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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의 부흥과 그 이면

전 세계는 지금 ‘스타트업’ 붐입니다. 사전적으로는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를 뜻하는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대규모 자금이 조달되기 전의 상태를 일컫는데요. 기업 목적의 가장 기본인 이윤 추구를 위해 설립된다는 통상적인 개념보다는 진정한 혁신을 가져다 줄 수 있음에 매력을 느낀 사람들의 집단으로 대표되기도 합니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붐도 함께 일어나면서 세계적으로 벤처 투자 금액은 올해 들어 40%가 넘는 커다란 증가율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약 30%가 늘어난 2조원 규모인데요. 하지만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스타트업의 60% 정도가 설립 3년 후까지 생존하는 게 어렵다고 합니다. 10년 후의 생존율은 10%가 채 되지 않죠. 아이디어만 좋으면 세계적으로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스타트업의 특징을 생각해봤을 때 쉽게 이해가 되지는 않는 수준인데요. 아이디어 외에도 회계와 법률, 경영 측면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현실적인 난관에 부딪히는 이유가 가장 크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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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과 모바일 라이프

한편, 스타트업의 산업 트렌드는 가상현실과 인공지능 등의 분야가 각광 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요. 이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모바일’입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등장한 이후 개인화 된 IT 서비스와 함께 스마트홈, 사물인터넷(IoT)으로 파생되는 산업의 발전은 이미 생활을 변화시키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죠.

 

수많은 스타트업이 다양한 아이디어로 획기적인 성공을 거두었고 앞으로도 여러 산업과 결합되어 무한한 발달의 여지가 있는 모바일 분야. 아래에 소개해드릴 국내 스타트업의 사례에서 모바일에 대한 열정과 탐구의 스토리를 살펴보면, 스타트업 창립과 운영의 노하우를 비롯해 미래를 설계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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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초의 점자 스마트워치, Dot

‘Dot’은 스마트워치입니다. 독특한 것은 화면 대신 점자 시스템으로 만들어져 있다는 점인데요. 터치 스크린으로 대표되며 스마트폰과의 연동이 중요시되는 스마트워치의 개념을 뒤엎은, 세계 최초의 점자 스마트워치죠. 전 세계 300만명에 이르는 시각장애인의 삶을 향상시키고 스마트하게 만들어주는 단 하나의 시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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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은 블루투스로 모바일 기기와 연결되어, 화면에 있는 24개의 점자들이 각종 알림과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용두로는 세밀한 기능 설정이 가능하죠. 디자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시각장애인을 위해 만들어진 최초의 웨어러블이라는 점이 어필했는지 2016 칸 국제광고제에서 프로덕트 디자인과 이노베이션 부문에서 수상까지 할 정도로 전세계의 관심과 찬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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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윤 대표는 세상을 이롭게 만들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겠다는 일념 아래 Dot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렇게 해서 접근하게 된 것이 점자 정보 단말기죠. 수백만 원을 넘어 일반적인 시각 장애인들이 사용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고, 또한 현대적인 트렌드에도 맞지 않아 새롭게 부상하고 있던 스마트워치에 결합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기준 점자 정보 단말기에 쓰인 기술과 궤를 달리하고 소재와 아이디어의 특수성을 결합해 가격을 낮춘 점자 시스템을 개발해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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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마트한 줄자, Bagel

Bagel은 하나로 모든 것을 측정할 수 있는 똑똑한 스마트 줄자입니다. 일반적인 줄자와 닮은 모습이지만, 내부에는 자 대신에 스트링이 들어있고, 본체에는 작은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혼자서는 정확하게 재기 힘든 허리 둘레를 스트링으로 쉽게 재는 것은 물론이고, 본체의 휠을 굴려 한 손으로 길이를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특별함이 담겨 있죠. 또한 초음파 센서를 통해 원거리에 있는 거리까지 잴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측정치는 스마트폰 앱으로 동기화되어 관리도 한층 편합니다. 개인적인 사용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스마트 줄자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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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gel은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MWC에서 스마트기기 분야 Top10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 특별한 줄자를 개발한 박수홍 대표는 직접 도면 설계나 장비를 제작할 때 줄자를 쓰며 불편했었던 부분을 개선하고자 노력한 결과물이 Bagel이라고 밝혔습니다. 일상 속의 작은 불편함이었지만 이를 놓치지 않고 새로운 줄자의 개발에 성공한 것이죠.

 

소위 잘 나가는 대기업 대신 스타트업의 길을 택한 박수홍 대표는 제품 자체에도 많은 고민을 했지만 마케팅이나 고객 관리에 함께 힘을 쓸 수 있는 팀을 구성하는데도 열성적이었고, 각자의 위치에서 자신들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팀워크를 다졌습니다. 또한 기존 방식의 사업 전략적 움직임과는 다르게 시제품을 재빠르게 제작하고 시장의 반응을 수시로 살피며 보완한 끝에 더욱 완벽한 제품으로서의 Bagel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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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마트홈을 시작하는 플러그, Brunt

Brunt는 플러그에 꽂아두는 작은 어댑터입니다. 유난히도 무더웠던 지난 여름, 누진세 이슈로 더욱 뜨거웠던 그 때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던 플러그 하나가 Brunt입니다. 집 안 Wi-Fi에 연결되어 스마트폰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전원 케이블이 꽂힌 제품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고 전기세를 계산할 수도 있는 편의성까지 제공하죠. 스마트홈을 마련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IoT 제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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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t를 개발한 남찬우 대표는 더 좋은 경험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고 싶다는 일념으로, 새로운 제품을 통해 불편함을 해소하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자 하는 의욕이 있었습니다. 사물인터넷 제품을 고민한 끝에, 보다 나은 전기 사용 경험에 착안해 어디서나 스마트폰 앱으로 간편하게 전기 제품의 전원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플러그인 Brunt를 만들게 된 것이죠. 그 역시 화려한 이력을 쌓았던 대기업을 그만두고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면서 오직 혁신적인 아이템을 고민하던 뚝심 있는 모습을 바탕으로 그렇게 Brunt는 탄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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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정을 행복하게 만드는 미아방지 스마트밴드, Lineable

실종 아동의 날이 별도로 지정될 정도로 미아 발생은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Lineable은 험한 세상에서 아이들을 혹시나 잃어버릴까 항상 걱정하는 모든 부모를 위한 스마트 웨어러블 밴드입니다. 아이들의 손목에 착용시키면 부모의 스마트폰에서 아이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죠. 블루투스 기반의 비콘 기술을 활용해서, 근거리 위치 측정을 통해 아이를 안전하게 보살필 수 있습니다. 아이가 20~30m 이상을 벗어나게 되면 알람을 띄워 알려주고, 혹시나 만일의 위험 상황이 발생했을 때 Lineable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부모가 근처에 있으면 아이의 위치를 추적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 더욱 안전하고 유용하죠. 또한 가격도 상당히 저렴해 여러모로 의미가 있는 아이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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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eable 문석민 대표는 ‘아이들을 함께 지킨다’는 가치를 중심으로 인류 보편적인 아이템을 만들고자 Lineable의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개인의 이익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에 더욱 주목하면서 Lineable은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그 진정성을 인정 받을 수 있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제품의 본질적인 메시지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전하는 한편, 피드백에도 적극적으로 응대하면서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냈습니다. 그에 따른 자금의 확보는 물론 마케팅 차원에서의 뛰어난 성과도 동시에 이뤄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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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

물론 현실적인 어려움은 어디에나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모습의 개선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행력이 아닐까요? 이미 사람들의 삶에 깊숙이 자리잡은 모바일, 그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줄 기회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가 주관하는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모바일 액세서리 & IoT 공모전’을 소개합니다.

 

– 주제 : 스마트폰, 태블릿, VR, Wearable 등의 모바일 제품군 액세서리 또는 모바일과 연동이 가능한 모든 형태의 IoT 제품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 모집 대상 : 모바일 생태계를 강화할 아이디어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제한 없이 모두가 참여 가능합니다.

 

– 모집 기간 : 2016년 12월 5일 월요일부터 12월 31일 토요일까지, 4주간의 시간 동안 모집이 진행됩니다.

 

– 지원 방법 : 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 한 후, 이메일(idea.startup@samsung.com)로 참가신청서와 함께 구비서류를 온라인 제출하시면 됩니다. 단, 첨부파일의 용량은 20MB 이하로 제한하고 있으니 유의하여 신청해주세요.

 

– 제출 서류 : 참가신청서와 자유로운 형태의 아이디어 제안서를 함께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진행 절차 : 12월 5일부터 31일까지 아이디어를 접수한 뒤, 서류 심사를 통해 심층 인터뷰를 거쳐 2017년 1월 20일에 최종 발표 심사가 진행됩니다. 이렇게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각종 지원을 통해 6개월 간의 상품화 기간이 주어지며 마지막 데모데이에 모든 땀의 결실이 세상에 정식으로 공개됩니다. 단, 세부 일정은 변동될 수 있으며 서류심사 이후 합격자에게는 개별로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

 

– 심사기준 : 아이디어의 창의성과 제품화 실현 가능성을 비롯해, 사업 추진 의지,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과의 시너지를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심사가 진행됩니다.

 

– 시상내역
ㆍ 총 10팀을 선발해 시상품과 상장 및 상패를 수여합니다.
ㆍ 상위 3팀에 한해 전용 업무 공간(삼성전자 서울 R&D캠퍼스)을 제공하며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수상혜택
ㆍ 아이디어 상품화 지원금을 팀당 5천만원씩 총 5억원을 지원합니다.
ㆍ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 분야별 전문가의 멘토링 혜택이 제공되어 상품기획, 개발, 마케팅, 디자인 등 상품화 진행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다양한 부분에 대해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ㆍ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 비즈니스 협력 검토 기회가 주어집니다.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을 포함해 모바일 액세서리 공식 파트너로서의 계약도 검토될 수 있습니다.
ㆍ MWC, IFA 등 해외 전시회 동반 전시 기회도 제공됩니다.

심사 평가 결과에 따라 지원 내용은 변동될 수 있으며, 상호 미합의 상황에서 제품 개발이 중단될 경우 상품화 지원금은 삼성전자로 회입됨을 알려드립니다.

 

– 프로그램 설명회 :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본 공모전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회도 12월 12일 오후 6시, 삼성역 3번 출구 부근에 위치한 구글캠퍼스 서울에서 별도로 개최됩니다. 개발 및 상품화 지원 내용, 제품 디자인 컨셉 및 사용화를 위한 제품 양산과 관련하여 실질적인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공모전과 관련한 모든 운영진이 참석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http://onoffmix.com/event/84305에서 확인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지원 문의 : 문의 사항은 이메일(qna.startup@samsung.com)으로 보내주시면 답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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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모바일 혁신으로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손 안에서 시작된 모바일 혁명, 이제는 웨어러블을 비롯한 가상현실 그리고 스마트홈으로까지 그 영역은 점차 넓어지고 있는데요. 사람과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 작은 아이디어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통해 강인한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매력적인 일이 아닐까요? 나만의 독특하고 유용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더욱 편하게 만들 수 있을 거라 믿는다면, 바로 지금 도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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