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DVD방에 갔을 때가 떠오릅니다. 침대 같은 소파 하나 들어 있는 작은 공간이었는데요. 천장에 달린 프로젝터에서 나오는 영상이 100인치짜리 스크린을 가득 메우는 모습을 보며 한 가지 다짐을 했습니다.

언젠가 독립한다면 나만의 영화관을 만들어야겠다.

그 때부터 가끔 생각이 날 때마다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프로젝터 매물을 보는 것이 습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독립한지 4달째 되는 지금까지도 제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을 수 없었죠. 그러던 중 얼리어답터 사무실로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프로젝터가 하나 도착했습니다. 제 방구석 한 켠에 자리 잡을 수 있는 제품일까요?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14)

 

장점
– 내 손으로 만드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지 않다.
– 무게가 가볍다.
– 조립, 사용 모두 쉽다.
단점
– 상하좌우 반전이 번거롭다,
– 화면을 보면서 조작이 불가능하다.
– 튼튼하지 않다.
– 장시간 시청하지 않아도 눈이 피곤하다.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패키지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7)

이 제품의 풀 네임은 ‘Creative High Brightness Cardboard Mobilephone Projector for DIY Project’입니다. 하지만 거창해 보이기만 할 뿐, 별거 없습니다. 그냥 DIY 스마트폰 프로젝터죠. 박스를 가만 보고 있으니 어떤 제품인지 궁금해집니다. 제품명에 당당히 박혀 있는 DIY라는 문구가 부끄럽지 않을만한 제품인지도 궁금하네요.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8)

박스 옆면을 보니 프로젝터 안 쪽으로 스마트폰을 넣는 모습이 보입니다. HDMI 단자나 Wi-Fi,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영상을 송수신하는 방식은 많이 봤어도, 스마트폰을 직접 프로젝터에 넣는 모습은 처음 보는데요.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짐작조차 안 되네요.

 

뭔가 애매한 조립 난이도

궁금증을 참지 못 하고, 뜯어서 조립해 봤습니다. 박스 안 쪽에 새겨진 설명서를 따라 조립했는데요. 그림이 오묘해서일까요? 아니면 제가 이해력이 부족한 걸까요? 만들어 놓고 보면, 별 것 아닌데, 조립할 때는 상당히 애먹었습니다.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1)숫자가 표시된 각 부분끼리 맞춰 목공풀이나, 본드, 양면테이프 등을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조립하는데요. 렌즈와 고무 밴드를 제외한 모든 부품이 종이로 이뤄져 있으니, 매 과정을 신중히 진행해야 합니다. 괜히 ‘맞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덤볐다가는 다시 조립하기 번거로워질 수 있으니까요.

 

나는야 척척박사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4)본래 척척박사란, 무엇이든 잘 아는 사람을 일컫는 말인데요. 카드보드 스마트폰 프로젝터는 다른 의미로 척척박사입니다. 있는’척’, 되는’척’ 전문이죠. 있지도 않은 기능들을 된다고 온 몸으로 표현하는 아주 위트 있는 녀석입니다. 제대로 되는 건 하나도 없지만 밝기 조절, 외부입력 단자, 전원 스위치, 환풍구 등 없는 게 없습니다. 디자이너의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이네요.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15)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다이얼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만, 당연히 제 기능을 못합니다. 설명서대로 조립하다 보면 다이얼을 하나하나 접착제로 고정시켜야 하는데요. 모양만 그럴 듯할 뿐, 회전조차 안 됩니다. 그래도 자칫하면 밋밋해 보일 수 있는 디자인을 이런 재치 있는 요소들로 채운 점은 아주 마음에 듭니다.

 

슬슬 작동시켜 볼까요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12)

작동 방법은 터무니 없이 간단합니다. 보고 싶은 영상을 재생시킨 후, 프로젝터 뒷구멍(?)에 넣고, 살포시 닫아주면 90%는 끝났습니다. 참 쉽죠? 원리는 간단합니다. 프로젝터 전면에 있는 렌즈를 통해 스마트폰 화면이 송출되는 시스템인데요. 프로젝터는 깜깜한 암실과 영상이 투과되는 렌즈만 제공해 줄 뿐이죠.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10)

스마트폰 넣는 곳을 자세히 보면 끈끈이가 있어 스마트폰을 꽉 잡아줍니다. 다만, 표면이 매끄럽지 않은 스마트폰이나 케이스를 장착했다면 조금 힘드니 표면이 매끄러운 케이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아무래도 끈끈이는 먼지가 쌓이면, 효과가 떨어지는데요.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물로 세척해주면 다시 살아나죠.

 

너무 크잖아. 찢어지겠어.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13)

웬만한 크기의 스마트폰은 전부 들어갈 것처럼 보이지만, 패블릿 제품군은 힘듭니다. 가로 80mm, 세로 145mm 이하 스마트폰만 들어갈 수 있죠. 그것도 모르고 저는 아이폰 6 플러스를 활용해 리뷰를 진행하려 했었는데요. 크기도 맞지 않은데, 멋모르고 우겨 넣다 프로젝터가 찢어질 뻔 했습니다. 역시 아무리 단순한 제품도 설명서를 제대로 읽어봐야 합니다.

 

초점을 맞춰 봅시다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9)

카드보드 스마트폰 프로젝터는 크게 두 가지 상자로 나뉘는데요. 스마트폰이 들어가는 안 쪽 상자와 렌즈를 고정시켜주는 바깥 쪽 상자로 나뉩니다. 이렇게 나뉜 상자 두 개의 위치를 조절해가며, 초점을 맞추는 방식인데요. 어려울 것 없습니다. 벽에 투사된 화면을 보면서 이리저리 끼웠다, 뺏다 반복하면서 가장 보기 편할 때 멈추면 되죠.

 

화면이 이상해요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2)조립도 다 했겠다. 부푼 기대감을 안고, 어두컴컴한 회의실에서 프로젝터를 사용해 봤습니다. 프로젝터는 회의실에서 사용해야 제 맛이죠. 하지만 이게 웬걸? 상하좌우 반전된 화면이 절 괴롭혔죠. 상하반전 문제는 스마트폰 설정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지만, 좌우반전은 해결할 방법이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알고 보니, 렌즈를 투과하는 과정에서 화면이 역전되는 것이었는데요. 과학 시간에 졸았던 과거가 후회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우리는 늘 그랬듯, 해답을 찾을 것이다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3)

결국 혼자 끙끙 앓으며, 약 1시간 동안 지성인과의 사투 끝에 해답을 찾았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영상을 상하좌우 반전시키는 미러링 기능이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죠. 하지만 단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보는 영상은 스트리밍 형태일 텐데요. 스트리밍 방식을 이용할 경우, 동영상 플레이어 어플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인터넷 방송을 주로 시청하는 저 같은 사람들에게는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죠.

 

본격적으로 시청해보자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6)화면 반전 문제를 해결했으니, 이제는 즐길 일만 남았습니다. 어두컴컴한 제 방에서 프로젝터로 영상을 즐길 상상을 하니, 가뜩이나 가벼운 퇴근 길이 더욱더 가벼웠죠. 그런데 이게 웬걸? 상상하던 밝기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 불빛에만 100% 의존하는 방식이라 그럴까요? 제품 박스에 인쇄된 사진만 보고, 기대감만 부풀어 있던 저는 완전 날벼락 맞았죠.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5)
지금 보이는 화면보다 약 3배 더 어둡습니다.

게다가, 초점도 제대로 맞지 않습니다. 렌즈 모양 때문인 것 같은데요. 영상 한가운데 부분을 기준으로 초점을 맞추면, 화면 끝 부분이 흐릿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칠흑 같이 어두운 공간에서 빛날 프로젝터

cardboard_projector_smartphone_DIY (11)

쓸만한 1인용 프로젝터를 찾고 있던 저에게 18.41달러(약 2만원)밖에 하지 않는 스마트폰 프로젝터는 가뭄의 단비와도 같았는데요. 비싼 게 좋다는 결론만 남겨줬습니다. 나만의 상영관을 만들어야겠다는 꿈은 조금 멀어졌네요. 하지만 빛 한 점 들어오지 않는 공간에선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특이하고 값싼 물건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호기심으로 사보는 것도 나쁘지 않고요. 그런 분들은 여기로.

 

사세요
– 빛 한 점 들어오지 않는 화이트 톤의 방에 거주 하는 분
–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소품을 원하는 분
– 부담 없을 정도로 값 싼 프로젝터 하나쯤 가지고 싶은 분
사지 마세요
– 선명한 화면을 원하는 분
– 시력이 좋지 않은 분
– 스마트폰에 동영상 넣기 귀찮은 분

 

*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기어베스트에서 제공받았습니다.

 

지구를 생각하는 친환경적 소재
위트와 센스가 넘치는 디자인
쉬운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한 조립 난이도
프로젝터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화질
구매하기 망설여지는 애매한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