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하나 더 출시됐습니다. 포르쉐 코리아가 오늘부터 카이엔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카이엔 S E-하이브리드’를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가격부터 알려드리죠. 1억149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말 그대로 시작가이며, 옵션을 추가할 때마다 가격이 뭉게뭉게 늘어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를 별도로 충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어제 출시된 BMW i8 기사를 참고하시면 되고요. 카이엔 S E-하이브리드의 특징부터 조금 들여다보죠.
카이엔 S E-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만 36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어제 출시된 i8은 약 37km를 달릴 수 있었죠. 무거운 SUV임에도 전기차처럼 36km를 달릴 수 있다는 점은 아주 매력적이네요. 둘 다 유럽 기준이라는 점 참고하세요.
포르쉐답게 동력 성능도 화끈합니다. 6기통 3리터 가솔린 수퍼차저 엔진이 내는 333마력에 전기모터가 95마력을 더해, 시스템 총 출력은 416마력입니다. 토크도 최대 60.2kg.m나 되죠.
반면 가속력은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닙니다.0→100km/h 가속에 5.9초 걸리는데요. 가격은 700만 원 정도 저렴하면서, 출력도 400마력 밖에 안 되는 카이엔 S와 같은 기록입니다. 가격이 같은 385마력 카이엔 S 디젤은 5.7초입니다. 여러분이시라면 어떤 걸 선택하시겠습니까? 가속성능이 차를 고르는 절대 기준은 아니지만요.
연비는 지금 얘기하기 애매합니다. 일단 국내 공인 연비는 복합 9.4km/l로 측정됐는데요.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비 측정법을 사용한 기록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특징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거죠. 올해 하반기부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맞춘 연비 표기법이 사용될 예정이라고 하니, 연비는 그때 가서 판단해야겠네요.
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긍정적인 편입니다. 전기차처럼 달릴 수 있지만 주행거리에 대한 압박이 없으면서, 필요할 땐 엔진을 깨워 화끈하게 달릴 수 있으니까요. 물론 아직은 배터리 충전이 부담스럽긴 합니다만, 구성 자체는 아주 마음에 듭니다.
특히 세단처럼 지붕 낮은 차보단 SUV처럼 덩치 큰 차에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데요. 일단 차체가 크기 때문에 실내공간 손실을 최초화하면서 하이브리드용 배터리를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묵직한 차체로 인해 발생하는 막대한 배기가스를 줄일 수도 있죠.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저는 전기차 보급이 가속화되는 이 타이밍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더 많이 출시되면 좋겠습니다.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