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리스 푸드(Finless Foods)가 2022년 세포 배양 방식과 식물성 원료를 결합한 참치 고기를 출시한다. 식물성 재료로 만든 고기, 우유와 같은 대체 식품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대체 식품을 시도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핀리스 푸드는 2016년 설립된 세포 배양 해산물 제조사로 2017년 식용 가능한 세포 배양 해산물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실제 물고기의 세포를 체취하고 단백질, 소금, 당 등의 필수 영양소를 공급해 키운다. 엄밀히 말하면 실제 생선이라고 할 수 있다. 내년 출시되는 식물성 참치는 아홉 가지 식물성 재료가 사용된다. 생 참치 고기와 비슷한 식감을 구현한다는데 참치 요리 전문 셰프들의 판단은 후했다는 평가다.

식물성 참치는 알레르기로 섭취가 힘들거나 채식주의자, 동물 보호 운동가들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바다가 없는 내륙 국가나 참치 포획이 어려운 지역에서도 생산 시설 내지 유통망이 확보되면 참치 고기를 맛볼 수 있다.

​지난 50년 동안 무분별한 포획으로 참치 개체수는 60% 이상 감소했다. 이 순간에도 불법 포획은 계속되고 있다. 참치는 양식이 어렵기 때문에 이대로 포획이 지속된다면 멀지 않은 미래 멸종 위기종으로 분류될 수밖에 없다.

IT, 食에 빠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