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가전제품을 선보인 다이슨이 7일 기존의 기기를 성능을 강화한 제품 2종을 선보였다. 무선청소기인 다이슨 싸이클론 V10™과 공기청정기인 다이슨 퓨어 쿨™이 그 주인공이다.
다이슨 싸이클론 V10™
다이슨은 지난 9월 V8 카본 파이버를 선보인 데 이어 6개월 만에 완전히 새로워진 무선청소기를 다시 공개했다. 이번 제품의 특징은 모터. 다이슨 무선 청소기 제품은 전통적으로 모터의 이름을 따르는데, 이번엔 다음 세대 모터인 다이슨 디지털 모터 V10을 채택하면서 이름 또한 바뀌었다.
다이슨 디지털 모터 V10은 이전 다이슨 모터 V8보다 무게는 절반이나 속도는 대폭 향상됐다. 최대 125,000rpm 속도로 회전하며, 세라믹 재질을 채택해 발생하는 열을 줄이고 제품의 변형을 막았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억제하거나 효과적으로 전환한 점도 특징. 그래서 다이슨 무선 청소기 V8과 비교하면 작동 중 소리는 거의 같으나 청소기 작동을 멈출 때 작게 ‘우웅’하는 소리가 들린다.
다이슨 디지털 모터 V10의 프로세서는 주변 환경을 측정하는 능력도 갖췄다. 작게는 테이블, 바닥 같은 미세한 차이부터 고산지대와 평지, 더운 기후의 나라나 추운 기후의 나라 등 주변의 모든 환경을 고려해 가장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흡입력을 갖췄다는 게 다이슨의 설명이다.
배터리 지속시간도 달라졌다. 일반-MAX의 두 단계였던 청소기는 일반1-일반2-MAX의 세 단계로 나뉘었으며, 이제 일반1 단계 기준으로 60분 동안 쓸 수 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나 모터, 싸이클론, 먼지 통이 직렬 형태로 배치된 점이 특징이다. 이처럼 공기의 흐름을 일자로 구성해 공기 흐름의 효율성을 향상해 흡입력을 향상했다고 한다. 또한, 먼지 통을 앞으로 밀어 비울 수 있는 ‘포인트 앤 슈트’ 방식을 적용해 먼지 통을 비울 때 생기는 ‘먼지 구름’ 현상을 억제했다.
강력한 흡입력은 이제 자사의 유선 청소기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다. 그래서 다이슨은 앞으로 유선 청소기 연구개발을 중지하고 무선 청소기 연구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더 자세한 후기는 얼리어답터에서 작성한 리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든 구성품이 들어간 구성인 다이슨 싸이클론 V10™ 앱솔루트+의 가격은 전작보다 소폭 오른 109만원이다.
다이슨 퓨어 쿨™
다이슨의 새로운 공기청정기 다이슨 퓨어 쿨™은 현대식 생활공간을 고려해 지능적인 센서 기술, 강화된 필터 기능, 다이슨만의 청정 공기 분사 기술인 에어 멀티플라이어™를 결합한 공기청정기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직선과 곡선을 조화롭게 섞은 디자인으로 기존 다이슨 선풍기 시리즈와 큰 차이는 없다. 이번에도 데스크형과 타워형 두 제품으로 출시한다.
그러나 내부는 많은 개선점이 생겼다. 다이슨 퓨어 쿨™은 세 개의 입력 센서를 이용해 미세 먼지 같은 부유물,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주변 온습도를 측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실내 대기 질(AQ)을 측정해 새롭게 생긴 전면 LCD로 이를 알려준다. 또한, 센서는 필터의 오염 상태도 측정해 교체 주기를 알려준다. 이 정보는 기기에서 직접 혹은 다이슨 링크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필터는 H13-A등급 헤파필터(EN1822)를 채택했다. 기존 다이슨 공기청정 선풍기 제품보다 60% 증량해 필터 능력을 강화했다. 0.1마이크론의 부유물을 99.95% 포집할 수 있다고 한다. 헤파필터와 함께 활성탄소 필터도 담았다. 활성탄소 필터는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같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정화된 공기를 다이슨만의 에어 멀티플라이어™ 기술로 공간 구석구석에 보낸다. 덕분에 다이슨 퓨어 쿨™은 초당 최대 290리터의 공기를 분사한다고 한다. 후면 분사 모드가 추가된 점도 특징이다. 후면 분사 모드를 켜면 바람이 후면으로 분사돼 찬바람을 직접 쐬지 않아도 된다. 찬 바람이 불편한 소비자를 위한 맞춤 기능이다.
다이슨이 제품을 개발하며 신경 쓴 부분은 실제 주거환경에서 도움이 되는 제품을 제작하는 부분이라고 한다. 그래서 실제 가정환경을 고려해 제품을 설계했으며, 제품을 점검하는 과정도 전통적인 공기청정기 성능 실험 방식이 아닌, 다이슨 연구소 자체적으로 제작한 방식을 이용했다고 한다.
더 자세한 후기는 얼리어답터에서 작성한 리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이슨 퓨어 쿨™은 화이트/실버, 아이언/블루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하며 타워형은 89만8천원, 데스크형은 74만8천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