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8월에도 우리를 뜨겁게 했던 다양한 소식이 있었습니다. 지난 8월 한 달간 기억할 만한 트랜드를 10가지 뽑아 봤습니다.

 

1. . 우버택시가 계속해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신개념의 ‘공유경제’서비스라는 의견과 ‘공유경제’로 포장된 신자유주의라는 두 가지 시각이 존재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떤신지요? 얼리어답터는 우버가 궁극적으로 어떤 것을 원하는 지에 대해서 상상해 봤습니다.

uber_sydney_ubertaxi_graphics_700x300_r2

우버택시에 대한 색다른 이야기

 

2. 샤오미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습니다. 짝퉁애플이라는 오명속에서도 지난 2분기 14%의 점유율을 찾지하며 2년간 중국에서 1위를 놓치지 않은 삼성전자를 몰아낸 것이죠.

ⓒ duduchina
ⓒ duduchina

샤오미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 제치고 1위로

 

3. 삼성전자가 인도에서도 무너졌습니다.  지난 2분기 인도의 ‘마이크로맥스’라는 휴대폰 제조사는 시장 점유율 16.6%를 기록해 14.4%의 삼성전자를 제치고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를 무너뜨린 인도의 ‘마이크로맥스’는 여러모로 중국의 샤오미를 닮았습니다.

micromax

제 2의 샤오미, 인도의 마이크로맥스

 

4. 메트로와 함께 국내 유일의 무가지였던 M25가 지난 8월 11일 종간호를 마지막으로 폐간했습니다. 미디어 환경이 변하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타깝습니다만 세상은 그렇게 변하는 것이겠죠. M25 기자분들의 건투를 빌 뿐입니다.

m25

무가지 또, 무너지다. M25 종간호 발행

 

5. 한국은 지난달에 씽크홀 공포에 빠졌습니다. 갑자기 지반이 무너지며 차나 건물에 위협을 가하는 씽크홀은 한국의 난개발와 개발 지상주의에 대한 경고가 아닐까 합니다.  얼리어답터는 근엄한 경고 대신에 씽크홀에 빠졌을 때를 대비한 손전등을 소박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go1

씽크홀에 빠졌을 때 필요한 손전등

 

6. 9월달 아이폰6의 출시를 앞두고 전운이 감돌고 있습니다. 최초로 패블릿(태블릿+스마트폰)에 도전하는 애플, 인도와 중국에서 1위를 뺏긴 삼성전자와의 전쟁이 9월을 여름보다 더 뜨겁게 달굴 것 같습니다. 아이폰6의 루머를 종합해 봤습니다.

gsmarena_iphone6_01

아이폰6 루머 타임라인

 

7. 삼성전자가 초슬림 형태로 나올 것이 분명한 아이폰6에 대항한 6.7mm 두께의 갤럭시 알파를 공개했습니다.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 잘 한다니까요!

ga21

삼성, 6.7mm 갤럭시 알파 공개

 

8. 곡면 TV가 새로운 트랜드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LG, 소니 등의 TV제조사들은 일제히 곡면 TV를 공개했습니다. 그러나 가격은 아직 우리의 허리를 휘게 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곡면 TV인가 봅니다.

l1

소니, 최초의 곡면 UHD TV 공개
LG, 세계 최초 곡면 UHD OLED TV 출시

 

9. 삼성전자와 LG가 새로운 스마트워치를 출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기어S에 통화기능을 넣었고, LG는 세계 최초의 원형 OLED로 디자인 혁신을 꿈꿨습니다. 스마트워치는 무엇을 바꾸고, 어떻게 진화하게 될까요?

lg_g_watch_r

LG 세계 최초의 원형 OLED, G워치 R 공개
삼성의 6번째 웨어러블 기기 “기어S”
스마트워치가 바꾸게 될 5가지 미래

 

10. 지난 8월은 아이스버킷 챌린지와 세월호 특별법 투쟁, 교황의 방문 등 많은 SNS 이슈가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공통된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공감’입니다. 한국 사회에 부재한 ‘공감’이라는 단어는 때로는 우리에게 희망을, 또는 절망을 안겨줬습니다.

papa

넥스트 브랜드 – 당신의 브랜드는 ‘공감’하고 있나요?

 

여기까지고요. 9월에도 독자 여러분들의 시간을 줄여주기 위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정철
레트로 제품을 사랑합니다. xanadu74@gmail.com
얼리어답터 스토어
지금 바로 구매하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