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5월27일) 13시부터 네이버와 카카오톡 앱에서 코로나19 잔여백신 조회와 당일 접종 예약이 가능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잔여백신이 있는 가까운 의료기관(일반 병·의원)이 대상으로 2주간 시범운영되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바이알)당 약 10명분의 접종량이 포장돼 개봉 후 최대 6시간 이내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잔여백신 당일 접종 예약 서비스는 코로나19 잔여백신 폐기량을 최소화하고, 예약 후 미접종된 백신을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네이버는 ▲네이버앱 ▲네이버지도앱 ▲네이버 모바일웹에서 제공되는 ‘우리동네 백신알림 서비스’를 통해 잔여백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잔여백신’, ‘백신당일예약’, ‘노쇼백신’ 등으로 검색하면 잔여백신 실시간 예약 및 알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용자는 내 주변 의료기관의 실시간 잔여백신 수량을 확인하거나, 미리 백신접종 위탁의료기관을 등록해두면 잔여백신이 발생했을 때 알림을 받고 접종 예약까지 할 수 있다고 해요. 접종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은 네이버 인증서로 진행됩니다.

잔여백신 당일예약은 예약신청 순서대로 완료되는데요. 접종백신은 앞서 이야기한 아스트라제네카입니다. ‘우리동네 백신알림 서비스’는 예방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1일 이후 출생자)은 이용이 불가해요.

카카오톡 사용자는 카카오톡 #탭의 ‘잔여백신’ 탭에서 잔여백신이 있는 인근 의료기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바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잔여백신을 보유한 의료기관 정보는 카카오맵과 연동돼 지도 형태로 노출되는데요. 병원 위치와 상호, 백신 잔여 수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관 목록을 잔여 백신 수량순이나 거리순으로 정렬해서 볼 수도 있어요.

잔여백신 접종 희망자는 ‘잔여백신’탭에서 의료기관을 선택하고 예약하기를 누른 뒤 필요한 정보에 대한 수집 동의와 인증을 거쳐 안내된 시간까지 의료기관을 찾아 접종하면 됩니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의료기관을 직접 선택한 뒤 해당 기관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즉시 알 수 있도록 카카오톡 알림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최대 5곳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상우
기술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