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tain America Civil War 02드디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arvel Cinematic Universe, MCU)의 신작,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가 개봉합니다. 개봉 전부터 숱한 화제를 몰았었죠. 예매율도 95%에 육박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그 중 한 명이겠죠?

물론 흥행의 성패는 예매율과 직결되지는 않습니다. 개봉 전 예매율은 높았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대표적인 게 얼마 전 개봉한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입니다. 주변에서도 배트맨 대 슈퍼맨을 재미있게 봤다는 사람은 한 명 정도 찾을 수 있더군요.

언제부터인지 새로운 영화가 나올 때마다 미국의 영화 사이트인 로튼토마토(Rotten Tomatoes)의 평가를 보게 되는데요. 시빌워는 무려 97%의 신선한 토마토로 평가 받았습니다. 이는 역대 MCU 중 가장 높은 평점이죠. 배트맨 대 슈퍼맨은 29%였습니다. 벤 애플렉의 슬픈 눈빛이 떠오르네요.

Bike_Avengers

오늘 얘기할 주제는 쌩뚱맞게도 바이크입니다. 시빌워와 바이크가 무슨 상관이냐마는 시빌워는 어벤져스 시리즈가 아니라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니까요. 캡틴 아메리카의 상징은 비브라늄 방패입니다. 그렇다면 방패를 들기 전 스티브 로저스의 상징은 뭘까요? 아마도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이 아닐까요? 토니 스타크가 아이언맨이 되기 전에는 아우디 R8을 즐겨 타는 것과 마찬가지죠.

지금까지의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와 어벤져스 시리즈에는 총 5대의 할리데이비슨이 등장합니다. 어떤 모델들이 나와서 스티브 로저스, 아니 크리스 에반스와 함께 눈을 즐겁게 했을까요?

퍼스트 어벤져 – 할리데이비슨 WLA

캡틴 아메리카의 첫 바이크는 할리데이비슨 WLA입니다. 불도 쏘고, 미사일도 쏘는 바이크죠. 하이드라 기지를 들이박는 자폭 공격도 가능할 정도로 폭약을 싣고 있기도 합니다.

할리데이비슨 WLA는 퍼스트 어벤져로부터 70년 후인 윈터 솔져에서 한 번 더 등장합니다.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모습으로 말이죠.

HarleyDavidson_FirstAvenger 01

Bike_WinterSoldier퍼스트 어벤져에서의 공격적인 모습 때문에 할리데이비슨 WLA를 영화 속 바이크로만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있던 바이크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용 바이크였죠. 물론 불이나 미사일은 나가지 않습니다.

HarleyDavidson_WLA 02할리데이비슨은 미군의 요청에 따라 WLA 모델을 납품했고, 무려 9만대 이상을 생산했습니다. 이 어마어마한 숫자는 전쟁 후 미국에서 바이크 문화를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미쿡 마초 형님들이 타는 초퍼(Chopper)가 바로 WLA에서 비롯된 거죠.

어벤져스 – 할리데이비슨 SOFTAIL FLS SLIM

두 번째로 등장하는 할리데이비슨 소프테일 FLS 슬림(SOFTAIL FLS SLIM)입니다. 캡틴 아메리카라기보다 스티브 로저스의 할리데이비슨이죠. 타고 싸우는 퍼스트 어벤져와 달리 타고 퇴근하기 때문입니다.

로키가 이끄는 치타우리족을 물리치고 어벤져스 모두 각자 갈 길을 가는 영화 말미에 잠깐 등장합니다. 묵직해 보이는 모습이 스티브 로저스와 아주 잘 어울리죠.

HarleyDavidson_Avengers 01

HarleyDavidson_SOFTAIL FLS SLIM70년 만에 깨어난 스티브 로저스가 할리데이비슨 소프테일 FLS 슬림을 선택한 건 어쩌면 당연해 보입니다. 할리데이비슨 소프테일 FLS 슬림은 1940년대 클래식 스타일의 바이크거든요.

할리데이비슨 소프테일 FLS 슬림은 전장은 235cm으로 큼직하지만 시트의 높이는 65cm로 할리데이비슨 중 가장 낮은 쪽에 속합니다. 할리데이비슨을 타고 싶은데 발이 짧다면 할리데이비슨 소프테일 FLS 슬림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크리스 에반스는 183cm입니다.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 할리데이비슨 Breakout

HarleyDavidson_WinterSoldier 01

어벤져스에서 윈터 솔져로 넘어오면서 스티브 로저스는 소프테일 FLS 슬림에서 브레이크아웃(Breakout)으로 바이크를 교체합니다. 2,700만원짜리에서 3,100만원짜리로 옮겨 탔죠. 대위 70호봉이니 이 정도는 우스울지도 모르겠군요.

할리데이비슨 브레이크아웃 역시 소프테일 FLS 슬림과 마찬가지로 그리 활약상은 없습니다. 단지 출퇴근 시 타는 용도로만 등장하죠. 브레이크아웃을 타고 어두운 밤거리를 누비는 스티브 로저스의 모습이 멋지네요.

HarleyDavidson_Breakout브레이크아웃은 소프테일 FLS 슬림에서 가격도 비싸지만 대체적으로 사이즈도 큰 크루저 타입의 바이크입니다. 아마 크리스 에반스도 바이크 사이즈에 맞게 어벤져스에서 윈터 솔져로 넘어오면서 좀 더 벌크업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되네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 할리데이비슨 Street 750

HarleyDavidson_WinterSoldier 02

할리데이비슨 브레이크아웃을 타고 출근했는지 알았는데 하이드라에 장악된 쉴드(S.H.I.E.L.D) 기지를 탈출할 때는 스트리트 750(Street 750)로 갈아 탑니다. 2,700만원짜리에서 3,100만원짜리로 옮긴 것만이 아니라 990만원짜리 바이크를 하나 더 마련했었네요.

스티브 로저스로 바이크를 탈 때는 비교적 점잖게 타는 편인데 캡틴 아메리카일 때는 바이크의 특징을 잘 살리는 다이내믹한 액션을 보여줍니다. 하이드라의 비행기가 소는 기관총을 요리조리 피하다가 방패를 날리며 공격을 한 뒤 스트리트 750은 그냥 내팽개치고 비행기에 직접 뛰어 오르기까지 합니다.

스트리트 750은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도 등장합니다. 영화 초반에 하이드라 기지에 쳐들어갈 때 잠시 나오는데요. 결국 캡틴 아메리카가 공중제비를 돌며 하이드라의 차량을 향해 던져버립니다. 200kg이 넘는 바이크를 말이죠.

HarleyDavidson_AgeofUltron 01

HarleyDavidson_Street 750아마도 캡틴 아메리카의 할리데이비슨 중 가장 고생한 바이크가 아닐까 싶은데요. 스트리트 750은 다른 바이크에 비해 내팽개쳐지고, 던져지기에 적당하기 때문입니다. 휠베이스도 1,535mm로 할리데이비슨치곤 짧은 편이고 무게도 223kg으로 가벼운 수준이기 때문이죠. 또한 스트리트 750은 할리데이비슨 마니아 사이에서는 좀… 그러니 내팽개치고 던지고 그러겠죠.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 할리데이비슨 Livewire

영화 초반에서 스트리트 750을 제외하고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서 캡틴 아메리카는 바이크를 타지 않습니다. 하지만 할리데이비슨은 등장하죠. 블랙 위도우가 타고 나오는 라이브와이어(Livewire)라는 바이크입니다.

비행기에서 바이크를 탄 채로 뛰어내린 블랙 위도우가 차량 사이를 요리조리 누비고 다닙니다. 게다가 서울 시내죠. 익숙한 차량과 익숙한 간판을 보는 기분이 낯설기도 했던 장면이었죠.

HarleyDavidson_AgeofUltron 02

HarleyDavidson_Livewire라이브와이어는 할리데이비슨 최초의 전기차입니다. 할리데이비슨이 미래를 내다보고 만든 프로젝트 모델인데요. 엔진대신 모터를 탑재했습니다. 그래도 할리데이비슨인데 엔진이 없다니… 엔진이 없으니 배기음도 없겠죠? 할리데이비슨인데 배기음이 없다니… 배기음은 사운드로 재현해냈다고 합니다. 그래도…

Captain America Civil War 01이제 캡틴 아메리카와 아이언맨이 대결하는, 여기에 토르와 헐크를 제외한 모든 어벤져스를 비롯해 새롭게 합류한 블랙 팬서와 앤트맨, 더할 나위 없이 반가운 스파이더맨까지 가히 어벤져스 2.5라 불러도 충분한 히어로들이 한데 모여 쌈박질을 벌이는 캡틴 아메리카: 시빌워가 시작됩니다. 여기에서는 캡틴 아메리카 또는 스티브 로저스는 어떤 할리데이비슨을 타고 나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