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꿈을 이뤘습니다.”

동영상 속의 닉 우드먼(Nick Woodman)이 밝은 목소리로 말했다. 두 번의 창업 실패를 겪고, 고프로를 일궈오면서도 늘 불안했다는 그다. 지난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신제품 발표회에서 보여줬던 환한 미소와 밝은 목소리로 고프로가 꿈꾸던 고프로가 여기 있다고, 고프로5 블랙을 집어 들었다.

 

gopro_1캘리포니아에 이어 전세계 여러 도시를 돌며 고프로가 신제품 투어를 진행한다. 서울은 가장 첫 번째로, 지난 26일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고프로 신제품을 소개했다. 고프로는 액션캠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경쟁업체의 다양한 제품이 쏟아지면서 고프로의 위치가 흔들린 것도 사실. 고프로의 신제품은 시장의 우려를 깨끗하게 털어낼 수 있을까? 새로운 고프로 시리즈 제품을 살펴봤다.

 

gopro_all

 

1.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는 새로운 고프로. 히어로5 세션

히어로 세션은 고프로 중 고급 기능을 덜어내고 가벼움으로 승부하는 미니 액션 캠이다. 새로운 고프로가 출시하면서 과거 모델은 자연스럽게 단종 순서를 밟지만, 히어로 세션은 예외다. 히어로 세션과 히어로5 세션 모두 시장에 오른다. 처음엔 어차피 비슷한 크기의 액션캠. ‘더 작고 가벼워져 봤자 얼마나 다르겠어?’ 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히어로5 세션과 히어로5 블랙을 비교하니 분명한 크기 차이가 있었다.

 

gopro_2gopro_3가지고 있던 아이폰5S와 크기를 비교해봤다. 한 손에 쏙 담기는 아담한 크기로 폴라로이드 큐브가 떠올랐다. 히어로5 세션은 이전의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히어로4 블랙 급의 성능을 갖췄다. 4K 30fps의 영상 촬영과 10MP 사진을 담아낼 수 있다.

 

gopro_4gopro_5위에 있는 버튼으로 대부분의 조작을 할 수 있다. 또한,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부터 적용되는 음성 명령을 이용해 음성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수 있다. 고프로를 쓰는 환경을 살펴보면 생각만큼 카메라를 가까이할 수 없을 때가 많다. 이를 위해 추가된 음성제어 기능은 고프로를 좀 더 폭넓게 쓸 수 있도록 했다. 음성제어 기능이 켜져 있다면 아무것도 할 필요 없이 말만 꺼내면 된다. ‘고프로, 사진 (GoPro, take a picture)’

물론 아직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현재 7개 국어, 12개 억양을 지원하고 있고 중국, 일본어도 들어있는데 한국어가 빠져있으니 영 억울하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한국어 음성 인식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내년 1월 업데이트를 통해 한국어를 공식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gopro_6마이크로 SD 카드를 넣고 충전할 수 있는 단자는 스위치를 젖혀야 열릴 정도로 단단하게 닫혀있다. 10m까지 들어갈 수 있는 방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에 들어간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도 들어갔다. 격렬한 움직임을 촬영하는 액션캠은 필연적으로 많은 흔들림에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 좀 더 자연스러운 영상을 위해 손떨림 방지 기술이 필요했는데,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부터는 전자식 손떨림 방지가 탑재됐다. 전자식 손떨림 방지는 미세한 떨림을 제어하는 데 효과적이며, 산악자전거 핸들에 붙인 채로 산을 오르내리는 환경 등에서 뛰어난 기능을 발휘할 것이라고 한다.

 

gopro_7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에 추가된 기능을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하려면 고프로 히어로5 세션도 훌륭한 선택이다. 특히 고프로 시리즈와 어울리는 개성 가득한 액세서리는 고프로 히어로5 세션에 날개를 달아준다. 디스플레이가 없다는 아쉬움만 참으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히어로5 시리즈의 알짜배기 기능만 취할 수 있다. 고프로 히어로5 세션의 가격은 43만원. 가격을 조금 덜어냈으면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

 

장점
– 히어로5 시리즈의 새로운 기능 대부분 지원
– 4K 30프레임까지 지원하는 뛰어난 화질
단점
– 디스플레이의 부재
– 덜어낸 기능에 비해 덜 덜어낸 가격

 

 

2. 고프로의 꿈, 고프로 히어로5 블랙

고프로 히어로 블랙 시리즈는 고프로 제품 중 가장 고급 제품에 붙는 이름이다. 고프로 히어로4 시리즈는 실버와 블랙으로 나뉘어 디스플레이의 유무와 촬영 성능이 차이가 있었다. 그래서 소비자는 디스플레이냐 성능이냐를 두고 복잡한 고민에 빠져야만 했다.

 

gopro_8고프로 히어로5 블랙에선 이 고민이 사라졌다. 고프로 히어로5 블랙은 성능과 디스플레이 모두를 갖춘 것. 4K 30fps 영상과 12MP 사진 촬영 기능을 갖췄다. 고프로 히어로4 시리즈와 촬영 품질이 개선되진 않았으나 더 나은 수준의 WDR(Wide Dynamic Range) 기능을 통해 어두운 부분(암부)과 밝은 부분(명부) 모두를 살리는 영상을 찍을 수 있고, RAW 촬영을 지원해 후보정의 관용도를 넓혔다.

또한, 내부에 GPS 기능을 탑재해 이제 사진과 동영상을 찍으면 그 위치를 다른 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gopro_9보조 디스플레이가 있어 뒷면 디스플레이가 꺼진 상태로도 히어로5 블랙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뒷면 디스플레이를 오래 활성화할수록 배터리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보조 디스플레이의 활용은 현명한 선택이라 할 만하다.

 

gopro_10gopro_11전작 고프로 히어로4 시리즈와 달리 외부 연결 단자를 보호하는 뚜껑이 일체형을 바뀌었다. 고프로로 영상을 촬영하다가 실수로 이 뚜껑을 잃어 먹는 일이 부지기수였는데, 고프로 히어로5 블랙에서는 이런 문제가 사라질 듯하다. 이렇게 달라진 이유는 방수 기능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고프로 히어로5 세션과 마찬가지로 하우징 없이 10m 방수 기능을 지원한다. 둔하게 하우징 위에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고프로 히어로5 블랙을 조절할 수 있다.

하우징이 사라진 점은 환영이지만, 과연 실제 환경에서 하우징 없이 쓸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상대적으로 거친 환경에 놓인 액션캠이다 보니 렌즈 표면 등에 쉽게 상처가 생길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선 다시 하우징을 선택해야 하는 악순환이 생기진 않을지 우려스럽다.

 

gopro_12또한, 모드 버튼이 있어 동영상, 사진, 버스트 모드, 타임랩스 모드를 오갈 수 있다. 터치를 지원하지만, 터치를 쓰지 않고도 기능 대부분은 활용할 수 있다.

 

gopro_13gopro_14터치 디스플레이의 반응속도는 평범한 편이나 조작감이 나쁘진 않다. 필요한 부분을 터치하면 설정을 바꿀 수 있다. 다음 화면은 화면 끝에 길게 있는 바(bar)로 표현했다.

 

gopro_15손으로 잡는 느낌은 썩 나쁘지 않다. 이렇게 잡아야 할 일은 많이 없으리라 싶지만, 고프로 히어로5 세션보다는 훨씬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 기능을 지원하므로 전보다 더 안정적인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또한, 음성 명령도 지원한다.

 

gopro_16음성 명령과 관련해 눈여겨볼 액세서리는 리모(REMO)라는 보조 액세서리다. 일종의 원격 리모컨으로 고프로 히어로5와 연결한 리모에 음성 명령을 내리면 고프로가 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외부 조작 버튼도 있어 버튼 조작도 지원한다. 또한, 거리가 멀리 떨어져 음성을 녹음하기 어렵다면 리모를 원격 마이크로 쓸 수도 있다. 물론 고프로 히어로5 블랙에는 세 개의 마이크가 있어 이를 합성해 가장 뛰어난 소리를 녹음할 수 있다.

 

gopro_17이번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에는 고프로 플러스(GoPro Plus)라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추가됐다. 고프로 플러스에 가입해서 쓸 수 있는 기능으로 고프로 플러스에 가입하면 고프로를 충전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촬영한 결과물을 클라우드에 업로드할 수 있다. 이렇게 업로드한 결과물은 스마트 디바이스나 노트북, 데스크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업로드된다는 점이 유용하다. 고프로 플러스는 10월부터 미국을 시작으로 차례대로 오픈할 예정이며, 무료 계정과 유료 계정으로 나뉠 예정이다. 유료 계정은 더 많은 공간을 쓸 수 있고, 몇몇 고프로 관련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고프로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서 더 많은 음원을 선택할 수 있는 등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용량과 가격은 미정이다.

 

장점
– 터치 디스플레이와 음성제어 기능
– 여태까지 쌓아온 고프로의 액세서리
– 하우징이 필요 없는 방수
단점
– 큰 개선 없는 동영상 기능
– 비슷한 가격의 타사 제품보다 부족한 손 떨림 방지 기능
– 한국어 지원까지 기다려야 할 100여 일

 

고프로의 이번 업데이트는 하드웨어적으로 뛰어난 업데이트라기보다는 이용자가 얼마나 역동적인 경험을 담아낼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춘 듯하다. 고프로 설립자인 닉 우드먼은 고프로가 단순히 ‘카메라를 만드는 기업’이 아니라 ‘경험을 공유하는 기업’이라고 했다. 이번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는 이 이야기를 증명하는 하나의 증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한국어 업데이트가 완료된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가 우리에게 어떤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울지 기대가 된다.

 

요약
–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의 동영상 품질은 같다.
– 히어로5 시리즈가 되면서 생긴 특징도 거의 같다.
– 따라서 디스플레이와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해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하자.

그래도 역시 고프로 히어로5 블랙이 좋긴 좋습니다.
테크와 브랜드를 공부하며 글을 씁니다. 가끔은 돈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