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로는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에 이어 드론 제품인 고프로 카르마도 함께 출시했다. 고프로 카르마(Karma). 드론의 이름이 ‘업보’라니 참 의미심장한 이름이다. 무슨 업보가 있었기에 고프로는 드론을 만들어 낸 것일까? 그것도 이렇게 뛰어나게 말이다.

고프로가 만든 드론, 고프로 카르마를 직접 살펴봤다.

 

gopro_all2

 

고프로와 드론이 만나다. 고프로 카르마(GoPro Karma)

다양한 드론업체가 자체 카메라를 탑재하면서, 고프로에서도 드론 제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가 됐다. 그리고 이 기대는 고프로 카르마로 현실이 됐다. 고프로 카르마의 가장 큰 특징은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는 휴대성이다.

 

gopro_18등으로 멜 수 있는 백팩에 고프로 카르마와 관련된 모든 부품이 들어간다. 배터리를 포함한 무게가 약 1.5kg밖에 되지 않아 누구든 손쉽게 들고 다닐 수 있다. 또한, 백팩이 고프로 카르마를 단단하게 잡아줘, 고프로 카르마를 쓰지 않아도 다른 활동을 문제없이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gopro_19고프로 카르마는 앞부분에 고프로를 연결하면서 전체적인 높이를 낮췄다. 또한, 다리와 팔 부분을 접을 수 있어 가방에 들어갈 정도로 부피를 줄일 수 있었다. 고프로 카르마의 구성품은 배터리를 포함한 고프로 카르마 본체, 고프로, 조종기, 배터리 충전기, 그리고 카르마 그립이라고 부르는 핸드그립까지다.

 

gopro_20gopro_21조종기는 쉽게 다룰 수 있으며, 실제 카르마를 띄우기 전 간단한 튜토리얼을 제공한다. 그리고 패신저(Passenger)라는 앱을 제공하는 것도 고프로 카르마의 특징. 패신저 앱은 고프로 카르마와 연결해 원격으로 촬영할 수 있는 앱이다. 기존 드론은 두 대의 조종기를 이용해 한 쪽이 비행하면, 다른 한 쪽으로 카메라를 조정해 촬영해야 한다. 그러나 패신저 앱을 쓰면 하나의 조종기를 스마트디바이스로 대체할 수 있다. 좀 더 유연하고, 저렴하게 드론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gopro_22실내가 협소한 관계로 안전 문제상 카르마를 실제로 띄우진 않았다. 따라서 드론의 실제 성능을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었다. 대신 프로펠러를 돌려봤는데, 확실히 프로펠러 소리가 크지 않았다. 행사장 특유의 소음이 프로펠러 소리를 묻을 정도였다. 기본적인 안전을 위한 장치를 적용돼 연결이 끊어지면 자동으로 이륙한 곳으로 돌아오고, 이륙과 착륙은 버튼으로 자동으로 진행한다.

현재 일부 드론 업체에서 제공하는 비행금지구역 설정 기능도 고프로 카르마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초기 버전에는 각국에서 적용한 비행금지구역만 반영되나,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일시 비행 금지 구역의 알림, 실시간 경찰, 소방 활동도 자동 감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한다.

 

gopro_23gopro_24모든 부분을 쉽게 분리하고 접을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고프로 카르마를 펴고 접는 것은 그저 방향에 맞춰 손으로 가볍게 밀어만 주면 된다. 또한, 프로펠러와 날개가 달린 팔 전체도 분리할 수 있다. 드론을 날리다 보면 다른 물체 때문에 가장 많이 파손되는 곳이 날개 부분이다. 고프로 카르마는 이 부분을 분리해 교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유지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gopro_25gopro_26고프로 카르마에는 별도의 화면 안정화 장치인 짐벌이 있어 항공 촬영 시 동영상을 안정적으로 담아낼 수 있다. 광학식 손떨림 방지(OIS) 기능인데, 이 짐벌 부분도 분리할 수 있다. 그다음 함께 제공하는 카르마 그립에 연결하면 핸드짐벌로 쓸 수 있다.

 

gopro_27이렇게 손에 쥔 카르마 그립은 고프로를 이용한 핸드그립 제품 중 가장 뛰어난 완성도를 갖췄다. 세부적인 부분까지 만듦새가 뛰어나고, 가볍게 테스트해본 결과 화면도 안정적으로 담는다. 카르마 그립을 따로 판매하지 않는 게 아쉬울 정도다. 게다가 카르마 그립은 다시 다른 고프로 액세서리와 연결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확장성을 기대할 수 있다.

(추가 : 간담회 질의 응답에서 패키지 판매만 진행한다고 했으나, 공식 홈페이지에 별도 판매 페이지가 올라와 이를 바로잡습니다.)

 

현재 카르마 그립은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만 연결할 수 있지만, 곧 히어로4 시리즈도 연결할 수 있는 액세서리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고프로만 이용하면서 핸드짐벌을 찾고 있다면 망설이지 않고 추천하고 싶을 정도다.

카르마 가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해외 상황을 고려해보면 히어로5와 묶은 상품이 120만원대로 가격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드론과 핸드짐벌을 한꺼번에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상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장점
– 쉽게 접고 펼 수 있는 휴대성
– 짐벌을 분리해 핸드짐벌로 쓸 수 있는 확장성
단점
– 패키지로만 판매

 

 

이외에도 모바일 전용 동영상 편집프로그램 QUIK이 PC용 버전으로 새롭게 출시되고, 여태까지 있던 모든 고프로 관련 앱이 완전히 새로 설계됐다는 점이 이번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와 함께 달라진 특징이다.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고프로의 달라진 모습을 쏟아내는 내내 고프로의 임직원들은 만족스러운 모습이었다. 그만큼 많은 부분을 준비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었다.

새로운 고프로 시리즈의 공개는 컨텐츠 제작자에게 즐거운 소식이다. 그리고 그만큼이나 소비자에게도 즐거운 소식이 될 듯하다. 왜냐하면, 새로운 고프로 시리즈로 좀 더 가슴 뛰는 영상을 볼 기회가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고프로 시리즈로 촬영한 동영상을 보면서 지금 당장 바다로, 설산으로 뛰쳐나가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 물론,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와 함께 말이다.

 

 

요약
– 드론 자체로도, 핸드짐벌로도, 액션캠으로도 고프로 카르마의 만듦새는 뛰어나다.
– 고프로 히어로5 블랙 + 고프로 카르마가 현재 예상되는 가격으로만 나와도 반드시 사자.

 

그렇다면 이것을 사야 할 것도 제 업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