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시위키가 개설되었습니다. 디시인사이드에서 관리하는 위키백과사전이죠. 기존 위키위키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누구나 자유롭게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dc02

디시위키가 개설된 이유로는 리그베다 위키의 사유화 사태를 꼽을 수 있는데요. 우선 리그베다 위키에 대해 설명하고 넘어가야겠네요. 2007년 ‘엔젤하이로’라는 한 커뮤니티에서 위키백과사전을 운영했는데 그 이름이 ‘엔제하이로 위키’, 줄여서 ‘엔하위키’였습니다. 엔하위키는 많이 들어보셨죠?

2012년 엔하위키의 운영자는 한 사용자에게 엔하위키를 양도하고 엔하위키의 이름도 ‘리그베다 위키’로 바뀌게 됩니다. ‘엔하위키 미러’도 들어보셨을 텐데요. 엔하위키 미러는 리그베다 위키를 그대로 보여주는 미러링 사이트입니다.

dc04

디시위키 탄생의 직접적인 이유가 된 리그베다 위키의 사유화 사태는 좀 복잡한데요. 이왕 디시위키를 소개하니 디시위키의 게시글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리그베다 위키 대안으로 몇몇 위키 백과사전들이 생겨났는데요. 디시위키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약 2천개의 문서를 2천여명의 위키러들이 작성하고 있죠. 아직 리그베다 위키 수준에는 한참 못 미치지만 위키백과사전의 특성상 문서와 위키러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dc03

특히 디시인사이드가 지닌 수 많은 유저와 다양한 분야의 갤러리,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콘텐츠가 제대로 결합된다면 그 잠재력은 엄청날 것 같기도 하네요. 디시인사이드 만의 독특한 문화가 결합된 디시위키, 앞으로 흥미롭게 지켜봐야겠습니다.

참고 링크 : 디시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