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홍콩인 들을 들썩이게 만든 새로운 맥도날드의 행사가 시작했습니다.
바로 홍콩 맥도날드와 라인프렌즈의 협업으로 진행된 여름 패키지 캠페인이었는데요.
일정 가격 이상의 메뉴를 사면 저렴한 가격으로 라인프렌즈 관련 굿즈를 살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이 시작된 4월 20일 이전. 4월 13일부터 19일까지 선판매도 진행했는데 매점별로 매진사례를 기록했다고 하니 중화권의 라인프렌즈 인기를 실감 할 수 있겠죠?

 

 

라인프렌즈?

여기서 잠깐, 라인프렌즈 소개를 드리자면!

 

 

@위키피디아 라인프렌즈

라인프렌즈(영어: LINE FRIENDS)는 2011년 출시된 모바일 메신저 ‘라인’의 스티커 캐릭터이다.
현재 총 11개의 캐릭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리지널 캐릭터는 브라운, 코니, 문, 제임스 등이다.
현재 라인프렌즈(LINE FRIENDS)라는 브랜드로 여러 가지 상품이 개발 및 판매되고 있다.
또한 라인의 인기 캐릭터들을 오프라인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해 애니메이션에서 게임, 테마파크, 카페 등을 선보였고,
아시아 주요 도시에서 라인프렌즈 스토어를 운영 중이다. 2017년 7월 미국 뉴욕에 정규 스토어를 오픈한다고 발표했다
(출처 : 위키백과)

 

2011년 처음 출시된 라인 메신저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을 계기로 ‘자연재해에도 끊기지 않는 안정적인 메신저’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어 일본을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의 메인 메신저로서 자리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중국에서의 자국 내 메신저 성장 정책이 생기기 전까지 귀여운 곰과 토끼가 있는 라인 메신저가 인기 있는 메신저이기도 했죠.
그래서인지 중화권의 라인프렌즈 캐릭터는 그만큼 친근하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캐릭터입니다.

 

그럼 다시 한번 홍콩 사람을 홀린 맥도날드 라인프렌즈 선풍기를 살펴볼까요!

 

 

@홍콩 맥도날드

라인프렌즈 선풍기

왼쪽부터 브라운 손 선풍기, 코니 선풍기, 샐리 선풍기.
각각 가로 약 9Cm X 세로 약 12Cm 내외의 사이즈, AAA사이즈 건전지 사용.

 

보시는 바와 같이… 햄버거 브랜드와 협업한 것 아니랄까 각자 햄버거와 포테이토, 음료를 들고 있는 모습이 매우 신선합니다! (이 아이템들은 선풍기의 전원 버튼으로 사용됩니다.)
바람의 세기에 비해 소음이 좀 더 크다는 평은 있지만, 손 선풍기와 캐릭터, 그리고 맥도날드 브랜드라는 모든 요소를 균형 있게 조합한 상품입니다.

 

 

이 캠페인은 선판매 첫날부터 많은 사람이 붐빌 정도로 인기가 대단했다고 합니다.
메신저를 통해서 알려진 캐릭터의 힘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이렇게 많은 줄이 이어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것 같습니다.

 

 

@홍콩 맥도날드

함께 출시한 맥도날드의 메뉴들 또한 어린이만을 위한 메뉴가 아닌 일반 어른들도 먹을 수 있는 맥너겟이나 음료, 파이류 등이 있으며 라인프렌즈 캐릭터로 구성된 패키지였는데요.
이러한 디자인적인 변화 모색은 기존의 구매자 외에도 캐릭터에 호감을 느끼는 사람이나 어린아이에게까지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콩 맥도날드

그리고 함께 출시된 방수팩과 방수 가방!
키덜트들의 감성을 사로잡은 라인프렌즈의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사실 방수 가방이나 방수팩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까지
덤으로 더 사도록 종용하고 조종한달까요.
사실 물놀이를 잘 가지 않는 저조차도 ‘올해는 방수팩이라도?’ 하는 생각을 할 정도였으니까요!

 

 

그래서 제가 직접 만져봤습니다!

 

자! 그럼 홍콩의 맥도날드 라인프렌즈 선풍기 실물을 공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둥!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라인프렌즈의 캐릭터 ‘샐리’ 선풍기 입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와 매끈한 질감이 그립감을 살려주네요.

 

 

뒤통수에 선풍기의 날개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바람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바로 ‘샐리’ 의 정수리에 있는 통풍구로 바람이 나오는데요.
따라서 고리에 목걸이 줄을 연결하면 손을 쓰지 않아도 얼굴 쪽으로 바람이 옵니다.

 

 

드라이버를 이용해 배터리 뚜껑을 열고 AAA사이즈 배터리 3개를 넣으면 쓸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넣는 부분 왼쪽에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샐리’가 들고 있는 음료수 컵을 누르면 선풍기 전원이 들어옵니다.
누를 때마다 1단 2단으로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 손 선풍기’라는 소기의 목적보다는 피규어나 액세서리로서의 매력이 더 큰 느낌이네요.
어른도 탐낼 수밖에 없는 희대의 아이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세계 곳곳의 라인프렌즈 컬래버레이션 상품들

이렇게 다양한 라인프렌즈의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었는데요, 우리나라 외에도 다양한 국가에서 진행한 라인프렌즈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CU 델라페

1) CU 델라페 라인프렌즈

본격적인 편의점 X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의 세계를 전도한 CU 델라페 라인프렌즈 상품군!
2015년 3월에 출시했는데 상품 개발자가 라인프렌즈 덕후였다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습니다.

 

샐리와 같은 색상 과일을 이용한 허니 오렌지 파인애플과 허니 아이스, 브라운의 동족과도 같은 아이스초코와 블랙 커피, 초록색의 개구리인 레너드에게는 모히또 레몬라임을 출시해 캐릭터와의 색감까지 맞춘 센스있는 컬래버레이션 상품이었습니다.

 

 

2) GS라인레인저스 삼각김밥

초기 라인레인저스의 팬층을 많이 유입시킬 수 있었던 GS의 삼각김밥 시리즈!
개인적으로 전주비빔을 좋아해서 전주비빔이 없는 날은 게임까지 손 놓을 정도로 망연자실 했었죠.

 

 

@대만 세븐일레븐

3) 2016년 대만 패밀리마트 X 헬로키티 라인프렌즈 피규어

캐릭터 사업이 다양하게 발전되어 있는 대만은 이미 몇 년 전부터 대만인이 사랑하는 헬로키티와 라인프렌즈의 협업을 진행해 ‘헬로프렌즈’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키티와 라인프렌즈의 브라운과 코니, 샐리가 서로 손가락 인형을 들고 놀이를 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고 꽤 귀엽습니다.
퀄리티도 상당해 대만과 중국 내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했다고 합니다.

 

 

@대만 세븐일레븐

4) 대만 세븐일레븐, 산리오 X 라인프렌즈

산리오의 가족과 라인프렌즈 가족들의 대가족 모임입니다.
뜨거운 차를 주로 마시는 중화권의 패턴에 맞춰 세라믹 도자기로 제작된 티머그는 캐릭터의 머리 모양을 본뜬 뚜껑으로 캐릭터를 표현하고 산리오 캐릭터와 라인프렌즈 캐릭터가 어울려있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산리오의 리틀 트윈 스타와 폼폼푸린, 마이멜로디, 헬로키티, 케로케로 케로피가 총출동한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베스킨라빈스

5) 2015년 한국 베스킨라빈스 X 라인프렌즈 상품

보온 보냉이 되는 텀블러가 단돈 1,000원!
브라운과 샐리 풀세트는 기본이었던 좋은 퀄리티의 사은품이었죠.
한 손으로 쥐기 좋은 크기에 커피 한 잔을 담을 수 있는 적당한 부피까지… 실용성을 놓치지 않은 제품이었습니다.

 

 

6) 2016년 카카오프렌즈에 이은 라인프렌즈 삼립빵 제품군

삼립빵은 역시 띠부띠부씰이죠.
귀여운 일러스트의 띠부씰이 매력적이어서 1일 3빵 생활을 연명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문의 블랙카카오, 코니의 미니초코롤 케익, 샐리의 사각치즈머핀 등 여러 종류의 빵을 출시했는데요.
빵 자체의 맛도 좋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B+AB 페이스북

7) 홍콩 의류 브랜드 B+AB 와 라인프렌즈 컬래버레이션 상품

한국에서 진행한 일반적인 면 티셔츠에 화보만 찍힌 컬래버레이션 상품이 아닌 다양한 아이템의 의류와 컬래버레이션 된 상품이었습니다.
안정감 있는 스트라이프 패턴에 라인프렌즈 캐릭터가 포인트로 들어가 세련된 느낌을 주네요.

 

 

8) 2015년 카페베네의 라인프렌즈 메뉴

보드라운 눈꽃 빙수에 라인프렌즈 캐릭터 초콜렛이 포인트인 빙수가 매력적인 디저트였습니다.
브라운 치즈눈꽃빙수와 코니 망고눈꽃빙수가 대표적이었는데요.
다양한 캐릭터로 장식된 총 여덟 가지의 빙수는 더운 여름에 즐거운 쉼표가 됐습니다.

 

 

라인프렌즈는 2012년 일본에서 라이센싱 사업을 진행한 이후로,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라이센스 계약 체결을 보유, 약 3,000종 이상의 제품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컬래버레이션 제품류를 일일이 다 헤아려 보기도 쉽지 않을 것 같네요!!

 

 

@글로벌 라인

라스베가스 라이센싱 엑스포 2017(LICENSING EXPO 2017)

라인프렌즈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전 세계 더 많은 고객을 만나기 위해 지난 5월 23일부터 25일, 미국 라스베가스 만다레이 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라이센싱 엑스포 2017(LICENSING EXPO 2017)에 처음으로 참여했습니다.
라스베가스 라이센싱 엑스포에서 라인프렌즈는 유니버셜 스튜디오, 소니픽쳐스, 워너브라더스, 코카콜라, 네슬레 등 세계의 대표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고 합니다.
라인프렌즈의 귀여움과 깜찍함 덕분인지 엑스포에서는 수천 여명의 관람객 및 바이어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200개 이상의 업체와 미팅을 진행, 약 1,000만 달러 이상의 계약을 성사시키는 등 성과가 어마어마했다고 하네요.

 

 

@글로벌 라인

다가오는 7월엔 미국 타임스퀘어에 정식 매장을 오픈한다는 라인프렌즈!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서 친숙하게 함께 했던 작은 캐릭터들이 이제 세계로 도약해 전 세계인의 삶 속에 주인공으로 들어가하는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