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리어답터>가 선정한 이주의 글로벌 테크 소식입니다. 매주 목요일 여러분을 찾아가는 얼리어답터의 새로운 시리즈입니다. 꼭 알 필요는 없지만 기술 흐름을 읽는 데 도움이 될 이야기입니다. 그럼 출발합니다.

E3 2021, 온라인으로 무료로 본다

세계 최대 게임쇼 ‘E3 2021’이 오는 6월12일부터 나흘간 온라인 공간에서 열립니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에 행사 자체가 전면 취소됐던 E3 게임쇼를 올해는 안방에서 온라인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데요.

E3 게임쇼를 주관하는 ESA(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협회)는 공식 성명에서 “E3를 온라인에서 개최한다.”라며 “전세계 미디어 파트너와 협력해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E3 온라인 개최는 반가우면서 한 편으로는 반쪽짜리 행사가 될까 염려도 됩니다. 닌텐도, 엑스박스, 캡콤, 코나미, 유비소프트, 테이크 투, 워너 게임은 참가 의사를 밝힌 반면 소니, EA, 액티비전 블리자드, 스퀘어 에닉스, 세가, 반다이 남코는 올해 행사 불참 선언했습니다. 국내 게임사 중에서도 E3 참가를 확정 지은 곳은 아직 없고요. 다만 행사가 2개월여 남았고 참가 기업이 늘어나면 불참을 선언한 게임사들의 합류 가능성도 있습니다.

E3게임쇼는 매년 5-7만명이 참가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운데요. 초창기 참가자는 업계 관계자가 대부분이었지만 2017년 일반 관람객에게 개방되면서 티켓은 100만원을 호가했죠. 비난 여론에 이듬해 30만원 수준으로 낮추면서 티켓 확보 경쟁은 한층 뜨거워졌습니다. 아무튼 올해는 편하게 온라인으로 최신 타이틀을 간접 체험할 수 있겠네요.

스마트폰 평균 저장 공간 100GB 돌파

스마트폰 평균 저장 공간이 지난해 처음 ‘100GB’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4월5일(현지시간) 자료를 보면 2020년 4분기 애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계열은 각각 140.9GB, 95.7GB의 평균 저장 공간을 기록했는데요. 전년 대비 5.6%, 20.5% 증가한 수치입니다.

| 자료 출처=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안드로이드 진영이 빠르게 아이폰을 추적하는 모양새인데요. 아이폰12, 아이폰12 미니 사용자는 대부분 128GB, 256GB, 512GB 대용량 모델을 선택해 평균 저장 공간이 140.9GB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안드로이드 진영은 64GB, 128GB 등 보급형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평균 저장 공간 역시 95.7GB로 약간 적습니다. 아이폰 사용자가 더 많은 데이터를 보관한다는 추정도 가능하겠죠.

신개념 마스크 챌린지

미국이 정부 차원에서 새로운 개념의 마스크 개발을 위한 ‘마스크 혁신 챌린지(Mask Innovation Challenge)’를 개최합니다. 50만 달러(약 5억6천만원) 상금이 걸린 이번 챌린지는 미질병관리국(CDC) 산하 직업안전위생연구소(NIOSH) 주도로 일상의 불편 해소가 목적인데요. 마스크 혁신 챌린지는 최소 6개월 동안 2단계로 진행된다고 해요.

1단계는 기존 마스크의 ‘디자인 개선’으로 새로운 디자인, 소재를 사용한 제작이 가능한 설계도를 제출해야 합니다. 최대 10팀을 선정해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팀당 1만 달러의 상금이 지원됩니다. 2단계는 ​기존 마스크와 완전히 다른 디자인, 소재,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참가자(팀)은 실제 프로토타입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최대 5팀을 선발하고 상금 40만 달러는 나눠 지급됩니다. 챌린지 참가 조건은 미국 소재 법인, 미국 시민 및 영주권자로 제한되고 1단계 챌린지 마감일은 4월21일입니다.

무료인 올해의 게임 트렌드
이상우
기술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