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들기전 넷플릭스 한 편’. 넷플릭스가 안드로이드 일부 기기를 대상으로 ‘재생 종료 타이머’를 실험 중이다.

침대에 누워 잠들기 전 넷플릭스 드라마 한 편 보려다 배터리는 방전되고 모닝 알람이 울리지 않는 낭패를 겪어봤다면 왜 이 기능이 필요한지 충분히 이해할 것 같다. 넷플릭스는 자동 다음 회 재생 기능 때문에 배터리가 방전될 때까지 정주행 모드다. 막 잠들려는 순간 영상을 끄기 위해 움직이다 잠이 깨는 것도 피할 수 있다.

현재 일부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만 표시되는 재생 화면 우측 상단에 타이머 아이콘을 누르면 15분, 30분, 45분, 끝까지 재생 4가지 모드 선택이 가능하다. 이 기능은 성인 프로필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그리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유용한 기능이기에 iOS, 안드로이드TV, PC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넷플릭스가 실험 중인 또 다른 기능으로 화면을 끄고 소리만 듣는 ‘오디오 전용 모드’가 있다. 역시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에게 제공되고 있는 오디오 전용 모드는 재생 화면에 ‘비디오 오프’ 버튼이 추가되고 활성화하면 재생 화면이 검게 바뀌면서 재생/정지, 앞뒤 이동, 재생 속도, 화면 잠금, 자막, 다음 에피소드 등 제어 버튼이 표시된다. 상단에는 ‘비디오 온’이라는 새로운 버튼이 나타난다. 앱 설정에는 오디오 전용 모드 옵션이 있고 ‘항상 켜기, 헤드폰 또는 외부 스피커, 끄기’를 선택할 수 있다.

기기가 잠금 모드로 전환돼도 소리는 계속 재생되는 유튜브 프리미엄처럼 ‘백그라운드 재생’ 지원을 염두에 둔 실험으로 보인다. 다큐멘터리와 스탠딩 코미디 같은 콘텐츠라면 ‘오디오 전용 모드’는 꽤 유용할 수 있겠다.

잠 들기전 넷플릭스 한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