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랍에 중요한 물건을 보관하고 싶은데 잠금장치가 없어 곤란했던 경험 없었나요? 혹은 가족으로부터 숨기고 싶은 물건이 있지만 마땅히 둘 곳이 없어 곤란했던 경험은요? 그렇다고 잠금장치가 달린 서랍이나 금고를 살 수도 없고… 참 난감하죠. 하지만 어디든 간편하게 붙여서 사용할 수 있는 잠금장치가 있다면 어떨까요?

 

smart-cube-4

‘Smart Cube’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어디든 붙일 수 있는 똑똑한 잠금장치죠. 책상 서랍이나 캐비닛, 옷장 등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모든 것에 붙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mart-cube-3

이름에 어울리는 정육면체 디자인입니다. 3.2×3.2×3.2cm로 크기도 아주 작아 조그만 서랍에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죠.

 

smart-cube-14

고정 방식은 3M사의 VHB 테이프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최대 45kg의 힘까지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웬만한 성인이라면 무시하고 열 수 있는 수준인데요. 조금 불안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나사못으로도 고정할 수 있으니까요.

 

자물쇠나 여타 다른 잠금장치와는 달리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유리나 아크릴로 된 투명한 문짝이 아닌 이상 그 누구도 Smart Cube의 존재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어떤 잠금장치가 있는지조차 파악할 수 없으니 몰래 열어보려는 행동은 애초에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smart-cube-2

Smart Cube는 스마트폰의 전용 앱을 이용해 열 수 있습니다. 미리 등록해 놓은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것만으로도 간단히 잠금 상태를 해제할 수 있죠.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방전된 상태라면 다른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태블릿을 이용해 열 수 있습니다. 미리 지정해 놓은 액세스 코드를 입력해 Smart Cube와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것이죠.

 

smart-cube-1

잠금 해제 권한을 여러 스마트폰에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보안카드의 등급에 따라 출입할 수 있는 구역이 다른 것처럼 스마트폰마다 접근할 수 있는 Smart Cube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큰 충격을 받거나 정해진 위치에서 이동하면 알려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물론 경로 추적도 할 수 있죠.

 

smart-cube-2

배터리는 자동 필름 카메라에 주로 사용되는 CR2 건전지를 사용합니다. 건전지 하나로 1~2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혹시라도 방전된다면 끔찍한 상황이 벌어질지 모르니 매년 같은 시기에 잊지 않고 교체해줘야 합니다.

 

smart-cube-1

어디든 붙여서 쓸 수 있는 스마트 잠금장치 Smart Cube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에서 투자금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무겁고 투박하고 번거로운 자물쇠에서 벗어나 스마트한 삶을 살고 싶은 사람이 은근히 많은가 봅니다. 한 달 남은 상황에서 이미 목표액의 200%를 달성했네요.

 

가격 : 69달러부터
배송 : 2017년 1월 예정
참고 링크 : 인디고고
온라인 보안도 중요하지만, 오프라인 보안도 중요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