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4월 배포한 ‘KB5001330’ 패치 적용 일부 컴퓨터에서 고음의 노이즈와 게임 성능 저하 같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5.1채널 돌비 디지털 오디오 같은 특정 PC 환경에서 특정 앱 사용 시 찍찍거리는 고음의 노이즈가 발생된다. 대상은 윈도우10 20H2 또는 2004이며 스테레오 환경은 해당되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트러블 임시 해결책으로 OTT, 음원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전용 앱 대신 웹브라우저에서 감상하거나 서드파티 앱 사용을 권장한다. 작업표시줄 알림 영역에서 사운드 아이콘을 클릭하고 ‘입체음향’을 해제하는 것도 마이크로소프트가 제안하는 임시 해결 방법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4월13일 배포한 ‘KB5000842’ 패치 업데이트 후 게임 프레임이 극단적으로 저하되는 등 게임 오류를 경험한 사례도 급증했다. 게임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거나 프레임 저하, 심지어 블루 스크린까지 발생되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두 대 이상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거나 전체 화면 모드에서 자주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3월29일 배포된 베타테스터용 ‘KB5001330’ 패치 또한 비슷한 증상이 보고되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마이크로소프트는 올해 초 공개한 ‘알려진 문제 롤백’을 통해 이 현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치명적인 문제가 발견됐을 경우 직전에 배포된 버전으로 빠르게 되돌리는 기능이다.

선택적 업데이트를 고민할 때
이상우
기술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