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9일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을 출시하며 파격적인 업그레이드 정책을 공개했다. 앞으로 1년 동안 윈도우 7 이상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무상으로 지원하겠다는 것. 이 정책 덕분에 윈도우 10은 출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3억5천만대 이상 설치된 운영체제가 됐다. 시장조사기관 스탯 카운터가 지난 6월 기준으로 조사한 전 세계 윈도우 10 점유율은 19.91%에 이른다. 이는 윈도우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다.

 

windows1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이달 29일이면 끝난다. 내일 모레다. 오늘까지 남은 기한은 단 3일. 그러나 아직 이 3억5천만 대에 속하지 못한 기기가 우리 주변에 많다. 이제 업그레이드를 할까 말까 더는 미룰 수 없다. 계속 남을지, 업그레이드할지 결정해야 할 때다. 갈팡질팡하는 당신이 기억해야 할 윈도우 10에 관한 사실을 소개한다.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어렵지 않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다. 오히려 너무 쉬워서 당황스러울 정도다. 아직 윈도우 10 이하의 버전을 쓰고 있다면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알림을 한 번 이상은 받아봤을 것이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알림을 누르고 ‘지금 업그레이드’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시작할 수 있다.

 

windows3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위해선 인터넷 연결과 3GB 이상 저장공간이 필요하다. 이 조건만 갖춰져 있다면 언제든지 작업표시줄을 이용해 윈도우 10을 다운로드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개인 설정과 파일을 그대로 유지할 수도 있으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중요한 파일은 미리미리 백업해두자.

 

windows4

창으로 된 알림이나 전체 알림은 메시지 표시 안 함 버튼이나 무료 혜택 거부 버튼을 눌러 다시는 나오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어차피 29일이 지나면 알람이 뜨지 않을 것이다. 안내하는 대로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윈도우 10이 설치된다.

 

windows5

한 가지 고민해야 할 점은 ‘유지할 항목 선택’ 부분이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의 장점은 모든 설정과 파일을 그대로 유지한 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렇게 모든 파일을 유지하고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한 다음 문제가 이어지는 일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업그레이드 후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하는 일은 업그레이드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생기는 대표적인 일.

업그레이드 후 초기화라는 귀찮은 일을 두 번 하기 싫다면 유지할 항목을 선택할 때,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습니다.’ 옵션을 선택하는 게 좋다. 단, 이 옵션을 선택하면 컴퓨터의 모든 파일이 사라지므로 업그레이드 전에 반드시 백업하고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윈도우 10, (한국에서) 잘 돌아가요?

그렇다. 윈도우 10은 일반 처음부터 기존 환경을 해치지 않도록 설계된 OS다. 처음 개발할 때부터 기존 윈도우와 많은 부분을 다르게 설계했지만, 호환성을 해치지 않아 기존 프로그램의 90% 이상을 문제없이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 10은 2014년부터 개발자 프리뷰나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인사이더 프리뷰 등 역대 최대 규모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베타 테스터 의견을 풍부히 받아 제작한 윈도우로, 이용성이 지난 버전보다 대폭 향상됐다.

 

windows6

또한, 이미 정식 출시한 지 1년이 되었고, 작년 11월에는 하드웨어 호환성 개선을 위한 대규모 업데이트도 있었다. 업그레이드 지원을 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몇몇 예외 사항을 빼고 윈도우 10 호환성은 문제가 없다는 게 중론이다.

한국 인터넷 환경의 특수성 문제도 많이 개선됐다. 윈도우 10 출시 초기에는 무료 업그레이드한 윈도우 10은 1년 한정판이라는 잘못된 정보까지 소개하며, 공공기관 등에서 업그레이드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는 국내 주요 금융권 사이트, 오픈마켓, 전자정부, 교육 웹사이트 등 총 113개 사이트에서 문제없이 쓸 수 있다.

 

windows7

윈도우 10에 새로 들어간 엣지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사이트가 있다면 함께 기본으로 탑재된 인터넷익스플로러 11을 이용하면 이전처럼 관공서나 은행, 인터넷 쇼핑몰에서 쓸 수 있다. 그리고 점차 엣지 브라우저에서 서비스를 쓸 수 있는 사이트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윈도우 10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어떡해요?

윈도우 10을 설치했는데, 중요한 프로그램이 돌아가지 않거나 문제가 있다면 다시 원래 쓰던 윈도우 버전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한 달 동안은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메뉴에서 이전에 쓰던 윈도우로 돌아갈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개인 파일은 유지되나, 업그레이드 이후 설치한 프로그램이나 설정은 모두 사라진다.

 

windows9

컴퓨터에서 한 번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이 컴퓨터 메인보드의 기록이 윈도우 인증 서버에 저장된다. 이후 다시 윈도우 8.1 이하 버전으로 돌아와도 인증 기록이 남아있으므로 언제든지 윈도우 10으로 돌아갈 수 있다.

현재 공개된 윈도우 10 홈 에디션 가격은 17만원. 지금 업데이트를 하고 다시 돌아가면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업그레이드할 때 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즉, 17만원을 굳힐 수 있다는 이야기다. 윈도우 10은 번호가 붙은 마지막 윈도우가 된다고 한다. 이후에는 업데이트로 꾸준히 기능이 향상될 전망이다. 따라서 언젠가는 윈도우 10을 이용해야 하고, 그렇다면 무료로 제공하는 마지막 기회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테다.

 

windows8

8월 2일에는 대규모의 업그레이드가 예정돼 있다. 달라진 윈도우를 경험하고 싶다면, 지금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지금 다운로드하면 17만원을 버는 것!
박병호
테크와 브랜드를 공부하며 글을 씁니다. 가끔은 돈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