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여러 히어로가 등장하는 마블(MARVEL)은 한국에서 큰 사랑을 받는다. 마블 입장에서도 한국은 전 세계 시장 가운데 가장 중요한 곳이다. 월트디즈니코리아의 올해 주력사업은 마블이고, 올 초 미디어 간담회에서 ‘마블 관련 사업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Marvel Collection Enter6_coex megabox (2)마블 스튜디오의 한국 사랑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 ‘마블 공식 스토어’다. 쇼핑몰 엔터식스의 자회사인 E&B는 지난 2월 마블 컬렉션 엔터식스라는 이름으로 마블 스토어를 파크에비뉴 엔터식스 한양대 점에 열었다. 이 마블 스토어는 전 세계에서 한국에만 있다. 이를 보면 마블 스튜디오가 한국을 얼마나 중요한 시장으로 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지난 토요일, 메가박스 코엑스점에 두 번째 마블 컬렉션 엔터식스를 열었다. 오픈일에 맞춰 매장을 방문했다.

 

Marvel1이번 마블 컬렉션 엔터식스는 국내 극장 입점 브랜드 가운데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곳이다. 메가박스 코엑스점 공식 스토어는 영화관 입구에서부터 대형 피규어를 전시해 코엑스에 방문한 소비자의 시선을 끈다.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마블 스토어라는 소식에 고무돼 당당히 발걸음을 옮겼다. 그리고 길 잃은 미아처럼 두 시간을 헤매다 겨우 마블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Marvel2마블 컬렉션 엔터식스는 제품군에 따라 크게 핫토이, 레고, 액세서리, 리빙, 패션으로 구역이 나뉘었다. 이는 한양대점보다 더 다양한 제품군을 들여놓은 것으로 타겟 소비자를 확장시킨 결과다. 각 구역을 둘러보면 마블이 얼마나 세심하게 입덕의 문을 열어놓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입덕 포인트를 아주 약간 과장을 보태 간단히 짚어봤다.

 

1단계. 마블에 당도한 것을 환영하오. 낯↘선↗이여↘

Marvel7영화관 입구에서 마블 조형물을 보고 들어왔다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아이들 옷과 신발, 그리고 패션잡화류다. 일상 생활에서 쓰기에도 부담스럽지 않은 가벼운 상품들이 주류를 이룬다. 눈썰미가 있다면 마블 관련 상품이라는 것을 알아채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냥 일반 상품으로 보이는 제품도 많다.

 

Marvel6Marvel9USB 선풍기 찾기 구매가이드에서 소개했던 캡틴 아메리카 USB 선풍기보다 훨씬 마블 느낌이 덜 나는 선풍기부터 아이들 장난감, 인형까지 가벼운 제품이 많다.

 

Marvel8잠시 눈을 돌리면 좀 더 마블 느낌이 나는 공책과 메모장 들이 놓여있다. 홀로그램으로 된 캡틴 아메리카 노트는 너무 튀지도 않으면서 개성 있는 노트로 보인다. 가격도 일반 노트보다 조금 비싼 수준이다.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면 이 정도는 가볍게 지갑을 열 만하다.

 

Marvel10귀엽게 나온 피규어, 그리고 12인치 핫토이 피규어를 보면서 영화 속 장면을 떠올려 본다. 마블 캐릭터가 한층 친숙하게 느껴지기 시작한다.

 

Marvel11피규어 존에 마련된 미디어 테이블에서 영화 클립도 보고, 마음에 드는 클립은 스마트폰에 저장한다. 마치 자신이 토니 스타크가 된 것처럼 이미지를 휙휙 날려도 본다. 축하한다. 이렇게 당신은 발을 들였다.

 

2단계. 입덕 심화 단계

Marvel12히어로의 등장과 그 여정을 보고 싶다면 이제 코믹스로 눈을 돌려 배움을 심화시켜야 할 단계다. 마블 히어로가 등장하는 영화는 MCU(마블 시네마 유니버스)라는 세계관으로 코믹스와는 엄밀히 다른 세계다. 그러나 영화로 알 수 없는 설정이나, 간혹 영화에서 불친절한 설명을 코믹스로 풀 수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일본 만화와 또 다른 느낌도 마블 코믹스의 매력. 히어로 화보를 산다는 마음으로 사도 후회하지 않을 정도로 괜찮은 작품이 많다.

 

Marvel13그리고 이쯤되면 ‘최애캐(가장 사랑하는 캐릭터)’가 자리잡을 시기다. 생활 전반을 최애캐로 도배하자. 마블 히어로는 취향에 맞게 성격도 모습도 제각각이다.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파자. 그리고 마블 컬렉션 엔터식스에는 캐릭터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캐릭터 상품이 준비돼 있다.

 

Marvel5슬슬 피규어에도 관심을 가질 때다. 마블 컬렉션 엔터식스에 전시된 피규어는 홍콩의 ‘핫토이’ 브랜드가 중심이다. 핫토이는 12인치 피규어를 실사에 가깝게 재현한 품질로 인기를 끌었으며, 마블 스튜디오에서 나온 영화 캐릭터는 대부분 피규어로 만들어 판매한다.

 

Marvel14피규어에는 12인치의 실사를 바탕으로 한 피규어도 있고 1/6 스케일의 피규어도 준비돼 있다. 어느 쪽을 택하든 자유다. 마블은 열려있으니까.

 

Marvel3마블 컬렉션 엔터식스 메가박스 코엑스점 오픈을 기념해 핫토이 한정판 피규어 130개를 선착순으로 판매했다. 한정판 피규어는 캡틴 아메리카 MMS 360과 스칼렛 위치 MMS 357 모델이다. 결과는 모두 매진. 이제는 구하지 못하는 피규어, 구경하면서 아쉬움을 달래자.

 

3단계.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Marvel4이제는 설명하지 않아도 알아서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지갑을 열 단계. 앞서 나온 한정판 같은 것은 이미 손에 넣었을 수도 있다. 다른 취미에도 기쁘게 손을 벌릴 수 있다. 대표적인 게 레고. 레고 존에서는 얼리어답터에서 소개한 레고 헬리캐리어 같은 대형 레고 제품에서부터 소형 유닛이 등장하는 제품까지 동시에 만나볼 수 있다.

 

Marvel15다시 천천히 제품을 둘러보자. 아까는 지나친 문구류나 제품 하나하나가 다른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마블의 열린 마음 이상으로 활짝 열린 내 마음과 지갑을 잘 달래 보자. 통장이 텅장되는 건 시간 문제다. 7월 3일까지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5만 원 이상은 쇼퍼백, 10만 원 이상은 피크닉매트, 15만 원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USB를 증정한다는 이벤트 소식은 기꺼이 당신의 등을 떠밀어줄 것이다.

저 이날 USB 받았어요! 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