평결을 받고서 41세에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2013년 동성애로 기소된 사람들을 사면하는 ‘튜링법’이 제정되며 수학천재 동성애자로 남을 뻔했던 그의 삶은 암호학으로 영국을 구한 영웅으로 재평가 받고 있다.

영국은행 설명에 따르면 튜링 50파운드는 신축성 있는 폴리머 소재의 금속 홀로그램, 마이크로칩 등 위조 방지 기술이 적용된 ‘가장 안전하고 위조 불가능한’ 화폐다. 2차 세계 대전 당시 독일군의 에니그마 암호를 해독해 연합군 승리를 도운 튜링의 업적과 맥락이 닿는다.

튜링 50파운드 지폐는 그와 관련된 수많은 정보가 담겨 있다. 튜링 얼굴 옆 수학 공식은 1936년 발표된 컴퓨터 과학의 시초 논문인 ‘On Computable Numbers’에서 발췌됐다. 현대 컴퓨터의 조상이라 할 수 있는 ‘튜링 머신’ 사진과 독일군 에니그마 암호를 풀어낸 암호 해독기 설계도도 등장한다. 숫자 0과 1의 나열은 ‘1912년 6월23일’ 튜링 생일을 바이너리 코드로 표현한 것이다.

튜링 초상화가 새겨진 50파운드 지폐는 튜링 생일에 맞춰 6월23일 시중에 유통된다.

​참고로 24시간마다 바뀌는 해독불가 암호 암호를 풀고 1천400만명의 목숨을 구한 앨런 튜링의 일화를 다룬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이 2015년 개봉됐다. 베네틱트 컴버배치가 튜링을 연기했다.

무적의 암호 뚫고 ‘최초의 컴퓨터’ 구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