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보수적인 기업들도 스마트워크(재택근무, 원격근무 등등)를 병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집에서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전보다 늘어남을 의미합니다. 스마트워크는 우리 삶의 새로운 일상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요. 데이터는 그렇게 말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초기이던 작년 3월 구글 검색 자료를 보면 한 달 동안 모니터 판매량이 확 늘었는데요. 이전 대비 2배 이상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의자와 책상 판매량도 늘었습니다. 갑자기 일자리가 늘면서 사무실에 직원이 많아진 건 아니겠죠. 스마트워크로 전환되면서 좀 더 편한 의자와 책상을 주문한 사람들이 늘어난 거죠. 회상회의 도구 줌 사용량도 그렇고 불과 20년 전만 해도 각자의 컴퓨터로 일할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했듯이 지금의 생소한 스마트워크는 어쩌면 얼마 후에는 아주 일상적인 풍경, 새로운 표준(뉴노멀)이 될 것 같습니다.

높낮이 조절되는 데스크

데스커 ‘모션데스크’ 이야기를 해보죠. 높낮이가 디지털 버튼에 반응하는 나의 신체와 원하는 자세에 알맞게 조절되는 책상입니다. 허리 건강 등의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고 그래서 업무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죠. 재택근무가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설계된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보다 건강에 나쁘다는 연구 결과만 봐도 자유로운 높낮이 조절은 모션테스크 존재의 이유이기도 한데요.

높낮이 조절에는 모터가 필요하고 모션데스크는 높이 조절 메커니즘이 적용된 하드웨어를 씁니다. 높이 조절 시 책상 하부 또는 상부에 무언가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면 전압 측정과 방위각센서(GYRO)의 이중 충돌 방지 시스템이 작동돼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한다고 해요.

책상 상판 하부를 촬영해봤는데요. 상판을 떠 받치는 양쪽 기둥 가까이 모터가 각각 자리하고 중앙에는 전원공급장치가 있습니다. 데스커는 모션테스크의 모터 그리고 기둥 등 책상이 올라가고 내려갈 때 힘쓰는 부품 내구성을 10만회 정도로 보고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하루에 다섯 번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면 5년5개월가량 버티는 튼튼한 설계인거죠.

책상 오른쪽 가장자리에 있는 높이 조절 버튼입니다.

버튼은 꾹꾹 눌려야 제맛인데 살짝 터치해도 ‘스르륵’ 곧잘 반응하고 내게 알맞은 높이 값 3개를 기억해 원터치 적용할 수 있죠. 조용하고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얼리어답터 사무실에서 써봤으니 집보다 덜 소음에 민감하겠지만 그래도 모터 작동음은 거의 들리지 않아 집에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데스커가 밝힌 모션데스크 작동음은 48데시벨(db) 정도네요. 통상적인 도서관 소음(약 40데시벨)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조용, 센티미터 단위 높이 조절 인상적

책상 높이는 사람마다 앉은키가 다르다 보니 어느 정도를 올려야 하는지 정답은 없지만 앉았을 때 팔꿈치보다 5센티미터 정도 올리면 목 근육 부담이 줄어들며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해요. 모션데스크는 최소 683밀리미터에서 최고 높이인 1133밀리미터까지 10밀리미터 단위의 디테일하게 조절되고 스트레칭 겸 서서 업무를 볼 때 빠르게 높이 조절이 기능해 ‘살짝’ 놀랐습니다.

너비 160센티미터에 폭 70센티미터 크기의 책상 상판은 살짝 광택이 흐르고 매우 단단해 보입니다. 알고 보니 상판은 독일제입니다. 독일 샤트데코 마감재 위에 강화 코팅을 더해 생활 스크래치나 들뜸 현상은 걱정되지 않겠네요.

각진 모서리 디자인의 상판 두께는 28밀리미터입니다. 무게 65킬로그램 에디터가 엉덩이를 걸쳤을 때 평평함이 유지되는 상판 가운데를 보니 상판 내구성 역시 걱정 안해도 되겠습니다. 책상위에 올려둘 수 있는 물건의 최대 무게는 100킬로그램입니다.

벽 쪽으로 상판 가운데는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의 배선 정리 홈이 자리해요. 여기에 멀티 탭을 두고 전원 같은 케이블을 모아 두면 되겠습니다. 바닥에 멀티 탭 두고 쓰다 잘못 건드려 컴퓨터 전원 한 두어 번 꺼본 사람들이라면 이 설계를 반가워할 것 같네요.

데스커 모션데스크는 1200, 1400, 1600, 1800 4가지 너비에 빈티지 블랙, 화이트, 메이플, 모던 아카시아, 메이플 상판에 빈디치 블랙 다리까지 5가지 색상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데스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데스크의 최신 트렌드
기술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