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비염이 심합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콧물이 주루룩 흐르는 건 기본이고 아침 저녁으로 갑자기 찬 바람을 쐬기라도 하면 어김없이 코가 간질간질하죠. 제 코가 감지하는 온도차는 너무나도 정확해서 매일 아침 창문을 열어 고개를 내밀고 오늘의 코디를 결정짓는 정도입니다.

혹시 공기청정기 같은 걸 쓰면 좀 나을까 싶어 책상에 하나 방에 하나 놓고 쓰지만, 정작 잘 되고 있는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정말 서울의 오염된 대기 속에서 잘 살아가고 있는 걸까요? 그런 와중에 맞이한 자그마한 공기 측정기. ‘어웨어(Awair)’를 써봤습니다. 자동 청정도 아니고 측정만 하는 제품인데 과연 어떨까요?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1)

장점
– 내 생활 범위에 있는 공기는 어떤지 자세하게 알 수 있다.
– 디자인이 예뻐서 아무데나 놔둬도 괜히 뿌듯하다.
– 탁상 시계로 쓸 수 있다.
단점
– 본인의 의지가 중요하다.
– 개선하려는 노오력이 부족하면 그냥 나무 상자에 불과하다.

 

북미산 호두나무로 만들어진 따뜻한 가구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2)

어웨어의 첫 인상은 굉장히 매력적이었습니다. 그저 그런 인공물 같은 느낌이 아닌, 제대로 만들어진 인테리어 소품 내지는 고급 원목 가구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실제로 어웨어의 테두리는 북미산 월넛 원목을 인체에 무해한 방식으로 가공해서 만들었다고 하네요. 어떻게 보면 촘촘한 홀과 측정용 구멍이 고급진 스피커를 연상시키기도 하는 반전의 묘미도 느끼게 합니다.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3)

나무의 따뜻한 느낌과 깔끔한 디자인 덕분에, 어웨어는 어디에 놔도 인테리어 소품으로서 훌륭합니다. 앞면에 정보가 표시되기 때문에 굳이 뒷면을 보고 있을 필요는 없지만, 시크한 뒤태도 멋지죠.

 

가구 만큼이나 예쁜 어플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4)

어웨어를 사용하려면 스마트폰 어플이 필수입니다. 계정을 만들고 어웨어와 블루투스로 연결해 주위에 있는 공유기 와이파이에 붙여주면 되죠. 제품만큼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정갈하고 심플해서 괜히 기분이 좋습니다.

 

내 책상이 이 정도였어…?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5)

그렇게 어웨어와의 연결이 끝나자마자 이 녀석은 곧바로 공기를 측정합니다. 제 책상에서 써보기로 했는데 충격적이었습니다. 점수가 상당히 낮게 나오는데요. 고등학교 때 일찌감치 포기한 수학 점수도 저 정도까진 아니었는데… 물론 제가 책상 정리를 잘 안 하는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 정도였나 싶네요. 우선 공기를 어떻게 파악하면 되는지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공기를 채점하는 5가지 방식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6)

어웨어는 공기 중의 5가지를 측정해서 어웨어 점수를 매깁니다.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VOC, 미세먼지 항목이죠. 점으로 된 아이콘 그래프는 어웨어 본체와 어플에서 똑같이 나타나서 몇 번 보다 보면 눈에 익습니다. 상태를 알려주는 저 빨간 색도 디테일하게 점등되네요.

제 책상의 공기는 온도 빼고 다 안 좋은 혼수상태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죠? 환경을 좀 바꿔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반성도 되고 경각심도 생길 무렵, 새삼 마음 속 깊은 곳에서 누군가가 생각납니다.

 

1. 온도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7)

‘오늘 춥대. 꼭 껴입고 가. 코트는 춥잖아. 멋 부리다 얼어 죽어. 오리털 잠바 입어! 응?’

어쩐지 어머니의 잔소리가 생각나기 시작했습니다. 반갑기도 하고 가슴 한 켠이 짠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어쨌든 온도를 조절하는 거야 쉽죠. 점수가 금세 조금 올랐습니다.

 

2. 습도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8)

‘오늘 되게 건조하대. 물 가져가서 계속 마셔. 이거 나무 껍질 푹 끓인 물이야. 비염에 좋대. 가습기도 작은 거 하나 사서 놓든지. 응?’

책상용 미니 가습기도 하나 놓고, 몸에 좋은 유근피 느릅나무 껍질 끓인 물도 한 번 괜히 놓아봅니다. 사무실 공기가 좋아지길 간절히 원하면 온 우주가 나서서 도와주지 않을까요? 그 간절함 덕분인지 점수가 조금씩 오르고 있습니다. 벌써 66점을 기록했네요.

 

3. 이산화탄소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9)

‘사무실 환기는 잘 하니? 히터만 계속 틀어놓는 거 아니야? 매일 그렇게 훌쩍 거려서야… 심하면 이비인후과 한 번 가보라니까. 응?’

그렇습니다. 환기도 조금씩 해야겠죠. 특히 겨울에는 히터만 계속 틀어 놓다가 신선한 공기가 없어져서 그런지 오후만 되면 꾸벅꾸벅 졸기도 하고 말이죠(절대 일하기 싫거나 긴장이 풀어져서 그런 게 아닙니다). 어느새 환기의 중요성도 깨닫고 점수도 70점대로 진입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램프는 빨간색이네요.

 

4. VOC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10)

‘회사 건물 생긴 지 얼마 안 됐다 그러지 않았어? 사무실에 냄새는 안 나니? 응?’

VOC라는 생소한 단어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을 뜻하는 말입니다. 쉽게 말하면 대기오염 외에도 암을 유발하는 독성 화학물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건 도대체 어떻게 하면 해결될까요?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11)

뭘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어플이 친절하게 항목별로 설명을 해주니까요. 멘트도 참 다양합니다. 이제 점수는 80점대로 진입, 드디어 초록색 램프가 들어왔습니다. 조만간 숯을 하나 장만해볼까 합니다.

 

5. 미세먼지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12)

‘오늘 먼지 많대. 저거 봐, 뿌옇잖아. 마스크 쓰고 가. 마스크 있어? 응? 마스크 하나 사서 하고 다녀. 가는 길에 약국 있잖아. 아침에 일찍 안 여나?’

길거리나 대중교통에서 마스크를 철저히 하고 다닌다면 자극으로부터 기관지를 충분히 보호할 수 있죠. 사무실도 물론 먼지가 많이 납니다. 어웨어 어플의 팁에 따르면, 먼지가 많아 기침이 나올 때는 사탕을 먹으면 잠시나마 안정된다고 알려주네요. 마지막으로 깨끗한 공기를 위해 사투한 결과 점수는 78점. 너무 정확하게 실시간으로 스코어를 내는 덕분에 저도 모르는 사이 점수가 좀 떨어졌지만, 이 정도면 확실히 처음보다 선방했죠?

 

저 이렇게 해냈어요, 어머니.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13)

제가 어웨어를 사용하면서 가장 뿌듯했을 때는 최고 점수 89점을 받았던 순간이었습니다. 꼭 완벽한 환경을 만들어 100점을 기록하는 게 목표이기도 합니다. 너무나도 칼 같이 공기를 측정하고 평가해주며 오염 해결 솔루션까지 제시하니, 마치 저의 건강을 위해 어머니 대신 잔소리를 해주는 것 같다고 느껴졌습니다.

“우리 아들, 요즘 많이 힘들지?
그래도 밥은 꼭 잘 챙겨 먹어.
콧물나고 답답하면 빨리 병원 가고. 응?
엄마는 항상 우리 아들 응원해. 자랑스러워. 파이팅!”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14)

애정 어린 잔소리를 더 듣고 싶다면 언제든지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로 블로그까지 마련되어 있어서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네요. 든든합니다.

 

제품 스펙

– 크기 : 160 x 50 x 90 mm
– 무게 : 243g
– 센서가 측정 가능한 온도 범위 : -40 ~ +125°C (-40 to +257°F)
– 센서가 측정 가능한 습도 범위 : 0 to 95%
– 센서가 측정 가능한 이산화탄소 범위 : 0 to 4000 ppm
– 센서가 측정 가능한 미세먼지 범위 : 0 to 500 μg/m3
– VOC(휘발성유기화합물) 측정 가능
– 시스템 요구사항 : 무선 인터넷(Wi-Fi 802.11 b/g/n @ 2.4 GHz) 연결, BLE 4.0을 지원하는 iOS 8.0, 안드로이드 4.3 이상의 스마트폰/태블릿, 무료 어웨어 계정

 

어머니의 잔소리를 엘레강스하게 전해주는 아이템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15)

재빠르고 정확한 공기 측정 능력과 환경 관리 꿀팁이 가득 담긴 어웨어는 그냥 놔둬도 인테리어 소품으로 적절한 아이템입니다. 이왕이면 행동력 있게 주변 환경에 신경 썼을 때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죠.

awair smart air monitoring iot device (16)

공기 측정기 어웨어의 가격은 199달러. 20만원대입니다. 모든 게 귀찮아졌을 때를 대비해 이렇게 예쁜 탁상 시계로도 활용할 수 있죠. 건강과 예쁜 물건에 관심이 많다면 한 번쯤 살펴봐도 좋은 물건입니다.

 

사세요
– 비염, 알러지 등의 건강 키워드나 환경 개선에 관심이 많다면
– 사물인터넷(IoT) 제품에 관심이 많다면
– 부지런하고 행동력이 있는 편이라면
사지 마세요
– 대기가 오염될 일이 없는 깊은 산 속에서 유유자적한 삶을 살고 있다면
– 어머니의 잔소리를 아침마다 이미 수십 마디씩 듣고 있다면

 

*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비트파인더코리아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인테리어에도 좋은 디자인
공기 측정 능력
환경 개선을 위해 꾸준한 노오력을 해야 하는 부담
탁상 시계로써의 정체성 혼란 유발
박세환
여러분의 잔고를 보호하거나 혹은 바닥낼 자신으로 글을 씁니다.
얼리어답터 스토어
지금 바로 구매하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