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이 원하는 국보 1호는 숭례문이 아닌 한글(훈민정음)이라고 하는데요. 그렇습니다. 내일, 10월 9일은 한글날입니다. 평소에는 비록 한글 파괴니 뭐니, 찬밥 신세지만, 이런 여론조사 결과도 그렇고 문자가 없는 부족이 한글을 도입했다는 소식이 들릴 때마다 새삼 한글의 위대함을 깨닫게 되죠.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을 항상 표현하지는 못하더라도 적어도 한글날 시즌만큼은 달라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font 1008 00

그래서 써봤습니다. 얼리어답터를 한글로 말이죠. 한글날을 맞아 이곳 저곳에서 무료 글꼴을 공개했거든요.

 

얼리어답터 X 스포카 한 산스

font 1008 01

스포카(SPOQA)는 마케팅 솔루션 기업입니다. 도도 포인트라는 자체 포인트 제도를 서비스하고 있기도 하죠. 스포카 한 산스는 기업 전용 글꼴입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동시에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기업 특성상 전용 글꼴이 필요했다고 하네요. 그래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멋지네요. 예전에 소개해드렸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기업 전용 글꼴 기사가 떠오릅니다.

사실 스포카 한 산스는 100% 순수 제작 글꼴는 아닙니다. 구글과 어도비가 배포했던 소스 한 산스(Source Han Sans)를 커스텀했다고 하네요.

font 1008 05

스포카 한 산스로 써본 얼리어답터입니다. 크게 새로운 건 모르겠네요. 왜냐하면 얼리어답터 로고를 소스 한 산스로 제작했거든요. 영문 자간은 조금 여유로워 보입니다. 한글이 영문보다 폭이나 자간이 넓은 편인데 스포카 한 산스는 한글과 영문, 일문까지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폭과 자간을 조정했다고 합니다. 한글에 잘 어울리도록 영문과 일문을 조정했다고 하니 왠지 뿌듯하네요.

참고 링크 : 스포카 한 산스

 

얼리어답터 X 이순신체

font 1008 02

어제 공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이순신체입니다.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이 만났습니다. 이순신체는 이순신체는 충남 아산시와 한그리아라는 서체 전문 기업이 함께 개발한 글꼴입니다. 이순신 장군이 생전에 썼던 난중일기의 한문 서체를 모티브로 만들었다고 하네요.

한글날에 맞춰 공개했는데요. 영화 명량 때 맞췄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좀 더 많은 사람이 내려 받고 사용하지 않았을까요?

font 1008 06

얼리어답터를 써봤는데요. 궁서체만큼, 어쩌면 그 이상으로 진지해 보입니다. 뭔가 엄청난 기사를 작성해야 할 것만 같은데요. 영문의 경우 조금 억지스러워 보이긴 합니다.

참고 링크 : 이순신체

 

얼리어답터 X 부산바다체

font 1008 03

오늘 소개하는 다른 글꼴과 달리 부산바다체는 개인이 만들어서 무료로 배포하는 글꼴인데요. 부산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있는 남승우 학생이 개발했다고 합니다. 10학번의 학생이 대단하고 기특하네요. 반전이 있다면 남승우 학생은 현재 서울에 살고 있다는 점이죠. 부산시민이었다면 더 의미가 있었을 텐데 살짝 아쉽네요.

부산바다체는 역동적인 바다와 넘실거리는 파도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합니다. 2010년에 부산시가 발표한 바다체를 발전시킨 형태라고 하는데요. 크게 닮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font 1008 07

얼리어답터는 어떤가요? 영문은 글꼴의 개성이 크게 드러나지 않는 듯 합니다. 한글은 조금 다르네요. 최근 발표한 글꼴 중 가독성은 가장 좋은 편으로 보입니다.

참고 링크 : 부산바다체

 

얼리어답터 X 야체

font 1008 04

마지막으로 야놀자에서 공개한 무료 글꼴, 야체입니다. 야놀자라면 숙박업소 검색을 서비스하는 곳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글꼴도 개발하나 보네요. 왠지 우아한형제들이 떠오르는 듯 합니다. 우아한형제들처럼 포스터나 엽서도 나올 것 같습니다. 지난 9월 22일 공개로 배포한지는 꽤 됐습니다. 하지만 아직 스마트폰 어플이나 홈페이지, 로고 등에는 글꼴이 적용되지 않은 듯 합니다. 글꼴은 그냥 글꼴로 끝나는 건가 보네요.

font 1008 08

어쨌든 써봤습니다. 왠지 야놀자가 만들어서 야할 줄 알았는데 야하기는커녕 귀엽습니다. 사인펜을 꾹꾹 눌러 쓴 듯 한 모습이 앙증맞네요. 야체 덕분에 얼리어답터도 이렇게 귀여워졌습니다.

font 1008 09

font 1008 10font 1008 11내친김에 우아한형제들에서 배포한 글꼴로도 얼리어답터를 써봤습니다. 위에서부터 그 유명한 한나체, 주아체 그리고 비교적 최신 글꼴인 도현체입니다. 한나체는 이제 좀 식상한자만 도현체는 괘 괜찮아 보이네요. 가독성도 좋은 듯 합니다. 주아체는 조금 동글동글하긴 하지만 야체가 더 귀여운 걸로.

참고 링크 : 야체
참고 링크 : 우아한형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