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몇 시간 후, 한국시각으로 8월 14일 오전 0시에 ‘삼성 갤럭시 언팩 2015’ 행사에서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임시 공휴일로 지정된 14일인데 에디터들을 배려하지 않는 삼성이 원망스럽…

galaxy unpack_02

어쨌든 매년 9월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세계 가전 전시회, IFA에서 신제품 발표를 했던 삼성전자였는데 발표를 서둘렀습니다. 아무래도 아이폰 6S를 견제하는 것 같은 모습이네요.

galaxy unpack_03

이번 ‘삼성 갤럭시 언팩 2015’는 삼성전자에게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막 4인치대 화면에 접어들던 스마트폰 시장에 5.3인치의 갤럭시 노트를 출시하면서 패블릿 열풍을 이끈 삼성이었는데요. 요즘엔 중국의 저가형 모델과 대화면으로 방향을 전환한 아이폰 6 시리즈에 사정없이 두드려 맞고 있죠.

어떤 업계든 밀려나기 시작하면 한방에 미끄러집니다. 이쯤에서 분위기를 반전할 필요성이 보이는데요. 과연 이번에 공개될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는 어떻게 나올까요? 그동안 유출됐던 정보를 위주로 갤럭시 노트5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당연한 스펙업

우선 CPU입니다. 갤럭시 S6에 쓰였던 엑시노스 7420이 아닌 더욱 개선된 엑시노스 7422가 탑재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메모리는 LPDDR4 4GB, 저장 장치는 유니버셜 플래시 스토리지(UFS)가 탑재될 거라 하고요. LPDDR4는 전작인 LPDDR3보다 이론상으로 2배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죠. 또한 유니버셜 플래시 스토리지는 SSD와 eMMC가 결합한 차세대 저장장치로 읽고 쓰기가 동시에 가능하며 전력 소비량도 절반 수준이라고 합니다.

galaxy unpack_05

후면 카메라는 1,6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는 500만 화소입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5.7인치로 전작과 동일하고, 해상도는 1440×2560(QHD)입니다. 4K 스마트폰은 시기상조인가 보네요. 배터리 용량은 4,100mAh이며, 교환식이 아닌 일체형으로 바뀔 전망입니다. 물론 마이크로 SD 카드도 지원하지 않겠죠. 모델 별로 용량을 어떻게 나눌지 궁금하네요. USB-C는 아직인가 봅니다. 후속 모델을 기다려보죠.

 

디자인의 변화

한때, 갤럭시 노트5에도 엣지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는 추측이 무성했었는데요.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다고 했던가요? 엣지 디스플레이는 탑재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대신 후면 디자인에 엣지 디스플레이같은 곡면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워낙 각도 별로 다양한 이미지가 유출되어 그리 신선할 것은 없지만 조금만 기다리면 어떤 모습인지 정확히 알 수 있겠죠?

galaxy unpack_06

갤럭시 노트3와 갤럭시 노트4 디자인의 핵심이었던 가죽 느낌의 후면 커버가 풀 메탈 재질로 바뀐다고 합니다. 보호케이스는 필수겠네요.

이번 갤럭시 노트5의 핵심은 S펜의 변화입니다. 갤럭시 노트4까지는 손톱으로 긁어서 빼야 했던 S펜이 이제는 자동 분리형으로 바뀐다고 하네요. 음성 명령이나 특별한 제스처, 혹은 화면을 터치하는 형식으로 분리할 것 같은데요. S펜을 위한 버튼을 따로 만들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엣지 디스플레이의 강화

galaxy unpack_04

다음으로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전망으로는 엑시노스 7422, 4GB 메모리, 1,6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500만 화소 전면 카메라 등 거의 모든 점이 갤럭시 노트5와 같습니다. 다만 디스플레이는 다른데요. 화면 크기부터 5.5인치네요. 갤럭시 노트5보다 0.2인치 더 작습니다.

주목할 점은 엣지 기능의 활용도입니다. 전작인 갤럭시 S6 엣지의 엣지 디스플레이는 기능적 요소보다는 디자인적인 요소가 더 중요시되었다는 비판이 일부 있었죠. 이번에는 엣지 디스플레이만의 기능을 특화하려나 봅니다.

galaxy unpack_01

피플 엣지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는데요. 기존의 피플 엣지는 자주 연락하는 사람들을 등록해 전화를 걸거나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만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기능을 강화해 전화와 메시지는 물론 영상통화, 이메일, 사진 전송, 이모티콘 전송 기능도 추가했다고 하네요.

또한, ‘Apps Edge’라는 이름으로 특허 상품출현 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요. 엣지 디스플레이만을 위한 앱스토어라는 추측이 지배적입니다. 과연 어떻게 길고 좁은 디스플레이를 활용할지 궁금하네요.

 

One More Thing

galaxy unpack_07

언팩을 앞두고 공개한 이미지인데요. 총 세 개의 모델이 보입니다. 그 중 두 개는 이미 기정 사실로 되어 있는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라고 생각되지만 가장 밑에 있는 8~9인치 정도 크기의 모델 뭔지 짐작이 되지 않네요. 아마 스티브 잡스의 ‘One More Thing’처럼 마지막 순서에 깜짝 공개할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크기로 봐서는 태블릿이 확실시되는데요. 과연 어떤 비장의 무기를 숨겨 놓았을지 기대됩니다.

[pt_view id=”b26c356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