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dows10 07

7월 29일, 오늘은 윈도우10 공식 출시일입니다. 물론 아직 업그레이드는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에 따르면 태평양 표준시 오전 12:01부터, 한국 시간으로는 오후 5시경부터 시작된다고 하네요. 이제 1시간 남짓 남았습니다.

wondows10 02

물론 5시에 바로 윈도우10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것은 아니고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아직 마음의 준비를 할 시간은 남아있습니다. 바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지, 옆자리 동료가 업그레이드하고 난 후의 반응을 보고 할지, 시간은 충분합니다.

 

윈도우10 강제 업그레이드?

wondows10 06

윈도우10 관련 소식을 많이 보셨다면 헷갈리신 부분이 많을 겁니다. 그중 하나가 ‘강제 업그레이드’인데요. 아시다시피 윈도우7부터 8.1까지 정품 윈도우 사용자는 모두 무료 업그레이드에 해당됩니다. 이 무료 업그레이드가 강제가 아니고요. 윈도우10 설치 이후 보안 및 기능 업데이트가 강제라는 얘기입니다.

wondows10 03

현재는 ‘업데이트 자동 설치(권장)’부터 ‘업데이트를 확인하지 않은(권장하지 않음)’까지 총 4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이런 옵션이 없어질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이후의 버그는 발생하지 않도록 잘 해결해주기를 바랍니다. 또한 업데이트에 충분한 용량과 업데이트하는 시점 등도 배려해주기를 바라고요. 중요한 PT를 앞두고 있는데 갑자기 ‘업데이트를 위해 자동 종료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상황은 누구도 겪고 싶지 않을테니까요.

물론 실시간 업데이트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어 보입니다.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와 스마트스크린(SmartScreen)을 통해 각종 바이러스와 멀웨어, 피싱 등에 대응할 수 있고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은 윈도우 역사상 가장 안전한 윈도우라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주장하고 있죠.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닐 겁니다.

 

윈도우10과 액티브X의 궁합은?

바로 엑티브X 때문이죠. 가장 혼란이 많은 부분일 텐데요. 윈도우10의 새로운 브라우저인 엣지(Edge)는 가볍고 빠르지만 액티브X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정부와 금융권은 ‘윈도우10 대혼란 비상’이라고 여긴다고도 합니다. 이달 초, 미래창조부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를 만나 윈도우10에서도 액티브X를 사용할 수 있다고 적극적으로 알려달라는 요청을 했다고도 하죠.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미루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wondows10 05

물론 엣지와 함께 설치되는 익스플로러11은 액티브X 설치가 가능합니다. 엣지에서 은행 사이트를 접속하면 ‘익스플로러11에서 보기’ 따위의 팝업창이 뜰 수도 있죠. 하지만 익스플로러11은 호환성을 위한 임시 방편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익스플로러에 관련된 업데이트는 앞으로 없을 거라고 했고요. 이러고 보니 우리나라를 위해서 익스플로러11을 만들어 준건 아닌가 모르겠네요.

불편함은 고스란히 사용자 몫입니다. 사용자가 만든 문제는 아니지만요. 더 이상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호환성 문제를 해결해주길 기다리지 말고 액티브X 문제가 사라졌으면 좋겠네요. 익스플로러 운영 중단이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습 발표도 효과적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기습처럼 받아들이는 정부에게는 말이죠.

 

업그레이드 전 확인해야 할 것은?

OS 버전 확인

평소 업데이트를 게을리 했다면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일단 윈도우7 사용자는 SP1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요. 윈도우8 사용자는 윈도우8.1로 업데이트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시스템 사양 확인

wondows10 04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1GHz 프로세서 이상은 기본입니다. 32비트는 1GB의 램, 64비트는 2GB 램도 필요하죠.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역시 16GB(32비트) 또는 20GB(64비트)m이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보다 낮은 사양의 PC를 사용하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겠지만 혹시 의심이 된다면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전에 PC 업그레이드가 시급할 것 같습니다.

드라이버 확인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겠죠. 윈도우7이나 8.1에서 잘 작동했던 것들이 먹통이 될 수 있습니다. 부품 별로 주변기기 별로 드라이버를 미리 준비해 놓는 게 속 편할 수 있겠죠.

wondows10 01

이렇게 윈도우10 업그레이드는 오늘 할 수도, 미뤄놨다가 맘 내킬 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까먹으면 안됩니다. 1년 동안만 무료거든요. 윈도우10 업그레이드는 오는 2016년 7월 28일까지 가능합니다. 1년 동안 기억해 놓기가 어렵진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