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5억 명의 회원을 보유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핀터레스트가 7월1일부터 체중 감량 관련한 모든 광고를 금지한다. 앞서 체중 감량, 식욕 억제제, 지방 흡입 광고를 금지한 핀터레스트는 이번 정책 개정을 통해 건강한 식생활과 신체에 대한 건전한 인식을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주요 SNS 가운데서 가장 광범위하고 강력한 광고 금지 정책을 도입하는 첫 사례다.

체중 감량을 연상시키는 단어, 문장, 이미지, 그리고 체질량지수(BMI)나 그와 유사한 지수를 사용할 수 없다. 특정 신체 유형을 비하하거나 미화하는 언어와 이미지도 금지된다. 착용하거나 발라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는 주장도 안 된다. 건강한 식습관, 생활 습관, 피트니스 제품 및 서비스는 계속 허용되지만 체중 감량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금지될 수 있다.

​핀터레스트는 전미섭식협회(NEDA) 자문으로 새로운 정책을 도입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장기화되면서 섭식 장애, 체중 증가 상담 전화가 40%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핀터레스트에서 체중 감량, 섭식 장애 등 관련 내용을 검색하면 안전하고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는 NEDA 홈페이지로 자동 연결된다.

​핀터레스트는 다른 서비스도 새로운 정책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은 다이어트 제품 광고를 제한하며 인스타그램에서 체중 감량, 섭식 장애 관련 내용을 검색하면 NEDA 홈페이지로 연결된다. 틱톡은 체중 감량 보조제와 부정적인 신체 이미지를 조장하는 광고를 금지하고 있다.

얼리어답터 뉴스에디터
얼리어답터 뉴스 에디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