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 세상의 뻔한 것들을 타파하고 전혀 새로운 무언가로 사람들을 놀랍게 만드는 혁신(革新)! 그런 파괴적인 혁신은 주로 스타트업에서 나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스타트업의 신선한 아이디어가 모두 성공적으로 세상에 나와 빛을 보는 것은 아니죠.

 

기획, 개발, 마케팅 등의 분야별 프로세스 그리고 금전적인 부분 등 스타트업이 감당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아이디어의 참신성과 사업성, 문화적 흐름과의 적절한 타이밍, 아이디어를 실현할 펀딩의 성공 여부 등 모두가 중요한 요소죠. 하지만 이런 난관 속에서 아이디어를 핫 아이템으로 히트시킨 스타트업도 존재합니다.

 

반짝이는 아이디어 제품으로 주목 받은 스타트업

 

samsung sec mobile startup partnership program 02 pebble smartwatch1세대 스마트워치 ‘Pebble’
스타트업이 뛰어난 아이디어로 성공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가장 유명한 사례로는 스마트워치 1세대의 포문을 열었던 ‘Pebble’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열풍이 뜨겁던 2012년, 손목시계에 화면을 넣어 스마트폰의 기능 일부를 사용할 수 있었던 Pebble은 아이디어를 통해 해외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서 그야말로 선풍적인 관심과 인기를 끌었죠. 프로젝트 목표액의 10배가 넘는 1,000만 달러 이상을 끌어 모았습니다. 이런 커다란 성공 이후로, 페블은 현재까지 다양한 스마트워치 라인업을 선보이며 명실상부 최고의 스마트워치 업체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죠.

 

samsung sec mobile startup partnership program 03 lifeprint-ar움직이는 사진을 출력하는 포토프린터 ‘LifePrint’
‘LifePrint’라는 모바일 포토프린터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동영상을 사진으로 출력하고, 다시 출력한 사진을 스마트폰 전용 앱에서 보면 영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죠. 증강현실 기술을 응용한 독특한 아이디어가 일반적인 포토프린터에 결합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역시 프로젝트 목표액의 7배에 달하는 약 30만 달러 모금에 성공했죠. 소중한 추억을 움직이는 사진으로 출력해서 간직할 수 있는 특별함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던 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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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생각하는 손목시계 ‘Bradley’
앞서 소개한 기술 기반의 모바일 액세서리와 달리 디자인 혁신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던 제품을 살펴볼까요? ‘Bradley’라는 심플하고 모던한 디자인의 손목시계입니다. Bradley 손목시계의 특징은 시각장애인과 비시각장애인이 모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시침과 분침을 대신하는 입체적인 구슬을 비롯해 명확하게 양각 처리된 12개 인덱스는 디자인적으로 뛰어나지만 손으로 직접 촉감을 느끼면서 시간을 쉽게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장애인까지 만족 시킬 수 있는 디자인에 힘을 쓴 끝에 이렇게 의미 있는 아이템이 만들어질 수 있었고, 이런 스토리가 세계적으로 공감을 얻으며 투자금 모집에도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현재는 정식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부터 ‘투자 유치’까지

스타트업이 맞닥뜨릴 어려움은 많지만, 위와 같은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곧 좋은 제품으로 이어지고, 스타트업의 성공을 좌우할 수 있는 투자 유치로 발전하게 되기도 합니다. 스타트업 관련 미디어 ‘플래텀’이 발표한 ‘2015년 스타트업 투자 동향’에 따르면 지난 한 해에는 다양한 업종의 210개 스타트업이 투자 유치를 성공했다고 합니다.

눈에 띄는 스타트업을 꼽는다면 부동산 서비스 ‘직방’이 있는데요. 부동산 앱 시장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직방’에 골드만삭스가 380억원을 투자한 것이죠. 또한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쏘카’는 SK와 베인캐피탈 등으로부터 650억원 정도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 받았습니다. 일상에서 한 번 이상은 꼭 사용하게 되는 서비스를 편리한 모바일 앱으로 개발하고 발전시켜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킨 업체들이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죠.

 

samsung sec mobile startup partnership program 06 chance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계기’

좋은 아이디어가 머릿속에 잔뜩 있다고 해서 세상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것을 발현시킬 계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인 것처럼요. 구체화된 계획과 행동력 있는 실행은 아이디어를 참신한 혁신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 걸까요?

 

samsung sec mobile startup partnership program 07 samsung스타트업의 시작과 끝을 함께할 삼성전자 모바일

삼성전자 모바일이 스타트업과 함께 합니다. 반짝이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성장을 지원하고 육성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런칭합니다. 삼성전자의 모바일 제품들은 지난 시간 동안 미려하고 인간 친화적인 디자인, 편리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 뛰어난 혁신적 기능으로 업계를 선도해 왔습니다. 삼성전자와 함께 다시 한 번 세상을 바꾸고 싶은 모든 스타트업을 응원합니다.

 

samsung sec mobile startup partnership program 08 samsung sec mobile startup partner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스타트업 인큐베이션 파트너 모집

삼성전자 무선사업부가 주관하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크리에이티브 스퀘어’에 참여하고자 하는 스타트업 파트너를 위해 진행 내용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선발되는 스타트업은 6개월에서 12개월까지 지속적인 지원을 받으며 삼성전자와의 비즈니스 협력 관계도 이어나가는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주제: 삼성전자의 모바일 제품과 생태계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제품이나 기술, 서비스에 관한 모든 아이디어. AI, VR, 핀테크, 헬스케어, IoT 등 모든 분야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반짝이는 생각을 기다립니다.
– 모집대상: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 대학생, 대학원생, 예비창업자 등 그룹의 형식에 구애 받지 않습니다.
– 모집기간: 2016년 6월 27일(월) ~ 7월 31일(일), 5주 동안 모집이 진행됩니다.
– 심사기준: 아이디어가 얼마나 새롭고 개성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인 창의성,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로 최종 구현될 가능성, 사업으로서의 가치를 따져보는 사업성 등 다양한 가치 기준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판단이 이뤄집니다.
– 지원내용 : 선발된 스타트업에게는 창의적인 생각을 마음껏 실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특별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1. 아이디어 연구 개발 지원금이 1억원 내외로 지원됩니다.
2. 우면동 소재의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에 전용 업무 공간이 무상으로 지원됩니다.
3. 삼성전자의 상품기획, 개발, 마케팅 등 분야별 전문가에게 프로페셔널 멘토링이 이뤄집니다.
4. 스타트업 운영 전반에 관련한 외부 전문가의 세미나가 개최됩니다.
5. 프로젝트 종료 후 삼성전자와 비즈니스 협력 방안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 진행절차: 모집기간 내에 참가 지원서를 제출하면 서류와 발표심사 과정을 거쳐 9월 중으로 최종 선발되며, 짧게는 6개월부터 길게는 12개월까지 인큐베이션 기간 동안 자유롭게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 데모데이를 갖게 됩니다.
– 지원방법: 홈페이지에서 참가 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참가 지원서와 구비서류(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를 제출합니다.
– 지원문의: 프로그램 전반에 관한 문의사항은 이메일로 발송하면 됩니다.

 

samsung sec mobile startup partnership program 09 samsung sec mobile design partner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디자인 파트너 모집

나라면 이런 폰을 디자인 할텐데.. 이런 제품이 나오면 좋지 않을까? 혁신적인 모바일 제품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도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 스퀘어는 모바일 업계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디자인 파트너도 함께 모집합니다. 혁신적 아이디어 제안으로 선발된 디자인 파트너는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협업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상용화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주제: 삼성전자의 모바일 제품과 생태계에 관한 Next Vision, 그리고 새로운 무선 환경을 만드는 제품에 대한 혁신적인 디자인 제안 입니다. 휴대폰, 태블릿, VR, 핀테크, 헬스케어, 웨어러블, IoT 등 분야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 모집대상: 특별한 디자인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를 발휘할 수 있는 모든 대학생, 대학원생, 프리랜서 디자이너, 디자인 에이전시 등 개인이나 그룹에 상관 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가구 인테리어, 패션, 텍스타일 분야에 종사하는 디자이너 역시 지원이 가능합니다.
– 모집기간: 2016년 6월 27일(월) ~ 7월 31일(일), 5주간 모집이 진행됩니다.
– 심사기준: 디자인의 창의적인 정도, 계획의 잠재적 가치, 사업으로서의 가치 및 참여 팀의 역량 등을 중점적으로 종합적인 심사가 이뤄집니다.
– 지원내용: 선발된 디자인 파트너에게는 다음과 같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1.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 지원금이 1억 내외로 지원됩니다.
2. 우면동 소재의 삼성전자 서울 R&D 캠퍼스 내 전용 업무 공간이 무상으로 지원됩니다.
3. 삼성전자 소속 디자이너와의 직접적인 협력과 함께 상품기획, 마케팅 등의 분야별 전문가와의 멘토링 기회가 주어집니다.
4. 프로젝트 종료 후 삼성전자와 비즈니스 협력 방안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 진행절차: 모집기간 내에 참가 지원서를 제출하면 심사 후 9월 중으로 선발되어, 6~12개월간 파트너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최종 데모데이를 갖게 됩니다.
– 지원방법: 홈페이지에서 참가 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참가 지원서와 구비서류(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를 제출합니다. 참가 지원서와 구비서류는 필수 항목이며, 3분 이내의 mp4 형식 프리젠테이션 동영상을 선택적으로 첨부하여 지원이 가능합니다.
– 지원문의: 디자인 파트너 모집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 사항은 이메일로 발송하면 됩니다.

 

미래는 생각하는 사람의 것

인간이 세상을 바꿔 올 수 있던 원동력은 끊임없이 생각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신선한 아이디어를 빚어내는 스타트업의 도전, 미래를 창조하는 디자인의 열정이 있다면 미래는 더욱 화려하게 빛날 수 있습니다. 작은 생각으로 세상을 커다랗게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면 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 스퀘어 파트너로 함께 하세요.

 

※ 본 콘텐츠는 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 스퀘어의 제공으로 얼리어답터에서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박세환
여러분의 잔고를 보호하거나 혹은 바닥낼 자신으로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