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항공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데이브 바틀렛’은 데이터 과학자이며 프로그래머, 개발자, 컨설턴트, 교육자 등으로도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기가바이트 단위의 데이터를 조사하고 유용한 정보의 조각들을 찾으며 많은 시간을 쓴다. 어떤 날은 자신이 찾지도 않았던 유용한 정보를 찾게 되는 운 좋은 날도 있다고 한다.

올해 초, 바틀렛은 중동과 아시아 특정 도시 구간을 운항하는 제트엔진이 다른 노선의 같은 기종 엔진과 성능이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바틀렛은 ‘데이터를 분석해 엔진의 마모 패턴이 다른 엔진과 다르다는 점을 알아냈다.’며 해당 지역의 공기 질, 기상, 파일럿의 운항습관 등을 파악하며 연관성을 찾기 시작했고, 결국 그런 결과가 발생한 원인에 대해 단서를 찾았고 관리 방안도 찾아냈다.

바틀렛이 이 문제를 해결한 것은 GE의 프레딕스 덕분이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프레딕스는 산업인터넷 기술로 사람과 데이터, 기계를 연결한다. 얼마 전에 열렸던 2014 마인드 앤드 머신 컨퍼런스에 참가한 바틀렛과 함께 프레딕스와 산업인터넷, 빅데이터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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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이란 어떤 의미가 있는가?

기차역의 플랫폼을 한번 생각해 보자. 기차역의 플랫폼은 사람이 열차에 쉽게 탑승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전하고 튼튼하며 효율적이고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물이다. 확장성도 좋아서 한 명이든 여러 명이든 탑승할 수 있게 해준다. 다른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티켓이나 신문, 커피를 구매할 수도 있다. 세탁소까지 있는 플랫폼도 있다. 기차역에 플랫폼이 없다면 열차에 타기가 위험해지고 노력도 많이 필요해질 것이다. 매번 열차의 속도에 따라 다르게 대응해야 하거나, 우리가 기차에 탈 수 있도록 당겨 올려줄 누군가가 있어야 할 수도 있다.

 

테크놀로지에서 플랫폼이란 어떤 것인가?

테크놀로지의 플랫폼과 기차역의 플랫폼은 여러 면에서 비슷하다. 모든 사람들이 연관된 플랫폼이라면 스마트폰을 들 수 있는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도 있고 그냥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쓸 수도 있다. 그냥 전화를 할 수도 있지만, 웹서핑, 사진 촬영, 음악 감상, 이메일 확인 등 다양한 활동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도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레딕스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프레딕스 역시 테크놀로지 플랫폼이지만 우리가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에 있진 않다. 프레딕스는 데이터 레이크나 다른 형태의 빅데이터 저장 장치와 연결된 데이터센터 내부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나 애플의 iOS처럼 프레딕스는 개발자가 빠르게 산업인터넷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서비스 세트다.

프레딕스를 클라우드 방식으로 사용해 접근성과 사용성을 넓힐 수 있다. 심지어 제트 엔진, 가스 터빈, 기관차 등의 기계에서 운용되는 프레딕스 플랫폼도 있다. 근본적으로는 다 같은 일을 한다.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해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원격 기계를 모니터링하며, 기계와 사람 또는 기계와 기계와의 대화가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다. 기차역 플랫폼처럼 프레딕스는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확장이 가능한 방법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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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프레딕스는 정말로 필요한가?

이론적으론 꼭 그렇지 않다. 하지만 플랫폼 없이 달리는 열차에 안전하게 오르려면 운이 좋아야 하지 않을까? 소프트웨어 세계 역시 이와 같은 방식이다. 플랫폼이 없다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마다 모든 것들을 다시 만들고 발명해내야 한다. 이런 방식이 비즈니스에서 효율적이거나 책임감 있다고 말하긴 어렵지 않나? 산업인터넷용 어플리케이션 중 다수는 공통적인 기반 서비스나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작동하는 방식이나 데이터 공유를 관리한다. 프레딕스는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새 어플리케이션을 시장에 빨리 출시할 수 있게 해준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더 빨리 제공한다는 의미다.

 

왜 GE가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한 것인가?

GE가 거대 제조기업에서 스마트 테크놀로지 기업으로 변화하는 데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바로 소프트웨어다. GE의 특별한 점은 GE의 기계에 그 소프트웨어를 탑재할 수 있다는 점이다. GE의 엔지니어들이 그런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며, 전세계 데이터 과학자들과의 네트워크가 이런 작업의 효과를 배가시켜준다.

이런 일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현실에 기반한 분석이 필요하다. 엔지니어들이 분석을 통해 어떤 일이 왜 발생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데이터 과학자도 필요하다. 이들은 데이터 속으로 깊이 들어가 가치 있는 것들을 찾아내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도 없었던 연결성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것이다.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결합 통해 가장 강력한 결과가 만들어진다.

 

운영기술(OT)과 정보기술(IT)의 만남이 왜 중요한가?

정보기술(IT)는 많은 사람들이 익숙해져 있다. 데스크탑, 노트북, 스마트폰 등 여러 장치들이 여기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반면 운영기술(OT)은 제트 엔진, MRI, 터빈 등의 기계다. 이 기계들은 이제 산업인터넷을 통해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두 세계의 통합은 데이터 과학자와 엔지니어의 만남에 비유할 수 있다. 원격으로 기계를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파악하며 변경 사항을 적용시키고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일을 하기 위해 우리에게는 정보기술과 운영기술 모두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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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딕스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가?

그렇다고도 할 수 있다. 만약 전화를 걸고 싶다면 벽에 전화선으로 연결된 물리적인 전화기를 찾아야만 했다. 이와 유사한 상황이 여러 공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기계를 검사하고 싶다면 그 기계가 설치된 곳에서 가동되는 것을 보고 바로 그 장소에서 진단해야 한다. 하지만 산업인터넷이 발전하면 예전의 제한된 전화에서 벗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자유가 생긴다.

프레딕스는 산업의 판도를 근본적으로 바꾼다. 기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려주며, 그 이상이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기 전에 조치할 방법도 알려준다. 분석기술을 이용해 마치 의사처럼 환자에게 앞으로 언제 이상이 생길지 예측할 수 있다.

제트 엔진은 가동되면서 먼지가 쌓이거나 부식이 진행된다. 그래서 일정 주기로 세척해야 한다. 물 세척은 엔진 효율을 1~18% 높여준다. 하지만 문제점도 있다. 너무 자주 세척하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한다. 반면 너무 오래 세척을 안 하면 연료 효율이 떨어지고 부품이 더 마모될 수도 있다. 이 역시 비용을 높인다. 프레딕스를 이용하면 정확히 언제 엔진을 세척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이런 어플리케이션을 프리딕티비티 솔루션이라고 부른다. 스마트폰에서 어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 것처럼 프리딕티비티 솔루션은 프레딕스 플랫폼에서 구동되는데, 보안이 철저하고 확장성이 있으며 일관성이 있다. 프리딕티비티 어플리케이션은 운행하는 기관차를 계속 관찰하면서 진동이나 열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부품 교체나 유지 보수 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 이런 솔루션이 GE의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존재한다. 올해 1조원 이상의 가치가 플랫폼 사업에서 창출된다.

 

GE는 왜 프레딕스를 공개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더욱 강력해진다. GE는 앞으로도 계속 이 플랫폼을 사용할 것이다. 하지만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GE의 고객과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개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된다. GE는 프레딕스를 기계 세계의 안드로이드나 iOS로 만들고 싶다. 프레딕스가 산업인터넷 세계의 언어가 되는 것이다.

 

다음은 어디로 나아가는가?

프레딕스에 기반한 솔루션이 가진 기회는 거의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웨어러블, 새로운 로봇기술 등의 장비에 적용되어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고객에게 더 많은 이익과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통찰과 가치 있는 정보의 세계를 열어준다. 이는 대부분의 공급망과 산업 자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프레딕스 열차는 이미 달리고 있다.

 

참고 링크 : http://www.gereports.kr/all-you-need-to-know-about-predix-industrial-internet-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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