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com

기술이 발전한다는 건 선(線)이 없어진다는 것과 같은 말이 아닐까? 전화기, 배터리 충전, 인터넷… 이어폰도 역시 무선의 편리함이 주는 매력이 너무나도 크다. 거치적거리는 케이블이 사라진다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이다.

 

그러나 무선으로 음악을 듣는 것은 ‘좋은 음질’보다는 ‘편의’에 의해 많이 선택되어왔다. 원래 한계점이 분명한 ‘무선 환경’은 ‘고음질’과 서로 반비례한다. 소리의 정보가 많이 담겨야 고음질에 가까운데, 무선 전송 기술은 그 데이터를 포용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블루투스 기술의 버전이 거듭 올라가면서 배터리 소모도 적어지고 음질도 훨씬 좋아졌다. 고음질 블루투스 스피커나 이어폰은 이제 그다지 신기한 물건도 아니게 되었다. 이제 업체들은 음질 경쟁보다 오히려 얼마나 더 편리하게, 얼마나 더 멋있는 디자인으로 제품을 만드느냐를 두고 다투고 있는 모양새다.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해봤다면, 그 후에는 편리함의 유혹을 떨치기 힘들어진다. 꼬인 케이블을 귀찮게 풀어헤치다 육두문자를 사용할 일도 없고, 혹시나 끝부분이 헤지거나 끊어질까 노심초사할 필요도 없으며, 사람으로 가득 메워진 지하철에서 케이블을 조심스레 껴안고 있을 필요도 없다.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며 느꼈던 ‘편리함’은 애석하게도 ‘고음질’에 대한 그리움의 벽에 막혀 좌절되기도 했다. 그렇기에 그 둘 다 잡은 녀석은 기억에 오래 남을 수 밖에 없다. 편하고 음질도 좋은 블루투스 이어폰의 최고를 꼽아봤다.

 

 

 

Beats X

애플의 에어팟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과 증오를 한 몸에 받으면서, 블루투스 이어폰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훨씬 높아졌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에어팟은 굉장히 편리한 최고의 궁합이지만 비싼 가격과 다소 우스꽝스러운 착용 모습이 구매에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그 에어팟의 대안으로 많이 언급되는 모델 중 하나가 바로 Beats X다.

 

우선 케이블의 길이가 어정쩡하게 긴 편이라, 보기에는 애매한 듯한 인상이다. 하지만 실제 사용할 때는 크게 불편하진 않았다. Beats X의 전원을 켜면, 아이폰에서 신속하게 연결 버튼이 튀어나오는 것도 무엇보다 편했다. 그동안 불편했었던 블루투스 연결 과정을 모두 뒤집은 듯한 쾌감도 느껴졌다. 이어버드에는 자석이 들어있다. 음악을 듣지 않을 때는 서로 찰싹 붙여주면 편리하게 목에 걸고 다닐 수 있다. 라이트닝 플러그로 충전하는 방식도 아이폰을 사용하는 나에게는 편했고 5분 정도만 충전해도 2시간 동안이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고속 충전 기술도 무척 매력적이었다.

 

그동안 Beats의 이어폰이나 헤드폰은 대체로 저음이 강한 편이었다. 미국의 힙합 프로듀서인 닥터 Dr.Dre가 튜닝을 했을 때, 아무래도 힙합의 비트를 쿠웅쾅 쿠웅쾅 강력하게 만들고 싶었던 영향이 아니었을까? 제품에 따라서 때로는 무시무시할 정도로 다른 소리를 잡아먹는 듯한 중저음 사운드 때문에 논란도 많았었지만, Beats X는 그것들과 확연히 다르다. 베이스는 풍성하지만 결코 도를 넘어서지 않는다. 아웃도어에서 사용하기 좋은 이어폰인 만큼, 저음이나 고음이 약간씩은 강조되어 있는 모습이지만 과하지 않으며 음악에 충분히 재미를 실어준다. 장르도 딱히 가리지 않아서 힘이 필요할 때는 든든하게 비트를 뿜어내고, 힐링이 필요할 때는 잔잔하게 목소리를 닦아주기도 한다. EXID의 곡 「위아래」에서 파워풀한 비트와 도발적인 색소폰 소리가 특히 뇌리에 강하게 남았다. 댄스 곡은 물론이고 록이나 재즈 등 다른 장르도 풍부하게 잘 표현하며 소리를 맛깔 나게 만들어준다.

 

아이폰에 연결할 블루투스 이어폰을 찾는다면 Beats X를 단연 순위권에 올려놓아도 좋다. 적당히 양념이 되어 있어 음악에 재미를 더하는 음질을 비롯해 연결하기 편리한 측면까지 고루 갖췄기 때문이다. 넥밴드의 형태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코디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좋을 만큼 디자인적으로 그리 나쁘지 않은 모습이라서 더욱 끌리는 녀석이다.

 

 

Name : Beats X
Type : 커널형, 넥밴드형
Physical Specs : 마이크 내장 3버튼 리모컨, Apple W1 칩, 마그네틱 이어버드, 라이트닝 단자, 8시간 음악 재생 배터리
Strength : 애플 기기에 연결할 때의 간편함
Release : 2017
Price : ₩179,000
Well-matched song : EXID – 「위아래」

 

 

Beats X 리뷰 보기

 

 

 

Jabra Elite Sport

블루투스 이어폰은 목에 살짝 걸고 다니는 게 일상적이지만, 그조차 필요 없는 제품도 있다. 바로 ‘완전 무선 이어폰’이라 칭해지고 있는 것들이다. 케이블이 전혀 없이 2개의 유닛만 달랑 있는 그 모습을 처음 봤을 때 떠오른 건 보청기였다. 이제는 이어폰이 보청기처럼 변했구나, 아무리 봐도 괴이하기 짝이 없었다. 하지만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귀에 끼워보니, 마치 신대륙에 발을 들여놓은 듯했다. 특히 Jabra Elite Sport는 완전 무선 이어폰의 완전한 새로움을 느끼게 했던 제품이다.

 

작은 지우개만한 크기에 무게는 말할 필요 없이 가볍다. 귀에 꽉 차게 들어맞는 안정적인 피트감도 든든하다. 비록 보여지는 착용 모습은 적응이 좀 더 필요하지만, 그 정도는 충분히 상쇄된다. 케이블이 아예 없다. 심지어 목에 걸쳐지는 무언가도 없다. 오로지 귀에 꽂으면 그걸로 끝이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나? 게다가 아무리 고개를 흔들어도 절대 빠지지 않는다. 신난다, 헤드뱅잉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음질은 저음과 고음이 조금씩 강조되어 있다. 철썩철썩 시원하고 붐붐붐붐 묵직하다. 여름날 야외수영장에 있는 듯한 신나는 기분이 떠오르는 것 같다. 마침 이어폰이 귀에 꽉 끼워진 느낌이 수영 귀마개를 착용했을 때를 생각나게 한다. 그렇지만 사실 이 이어폰은 음질에 온갖 여력을 집중시킨 제품은 아니다. 음질, 무선, 착용감, 그리고 피트니스 트래킹 등에 두루두루 힘을 기울인 액티브형 올라운드 플레이어에 가깝다. 전교 1등을 놓치지 않는 모범생은 아니지만, 성적은 중상위권 랭크에 그치긴 해도 놀 때는 잘 놀고 눈치도 빠르고 분위기도 잘 띄우는, 분위기 메이커 같은 그런 매력적인 녀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어폰의 특징은 운동할 때 제대로 드러난다. 심박 센서와 모션 센서가 들어있어서 운동을 할 때 코치 역할을 맡는다. 내 동작을 캐치하고 심박수를 재면서 운동을 시킨다. 무서운 녀석이다. 또한, 시끄러운 곳에서 음악에만 집중하기 좋게 차음성도 뛰어나다. 대화를 하거나 위험한 찻길에서 주위 소리를 들어야 할 때는 버튼을 두 번 누르기만 하면 마이크가 작동해 주변 사운드를 모아서 들려준다. ‘히어스루(Hear Through)’라고 하는 기능이다. 게다가 흐르는 물에 쓱쓱 씻어도 될 정도의 방수 능력도 갖췄으니 어찌 매력적이지 않을 수가 있나. Black Eyed Peas의 「Boom Boom Pow」를 들으며 뛰고, 달리고, 아령을 들어보자. 마치 멋진 춤을 추듯 운동에 흥이 실리고 힘이 생길 것이다.

 

제품 촬영을 위해서 실제로 크로스핏 체육관을 찾아갔던 적이 있다. 코치에게 청음과 사용을 부탁하고 소감을 들어본 결과도 내 예상대로였다. 음질에서부터 착용감과 운동에 대한 기능까지, 나와 정확하게 같은 감동을 느꼈다고 흥분된 목소리로 말하는 걸 보며 내심 뿌듯했다. 비록 나는 운동보다는 음악 감상에 포커스를 맞춰 사용했었지만, Jabra Elite Sport는 그러기에도 충분했다. 오히려 좋은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아쉬움이 클 정도였다. 이름대로 이 녀석, 엘리트답다.

 

 

Name : Jabra Elite Sport
Type : 밀폐형, 완전 무선
Physical Specs : 블루투스 v4.1, 4버튼, 4개의 마이크, 음악 재생 3시간, 전용 충전 케이스, 앱 연동
Strength : 유닛을 서로 연결하는 케이블조차 없는 완전 무선 이어폰, 히어스루 기능
Release : 2016
Price : ₩299,000
Well-matched song : Black Eyed Peas – 「Boom Boom Pow」

 

 

Jabra Elite Sport 리뷰 보기
Jabra Elite Sport 사러 가기

 

To be continued…

 

「같이 들을래?」 시리즈
① 응답하라 8090
② 커널형 이어폰
③ 오픈형 이어폰
④ 블루투스 이어폰
⑤ 헤드폰
⑥ 블루투스 스피커
⑦ 기억에 남은 음악꾸러기
⑧ 마치며
한 번 맛보면 중독되는 이 편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