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저용량 아이폰 사용자들을 신경 쓰기 시작한 건 iOS 11 때부터다. iOS 11은 각 앱이 차지하는 공간이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시작했으며 앱 내지 앱 내의 데이터 삭제 기능이 도입됐다. 앱과 데이터 용량이 따로 표시되고 앱 또는 특정 데이터만 지정한 삭제 기능도 이때 지원했다. ‘사용하지 않은 앱 정리하기’ 옵션을 켜면 저장 공간이 부족할 때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 앱이 자동 삭제된다.

사용하지 않는 앱 삭제

‘설정→일반→iPhone 저장 공간’으로 이동하자. 카테고리별 그래프로 나뉜 저장 공간이 표시된다. 아래에는 ‘사진 최적화’ 같은 공간 최적화 추천 옵션과 앱별 저장 공간 사용량이 나열된다. 이 앱 목록은 마지막으로 앱을 사용한 시간을 보여주는데 한동안 사용하지 않았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은 앱을 쉽게 찾아 삭제할 수 있다.

삭제할 불필요한 앱을 선택하면 앱과 앱이 사용하는 문서, 데이터 공간이 분리돼 표시되고 ‘앱 정리하기’ 또는 ‘앱 삭제’를 선택할 수 있다. 앱 정리하기는 앱은 삭제되지만 문서, 데이터는 그대로 유지된다. 해당 앱을 다시 내려받아 설치 가능한 경우 모든 데이터를 가져온다.

앱 삭제는 앱과 문서, 데이터의 완전한 삭제를 의미한다. 애써 작성한 문서 데이터의 복원은 불가능하다. 선택 시 주의가 필요하다.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는 ‘앱 정리하기’와 동일한 기능이다. 사용하지 않은 앱이 자동으로 삭제되지만 앱에서 작성한 문서, 데이터는 유지된다. 이 옵션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모두 보기’를 누른다. 이 옵션은 ‘설정→App Store’의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와 같은 기능이다. 여기서 옵션을 끄거나 다시 활성화할 수 있다.

‘모두 보기’ 옵션에는 메시지로 보낸 파일(대용량 첨부 파일 검토), 아이튠즈(TV 다운로드 검토)를 통해 동기화하고 깜박한 동영상 같은 대용량 파일 삭제 기능이 제공된다. 아이메시지로 보낸 첨부 파일이 쌓이고 쌓여 ‘2GB’나 된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사진 최적화’ 옵션은 아이클라우드 저장 공간이 충분할 때 유의미하다. 아이폰 저장 공간이 부족하면 사진과 영상이 자동으로 적은 버전으로 교체되고 원본은 모두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된다. 아이클라우드에 충분한 공간이 있으면 사진과 영상은 원하는 만큼 저장할 수 있다.

| ‘사진 최적화(아이클라우드 사진)’를 선택하면 아이폰에 최적화된 해상도의 사진, 영상만 남기고 원본은 아이클라우드로 이동, 저장된다.

아이클라우드 사진

아이클라우드는 저용량 아이폰 사용자 또는 아이폰을 포함해 하나 이상의 애플 기기를 쓰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옵션이다. ‘아이클라우드 사진’을 켜면 사진과 영상이 자동으로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되고 이는 동일 애플ID로 로그인된 애플 기기에서 탐색할 수 있다.

‘나의 사진 스트림에 업로드’는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 가운데 최근 30일 동안 사진이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고, 동일 계정의 기기끼리 동기화된다. 단순히 동기화가 편리한 것뿐만 아니라 사진의 임시 백업 관점에서도 상당히 유용하다. 사진 데이터는 용량이 크기에 동기화는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진행된다. 같은 이유로 동영상은 동기화 대상이 아니다.

아이클라우드 저장 공간

| 사용 중인 저장 공간에서 사진과 백업, 문서 및 데이터가 차지하는 공간을 보여준다.

아이클라우드 저장 공간은 iOS 기기 데이터 백업 설정에 의해 많고 적음이 결정된다. 사진 최적화 옵션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5GB의 무료 저장 공간은 충분하다. 반대로 사진 최적화(아이클라우드 사진)을 통한 사진 공유·백업 용도로 활용한다면 턱없이 부족하다. 최대 2TB까지 저장할 수 있는 유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월 요금은 50GB 1천100원, 200GB 3천300원, 2TB 1만1천원이다.

애플이 최근 iOS에 추가한 저장 공간 옵션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자동 내려받기 방지다. 새벽 새 iOS 업데이트가 배포되면 자동으로 백그라운드 내려받기를 하고 설치 알림을 한다. 그러나 저용량 아이폰 사용자는 썩 반갑지만은 않다. iOS 13.6 이상 설정 앱에는 업데이트 자동 내려받기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iOS 업데이트 다운로드’ 옵션이 제공된다. ‘설정→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이동해 끄자.

초보자를 위한 자잘한 안내서
이상우
기술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