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만우절에 구글이 했던 농담인 포켓몬 챌린지(Pokémon Challenge) 당시만 하더라도 이 서비스가 실제로 이뤄질지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동영상은 포켓몬 GO와 비슷한 느낌이나, 당시엔 구글 맵을 이리저리 살펴보면서 숨겨진 포켓몬을 찾는 미니게임이 있었을 뿐이다.

 

그러나 그다음 해 포켓몬 컴퍼니(Pokémon Company)에서 나이앤틱 랩스(Niantic)와 손잡고 개발한 위치 정보 기반 증강현실 게임인 포켓몬 GO(Pokémon GO) 소식이 나왔다. 그리고 이달 들어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에 포켓몬 GO가 정식으로 출시했다. 그리고 출시하자마자 포켓몬 GO 유행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그래서 정리한 한국 트레이너를 위한 몇 가지 맞춤 정보. 주변에서 왜 포켓몬 GO 열풍이 불고 있는지부터 간단히 정리했다.

 

1. 포켓몬(Pokémon)

1996년부터 시작해 20년을 맞은 장수 게임. 포켓몬스터라는 가상의 캐릭터를 잡고, 이를 키워 다른 사람과 대결을 벌이는 게임이다. 1세대 포켓몬 그린, 블루, 레드, 옐로우 시리즈부터 현재 7세대 포켓몬 썬, 문 시리즈가 올가을 출시 예정이다.

 

@ Pokémon Company

게임은 다양한 미디어 믹스로도 출시했는데, 1999년 미국 극장판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일약 세계적인 캐릭터가 됐다. 매년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출시되고, 자신만의 포켓몬을 육성해 대결하는 세계 대회도 열린다.

 

2. 포켓몬 GO

포켓몬 컴퍼니와 나이앤틱 랩스가 손잡고 개발한 위치 정보 기반 증강현실 게임. 이용자는 스마트폰에서 포켓몬 GO 앱을 내려받는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주위를 둘러보면 진동이 울린다. 이는 근처에 포켓몬이 있다는 알림이다.

 

pokemongo4포켓몬은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해 포켓몬을 찾으면 화면을 터치해 포켓몬을 잡을 수 있다. 포켓몬을 잡는 몬스터볼을 튕겨 맞추면 확률에 따라 포켓몬을 잡을 수 있다.

 

pokemongo3출시 예정인 포켓몬 GO 플러스라는 별도의 액세서리를 이용하면 앱을 켜지 않아도 진동으로 주변에 포켓몬이 있는지를 알려준다. 포켓몬 알을 얻으면 기존 포켓몬 시리즈 게임과 마찬가지로 부화기(Egg Incubator)를 써서 알을 부화할 수 있다. 알을 부화하려면 실제로 걸어야 한다.

 

3. 한국에서 포켓몬 GO 실행 여부

원칙적으로는 안 된다. 우선 한국에서는 포켓몬 GO가 정식으로 출시하지 않아 설치 자체가 어렵다. 설치하려면 해외 앱스토어를 이용하거나 안드로이드는 apk 파일을 따로 구해서 설치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악성코드를 담은 apk 파일이 유통된다는 이야기가 있으므로 설치할 때 주의해야 한다. 설치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는 서비스를 닫아놔 포켓몬을 주변에서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12일 저녁, 강원도 속초와 울릉도에서 포켓몬 GO를 할 수 있다는 제보가 올라오기 시작했다.

 

pokemongo1현재 유력한 설은 GPS 구역 지도에 따른 허점. 나이앤틱 랩스가 이전에 서비스한 위치 정보 증강현실 게임인 인그레스(Ingress)에서 지형을 구역(Cell) 별로 구분했다. 인그레스 구역 지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한국을 찾아보면 AS16-ROMEO-n 구역에 속했지만, 강원도 일부 지역과 울릉도는 NR15-ALPHA-n 구역에 속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구역에서는 포켓몬 GO를 즐길 수 있다는 설이 유력하다. 따라서 결론을 말하자면 한국에서 포켓몬 GO는 실행할 수 없으나 속초 등 강원도 일부 지역과 울릉도는 할 수 있다.

 

4. 한국 포켓몬 트레이너를 위한 정보

속초에서 포켓몬 GO를 진행할 수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속초로 가는 사람의 인증이 속속 올라왔다. 허핑턴포스트코리아, 인벤 등의 매체와 속초시장이 직접 인터뷰를 진행하는 영상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일부 스타트업이나 기업에서도 포켓몬 GO와 관련된 이벤트를 열기도 했는데, 이 소식을 간단히 정리했다.

 

풀러스(Poolus) 속초 카풀원정대

실시간으로 이용자를 매치해 카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풀러스(Poolus)에서는 속초까지 가는 카풀원정대 이벤트를 진행했다.

 

@ Facebook, 풀러스

풀러스 서비스를 이용해 매칭한 선착순 8명에게 무료 교통편과 기념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13일 저녁 8시에 판교 테크노밸리에서 속초시청으로 떠나 다음날 오전에 돌아오는 카풀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 아쉽게도 단 하루동안 진행한 이벤트라 지금은 참여할 수 없다.

 

프립(Frip) 당일치기 포켓몬 사냥버스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 서비스인 프립은 당일치기 포켓몬 사냥버스라는 이름의 속초 투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는 포켓몬 GO 서비스 추가 출시 소식 등이 나와 있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하는 일종의 이벤트 프로그램이다.

 

@ Frip

이번 프로그램은 16~17일, 23~24일 총 4일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포켓몬을 잡기 위한 왕복 버스와 중식, 지역 가이드가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다. 아침 7시에 서울에서 고성으로 출발하고, 고성에서 점심 후 속초로, 그리고 저녁 7시에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일정이다. 각 일정 사이에는 포켓몬 사냥을 위한 자유시간이 주어진다. 보조 배터리나 포켓몬 GO 설치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 참가비는 4만 원.

 

속초시 무료 Wi-Fi 지도

속초시에서 포켓몬 GO가 된다는 소식이 나오고 가장 큰 혜택을 받은 곳은 속초시다. 속초시청에서는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속초 시내 무료 Wi-Fi 지도를 올렸다.

 

@ Facebook, 속초시청

포켓몬 GO를 플레이할 때 데이터를 지속해서 쓰므로 오랜 시간 즐기다 보면 데이터 요금 문제를 겪을 수도 있다. 이때 속초시에서 제공하는 무료 Wi-Fi를 이용하면 데이터 소모량을 일부 줄일 수 있다. 속초시는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 무료 Wi-Fi를 확충하는 등 포켓몬 트레이너를 위한 제반 시설의 확충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야놀자 숙박 할인 지원

온라인으로 숙박업소를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야놀자에서는 포켓몬 사냥을 떠난 플레이어를 위해 속초/양양 지역 숙박업소 할인권을 제공한다.

 

@ 야놀자

야놀자에서 제공하는 바로예약 앱을 내려받고, 신규 회원 가입 후 ‘포켓몬야놀자’ 코드를 입력하면 속초/양양 숙소 전지역 5천원 할인권을 받을 수 있다. 피서철과 포켓몬 GO 효과가 더해지면서 속초 지역 숙소 역시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며, 이런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이용하면 좀 더 손쉽게 숙소를 예약할 수 있다.

이번 주말 속초마을로 떠나시는 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