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저질렀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아이폰 7에서 3.5mm 단자는 사라졌습니다. 얼마 전에는 인텔에서도 3.5mm 단자를 USB-C로 대체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죠. 왜인지 모르겠지만 3.5mm 단자를 없애기 위해 PC부터 모바일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두 회사가 나서고 있습니다. 이렇게 3.5mm 단자는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뒤쳐지기 전에 대비가 필요한 때입니다.

 

earphone-byying-guide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USB-C나 라이트닝 단자에 꽂을 수 있는 이어폰을 쓰는 것도 괜찮고, 조금 번거롭더라도 젠더를 이용하는 것도 그럭저럭 괜찮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만, 근본적인 대비책은 아닙니다. 이 참에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갈아타는 것은 어떨까요? 이왕이면 좀 더 발전한 완전 무선 이어폰으로요.

 

 

BRAGI The Dash / The Headphone

 

첫 번째 완전 무선 이어폰은 BRAGI에서 출시한 The Dash입니다. 세계 최초의 완전 무선 이어폰이라는 타이틀을 지니고 있는 제품이죠. 뭐든 첫 번째는 외롭고 쓸쓸한 경우가 많은데 The Dash는 다릅니다. 기존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일반 이어폰을 능가하는 수준의 기능을 지니고 있죠. 우선 제스처 기능으로 전화가 걸려왔을 때 고개를 끄떡이거나 젓는 것으로 받거나 거부하는 게 가능합니다. 터치로 컨트롤 할 수도 있죠,

 

완전 무선 이어폰은 피트니스나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The Dash는 액티비트 트래커 기능을 훌륭히 수행합니다. 달리기나 자전거, 수영 중 심박수나 거리, 시간 등을 측정해 실시간으로 음성메시지를 통해 피드백해줍니다. 수영 중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수심 1m까지 지원하는 방수 기능 덕분이죠.

 

bragi-the-dash-2

이외에도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있어 쾌적한 음악 감상 환경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내부에 4GB의 저장 공간이 있어 음악 파일을 넣어둘 수도 있죠. 사용 시간은 최대 4시간. 전용 케이스를 통해 5번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The Headphone은 BRAGI가 최근 선보인 제품인데요. 디자인은 The Dash와 비슷하지만 기능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음악 감상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제스처 기능이나 터치 컨트롤, 액티비티 트래커 등 The Dash의 주요 기능이 빠져있습니다. 대신 사용 시간은 최대 6시간으로 완전 무선 이어폰 중 가장 긴 사용 시간을 자랑합니다.

 

 

– 무게 : 7g (The Dash)
– 사용 시간 : 3시간 (The Dash) / 6시간 (The Headphone)
– 주요 특징 : 액티비티 트래커 기능,수심 1m 방수 (The Dash)
– 가격 : 299달러 (The Dash) / 199달러 (The Headphone)

참고 링크 : bragi

 

 

EARIN

 

earin-2

BRAGI The Dash가 세계 최초의 완전 무선 이어폰이라면 EARIN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완전 무선 이어폰이라는 타이틀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어폰에서 케이블을 제거하고 유닛만 남긴 모습이죠. 작은 크기라서 무게 역시 3.5g으로 무척 가볍습니다. 대신 작은 크기라서 별다른 기능은 없습니다. 생활 방수 기능 정도를 꼽을 수 있죠.

 

earin-1

이어폰을 고를 때 디자인을 우선시 하는 분에게 잘 맞는 제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음질도 훌륭한 편입니다. aptX 코덱을 지원해 고음질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고요. 전용 앱을 통해 베이스 부스트 기능으로 저음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간은 최대 3시간. 전용 케이스에서 3번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earin-3

 

– 무게 : 3.5g
– 사용 시간 : 2시간 50분
– 주요 특징 : 작은 크기, 가벼운 무게
– 가격 : 249달러

참고 링크 : earin

 

 

SAMSUNG Gear IconX

 

삼성의 기어 아이콘X입니다. 아이돌스러운 이름이지만 디자인은 웨이트 트레이닝할 때 쓰는 케틀벨처럼 생겼죠. 그래서인지 액티비티 트래커 기능이 돋보입니다. 가속도 센서와 심박 센서를 내장하고 있어 거리와 속도, 심박수, 소모 칼로리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음성 메시지로 알려주기도 하고 스마트폰과 연동해 S핼스 앱으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gear_iconx-1

별도의 4GB의 저장 공간이 있어 음악 파일을 넣어둘 수도 있습니다. 운동하러 나갈 때 스마트폰을 휴대하지 않아도 되죠. 터치 컨트롤도 지원하는데요. 이렇게 설명하고 보니 The Dash와 무척 닮았다는 게 느껴지네요. 다만 1m 방수는 아닙니다.

 

사용 시간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스마트폰과 연결해 음악만 듣는 경우 1시간 30분, 내부 저장 공간으로 음악을 듣는 경우 3시간 40분, 피트니스 트래킹까지 사용하는 경우 3시간 20분입니다. 역시 전용 케이스에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2번 충전이 가능합니다.

 

gear_iconx-4

 

– 무게 : 6.3g
– 사용 시간 : 스마트폰 연결 – 1시간 30분, 내부 저장 음악 재생 : 3시간 40분
– 주요 특징 : 액티비티 트래커 기능, 4Gb의 내부 저장 공간
– 가격 : 19만 8천원

참고 링크 : samsung

 

 

Onkyo W800BT

 

Onkyo가 출시한 완전 무선 이어폰입니다. 피트니스나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완전 무선 이어폰이지만 이 제품은 AV 전문 업체에서 만들어 인지 음악 감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The Dash나 기어 아이콘X처럼 심박수 측정 같은 액티비티 트래커 기능은 없죠.

 

8.6mm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내장해 깨끗하고 맑은 음질이 포인트. 완전 무선 이어폰의 사용 목적이 주로 음악 감상이라면 선택할 만한 제품입니다. 사용 시간은 최대 3시간. 전용 케이스로 5번 충전할 수 있는데요. 케이스에 USB 케이블이 달려있어 편의성이 돋보입니다.

 

onkyo-w800bt-3

 

– 무게 : 8g
– 사용 시간 : 3시간
– 주요 특징 : 깨끗하고 맑은 음질
– 가격 : 39만원

참고 링크 : onkyo

 

 

JABRA Elite Sports

 

완전 무선 이어폰 역시 어쨌든 블루투스 이어폰이니 JABRA가 빠질 수 없겠죠. 최근 출시한 Elite Sports입니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역시 액티비티 트래커 기능이 특화된 제품입니다. 일단 눈에 띄는 점은 IP67 등급의 방수 기능입니다. 방수 등급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 참조.

 

탑재된 가속도 센서와 심박 센서로 측정한 정보를 실시간 음성 메시지로 알려줍니다. 혼자 운동해도 심심하지 않겠죠. The Dash나 기어 아이콘X처럼 액티비티 트래커 기능이 있는 완전 무선 이어폰과 기능이 비슷하지만, 터치 컨트롤 기능은 없습니다. 사용 시간은 최대 3시간이고, 전용 케이스에서 2번 충전할 수 있습니다.

 

jabra-elite-sports-1

 

– 무게 : 8g
– 사용 시간 : 3시간
– 주요 특징 :  액티비티 트래커 기능, IP67등급의 방수 기능
– 가격 : 299,000원

참고 링크 : jabra

 

 

Apple AirPods

 

airpods-2

불과 몇 시간 전만 하더라도 소문만 무성했던 애플의 완전 무선 이어폰, AirPods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아이폰 7에서 3.5mm 단자가 빠지며 같이 등장했죠. 기존 이어팟에서 케이블만 제거하고 유닛만 남은 모습인데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디자인으로 보입니다.

 

AirPods에는 애플이 자체 개발한 W1 칩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이를 활용한 사용자 편의 기능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전용 케이스에서 AirPods을 꺼내면 자동으로 아이폰과 연결되고 사용자의 귀에 꽂혀 있는지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귀에 꽂으면 음악이 재생되고, 빼면 음악이 정지하죠.

 

airpods-3

볼륨 조절, 곡 변경, 전화 통화 등의 기능은 Siri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AirPods을 귀에 꽂은 채 두 번 두드리면 자동으로 Siri가 작동하죠. 사용 시간은 최대 5시간. 전용 케이스를 이용해 충전하면 최대 24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아이폰 7 구성품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무게 : 4g
– 사용 시간 : 5시간
– 주요 특징 : 스마트폰 연결
– 가격 : 21만 9천원

참고 링크 : apple

갈아타야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