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때, 팬케이크 아트(Pancake Art)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팬케이크 아트란 팬케이크를 구우면서 색상이 다른 반죽이나 반죽의 굽기를 다르게 해 그림을 그리는 방식이다.

 

@ Google, “Pancake art”

하지만 팬케이크 아트는 이른바 ‘금손’이나 할 수 있는 일이라 먹기는 물론이거니와 실물로 보기는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그러나 눈을 아주 조금만 낮추면 팬케이크 아트를 만날 수 있다. 팬케이크 아트를 만들어주는 팬케이크봇(Pancake bot)이 있다면 말이다.

 

팬케이크봇은 일종의 음식 프린터(Food printer)다. 제품을 보면 거대한 프라이팬 위에 반죽 통이 매달려있는 형태다. 제품의 원리는 간단하다. 3D 프린터와 같은 원리로 도안을 입력하면 팬케이크봇은 그 도안에 맞춰 프라이팬에 반죽을 그린다. 이 도안은 별도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있다.

 

pancake4

도안 제작 프로그램을 일종의 그림판 프로그램과 비슷하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도 있고, 이미지를 캔버스에 직접 그릴 수도 있다. 캔버스는 실제로 팬케이크가 구워지는 프라이팬의 크기와 같다. 색은 총 4가지가 있는데, 이 색은 팬케이크 굽기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색을 다르게 정하면 팬케이크봇은 진한색부터 색을 칠하기 시작한다. 이 부분의 반죽은 좀 더 검게 구워져 도안과 같은 색상을 낼 수 있다.

도안 제작 역시 금손이어야 가능한 일이 아니냐고? 그렇지 않다. 제품 홈페이지에서 디자인을 내려받을 수 있다. 다양한 디자인이 예시로 올라왔고, 일반 구매자도 도안을 제작해 올릴 수 있다. 이 디자인을 내려받아 팬케이크봇에 적용하면, 팬케이크봇이 어느새 예술혼이 불타는 팬케이크를 만들어낼 것이다.

 

pancake2팬케이크를 굽고 나면 프라이팬만 분리해 쉽게 닦아낼 수 있는 점도 팬케이크봇의 장점이다. 현재 팬케이크봇은 정식으로 출시된 상태며, 검은색과 빨간색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제품 가격은 299.99달러. 해외 주문은 지원하지 않는다. 팬케이크를 굽기에는 조금 비싼 가격이지만, 컴퓨터로 직접 도안을 그리고 이걸 팬케이크로 만들어서 먹는 경험은 특별한 경험이 아닐까? 손으로 직접 그리는 것보다 성공할 확률도 훨씬 높을 것이다.

 

참고 링크 : 팬케이크봇
내가 그려 내가 구워먹는 팬케이크 맛은 더 특별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