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도난은 국내에서 유독 심해 보이지만, 사실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국에서는 본인의 자전거를 도둑 맞으면 근처의 아무 자전거나 가져가는 게 당연시 여긴다고 할 정도죠.

 

자전거 도난을 막기 위해 관절 방식이나 U자형 등 다양한 잠금 장치를 사용하는데요. 어떤 잠금 장치도 자전거 전체를 지켜주지 못합니다. 도둑이 꼭 자전거 전체만 가져가는 게 아니니까요. 바퀴나 안장만 빼갈 수도 있습니다. 자전거를 꽁꽁 묶어놨는데 돌아와보니 바퀴나 안장이 사라졌다면 황당하겠죠. 바퀴만 달랑 남아있는 게 더 당황스러울 수도 있겠네요.

 

자전거 잠금 장치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독일의 ABUS에서 이런 예상하지 못한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잠금 장치를 선보였습니다. NutFix라는 잠금 장치인데요. 일반적으로 도둑이 시도조차 하지 못할 정도로 묵직하게 생긴 게 기본인 기존 잠금 장치와 달리 컴팩트한 모습이죠.

 

단순히 너트를 보호하는 캡처럼 생겼는데요. 실제로도 너트를 보호하는 캡이기도 합니다. NutFix를 밀어 넣으면 너트에 접근이 불가능하죠. 바퀴를 잡고 있는 퀵 릴리스 축과 안장을 고정하는 클램프도 NutFix 전용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NutFix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자전거를 90도로 눕혀야만 가능합니다. 다소 번거롭기는 하지만 바퀴나 안장이 없어지는 것보다는 낫겠죠.

 

예상하지 못한 도난의 대상이 되는 바퀴와 안장을 지켜주는 NutFix의 가격은 부품에 따라 35달러에서 70달러로 구분됩니다. 국내에는 아직 판매 전인 것 같네요.

 

자전거 바구니도 훔쳐가는 놈들도 있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