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은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많이 듣죠. 저희 사무실 구성원만 해도 저 빼고는 모두 스마트폰으로만 음악을 듣고 다닙니다. 저처럼 고음질 플레이어 같은 걸 따로 들고 다닐 정도로 음악과 음질을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더라고요. 게다가 이어폰은 대부분이 스마트폰 패키지에 들어있던 번들 제품. 좋은 음질에 조금이나마 관심이 생긴다면 과연 어떤 이어폰을 사야 할까요? 제 생각엔 AKG N20이 후보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가격은 20만원선이죠.

 

akg n20 earphone review (1)

 

장점
– 음이 하나 하나 모두 선명하게 잘 들린다.
– 리모컨은 어떠한 스마트폰에 연결해도 조작이 편하다.
단점
– 케이블이 꽤 잘 꼬인다.
– 공간감이 그리 풍성하게 느껴지진 않는다.

 

 

akg n20 earphone review (2)

제가 20만원이 넘는 이어폰을 처음 샀을 때가 떠오릅니다. 번들 이어폰을 벗어났던 순간이었죠. 묵직한 박스에 이것저것 들어있는 자잘한 구성품들이 마음을 풍족하게 채워줬죠. 이어폰 본체와 항공기 어댑터와 하드케이스, 청소용 도구가 들어있습니다. 왠지 청소를 자주 하며 열심히 관리할 것만 같았지만 한 번도 아직 제대로 써 본적은 없습니다. 번들 이어폰을 벗어나는 걸 축하 받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akg n20 earphone review (3)

아이폰 5를 처음 봤을 때 모서리가 번쩍거리는 게 예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뒤로도 그 다이아몬드 컷팅 디자인은 여러 곳에서 봤지만 이어폰에 있는 건 처음 봤습니다. N20의 디자인은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듭니다. 작은 유닛에 깔끔하게 빛나는 실버 포인트.

 

 

akg n20 earphone review (4)

단 한 가지 마음이 아픈 것은, 알루미늄과 플라스틱의 틈으로 먼지가 자주 끼는 모습을 볼 때입니다. 입으로 불어도 떨어지지 않는 틈 사이의 먼지. 그것만 아니면 정말 행복할 텐데…

 

 

akg n20 earphone review (5)

N20의 절반은 패브릭, 절반은 누드입니다. 패브릭으로 감싸져 있는 부분은 줄이 잘 꼬이지 않아서 좋지만 사실 이어폰이 꼬인다면 유닛 쪽이 더 많이 꼬이는 게 보통이죠. 왜 보통 이어폰들은 여기까지 천으로 감싸주지 않을까 새삼 궁금해집니다.

 

 

akg n20 earphone review (6)

착용감은 제가 써봤던 이어폰 중에서 손가락에 꼽을 만큼 편안했습니다. 제 귀는 좀 작은 편이긴 하지만 귀 안의 곡선에 맞게 착 달라붙는 듯한 느낌이 좋습니다.

 

 

akg n20 earphone review (7)

N20의 특징 중 하나는 이 리모컨입니다. i와 A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i는 아이폰, A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일 때를 말합니다. 음악 제어와 볼륨 조절을 그 어떤 스마트폰에 꽂아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스위치죠.

 

 

akg n20 earphone review (8)

아이폰에 꽂아서 음악을 들어봅니다. 스위치는 i로.

 

 

akg n20 earphone review (9)

가운데의 큼지막한 버튼을 한 번 눌러 재생과 정지. 더블클릭해서 다음곡으로 넘기기. 세 번 클릭하면 이전곡으로 가기. 그리고 볼륨 조절까지. 완벽하게 잘 호환됩니다.

 

 

akg n20 earphone review (11)

이번에는 안드로이드폰에 꽂아서 음악을 들어봅니다. 리모컨의 스위치는 A로 놓아야겠죠. 역시 똑같이 편리합니다.

 

 

akg n20 earphone review (10)

저기 있는 마이크는 기본 중의 기본이죠. 음악 음질에 더 집중하기 위해서 사는 10~20만원대 그 이상의 이어폰에는 마이크와 리모컨 자체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녀석은 기특하게도 모두 갖췄습니다. 게다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모두 인정하는 포용력까지도요. 통화 음질 역시 나무랄 데 없이 깨끗합니다.

 

 

akg n20 earphone review (12)

N20의 음질을 한 마디로 말하자면 ‘시원쌉싸름’입니다. 쿵쿵쿵 박력 있는 펀치감과 적당하게 붕붕붕 울려주는 베이스. 깔끔하게 쏘아 올라가는 듯한 고음. 그런데 어떤 곡이든 목소리가 확 도드라지는 느낌이 듭니다. 노래가 전체적으로 선명해지고 박력도 생기지만 널찍하고 풍부한 느낌을 주지는 않습니다.

 

 

akg n20 earphone review (13)

주로 댄스 음악이 많은 걸그룹 노래를 자주 듣는다면, 아주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목소리가 중앙에서 또렷하고 시원하게 질러주고 빵빵 터지는 확실한 비트 위에 배경음도 잘 들리니까요. 현악기나 타악기 등 각종 악기가 연주되는 곡, 깊이 있는 공간감을 느끼고 싶다면 조금 맞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akg n20 earphone review (14)

20만원 내외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는 AKG N20 이어폰. 번들 이어폰 이상의 깔끔하고 선명한 음질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어떤 스마트폰에 꽂아도 음악을 쉽게 제어할 수 있는 점도 기특합니다. 밴드 음악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100% 만족스럽진 않지만,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들을 때 번들 이어폰을 능가할 첫 번째 주자로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사세요
– 스마트폰 번들 이어폰을 처음으로 탈출해 좋은 음질로 음악을 듣고 싶다면
– 걸그룹의 댄스곡이나 일렉 뮤직을 많이 듣는다면
– 애플 기기와 안드로이드 기기를 고루 쓰고 있다면
사지 마세요
– 밴드 음악 등의 풍성한 공간감을 좋아한다면

 

*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AKG에서 제공받았습니다.
작고 반짝이는 디자인
시선을 강탈하는 틈새 먼지
줄 꼬임 방지 능력
스마트폰과의 궁합
걸그룹 노래와의 궁합
밴드 음악과의 궁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