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무선 이어폰의 춘추전국시대에 탄탄한 기술력을 토대로 우직하게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미국의 아웃도어 오디오 브랜드인 제이버드(Jaybird)입니다. 무선 스포츠 이어폰의 정상을 향해 끊임없이 달려가고 있는 제이버드가 새로운 완전 무선 이어폰을 출시했는데요. 바로 제이버드 비스타(Jaybird Vista)입니다.

제이버드 비스타는 지금까지의 제이버드 제품 중에서 스포츠 활동에 가장 특화된 이어폰입니다. 이어폰을 사용하는 데 있어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조깅을 할 때, 또는 격렬한 움직임이 필요한 운동을 할 때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바로 ‘착용감’입니다. 몸을 많이 움직이는 활동을 하다 보면 이어폰이 귀에서 조금씩 빠질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다들 한번쯤 경험해 보셨을 텐데요, 이러면 이어폰에 신경이 쓰여 운동에 제대로 집중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운동할 때 쓰는 이어폰의 경우 하우징이 귀에 정확히 들어맞아야 하는 건 물론, 귀를 압박하지 않으면서 오랜 시간 착용해도 귀에 피로감을 주지 않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제이버드 비스타는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몇 안되는, 역대 가장 가벼운 무게와 작은 부피로 착용감이 매우 뛰어난 아웃도어 와이어리스 이어폰입니다.

또한 기기의 제원이 가진 한계를 뛰어넘는 음질 튜닝, 코덱, 드라이버 유닛 커스터마이징 기술력과 탄탄한 기본기가 잘 어우러져 있죠. 비스타를 살펴보기 전에 그동안 제이버드가 출시해왔던 주요 제품들을 하나씩 간단히 짚어보면 신제품인 비스타의 임팩트가 더 크게 다가올 겁니다.

Jaybird X4

백헤드형 블루투스 헤드셋인 X4는 언더이어와 오버이어 형태로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안정적인 착용감의 이어 가이드와 케이블을 타이트하게 조일 수 있는 스피드 신치 기능 등 아웃도어 활동에 특화된 장치들이 눈에 띕니다. 또한 컴플라이 폼팁으로 차음성과 저음역도 확보해 굵직하고 다이내믹한 음색을 들려주죠.

Jaybird Tarah Pro

타라 프로는 X4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튼튼하고 아름다운 패브릭 마감 케이블이 한층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보여주는 헤드셋입니다. 하우징에는 마그네틱 스냅락 기능이 있어서 유닛끼리 자력으로 붙어 목에 걸고 이동이 편리한 장점이 있죠. 격렬한 액티비티에도 안심할 수 있는 안정적인 착용감은 기본입니다.

Jaybird Run XT

런 XT는 기존에 출시됐던 런의 업그레이드 버전 완전 무선 이어폰입니다. 강력한 중저음 기반에 한층 화사해진 고음역 표현으로 액티비티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음악 감상용 완전 무선 이어폰으로도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제이버드 특유의 스포티한 디자인에 디테일을 더해 한층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하기도 했습니다.

구성품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제이버드 비스타를 살펴볼까요? 패키지는 지금까지의 제이버드 제품들이 늘 그랬듯 제이버드 특유의 활기찬 액티비티 이미지가 물씬 풍기는 디자인입니다. 구성품은 단출한데요. 이어버드 한 쌍과 3가지 사이즈의 시큐어 이어젤, 차징 케이스, 그리고 USB-C 플랫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착용감

제이버드 비스타의 이어버드는 역대 제이버드의 완전 무선 이어폰 중에서 가장 가벼운 6g의 무게와 작은 부피를 자랑합니다. 따라서 오래 착용하고 있어도 귀에 부담이 적습니다. 제이버드 제품들의 경우 아웃도어 스포츠 이어폰을 지향하고 있는 만큼 다른 브랜드와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 ‘착용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 중에서도 제이버드 비스타는 피트감과 고정력, 그리고 편안함이 최상위급에 속하죠.

제이버드 비스타에 적용된 시큐어 이어젤(Secure Eargel)은 이어팁과 이어후크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부드러운 부분과 경도가 높은 부분이 조화되어 있어 탈착이 쉽고 3가지 사이즈가 있어서 자신의 귀에 딱 맞는 크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귀에 가해지는 압력도 최소한으로 줄여 한층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고 오랜 시간 운동을 하며 음악을 들어도 귀를 피로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격한 움직임에도 귀에서 빠지기는 커녕 한 치도 움직이지 않고 진득하게 붙어있어 운동에 집중하기도 좋습니다.

디자인

차징 케이스는 획기적으로 작아진 크기와 가벼워진 무게를 자랑합니다. 케이스는 열고 닫을 때 자석으로 착 붙는 형태로, 버튼을 눌러 오픈하는 이전 방식보다 훨씬 편리하고 자연스러워진 사용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앞면에 위치한 충전용 단자는 USB-C 규격이 새롭게 채택되어 범용성도 높아졌습니다.

이어버드 역시 크기가 매우 작아졌고 무게도 가벼워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매트한 질감에 미세한 펄 패턴이 새겨져 있어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완성했네요.

음질

제이버드 비스타에는 6mm 다이내믹 드라이버가 탑재됐고 코덱은 SBC를 지원합니다. AptX나 LDAC 같은 고음질 코덱을 지원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쉽지만 제이버드 특유의 기술력으로 커스텀 된 사운드 튜닝은 제원을 잊게 할 정도로 훌륭한 음질을 들려줍니다. 극저음부터 중저음까지의 박력은 그대로 유지되며, 준수하게 어우러지는 중음역과 크리스피한 느낌으로 강조된 고음역이 자연스럽게 조화됩니다. 특히 놀라운 점은 해상력인데요. 밀폐형 하우징에서 느끼기 힘든 넓은 공간감과 잔향을 디테일하게 표현해 상쾌한 인상을 줍니다. 음역별로 악기의 위상이 꽤 정확하게 구분되면서 입체감이 부여되는 사운드를 들려주죠.

제이버드 비스타 음질 평가

또한 블루투스 5.0을 지원하고 제이버드의 기술력이 집약된 JBS1 칩셋으로 무선 연결 거리와 안정성이 향상됐습니다. 다만 가장 혼잡한 퇴근 시간대의 강남역 지옥철 플랫폼과 같이 극단적으로 혼잡한 환경에서는 조금씩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극단적인 상황 대신 일상적인 사용 시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통화 품질의 경우, 뛰어난 음악 음질에 비해서 소폭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소통 자체에 크게 지장은 없으나 목소리를 크게 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이 말을 되묻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대체로 작게 만들어져 마이크와 입의 거리가 멀어지는 구조의 완전 무선 이어폰 제품 특성상 아무래도 통화 품질의 한계점은 존재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사용성

제이버드 비스타의 전체적인 사용성은 만족스럽습니다. 운동 시에는 물론이고 일상적인 사용에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최초 페어링 이후에는 케이스에서 이어버드를 꺼내면 귀에 꽂기도 전에 스마트폰과 자동으로 연결이 신속하게 완료됩니다. 이어버드에 탑재된 버튼은 면적이 넓고 플랫하며 클릭감이 가벼워 귀를 압박하지 않죠. 다음 트랙 이동과 통화 수신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작아진 부피에도 배터리 타임은 획기적으로 늘어났는데요. 이어버드 단독으로 6시간의 음악 재생이 가능한 파워를 가졌고 케이스를 통해 추가로 총 10시간 사용 가능해 배터리 걱정은 할 필요가 없는 수준입니다.

IPX7 등급의 방수를 지원하는 점도 든든합니다. 땀과 빗물의 노출에도 안심할 수 있죠. 이어폰이 많이 오염됐다고 느꼈을 때는 때는 흐르는 물에 가볍게 세척해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제이버드 이어폰을 사용할 때 활용성을 120% 올려주는 전용 앱 ‘마이사운드(Jaybird MySound)’와의 궁합도 여전히 훌륭합니다. 세밀하게 자유로운 조절이 가능한 이퀄라이저와 전세계 제이버드 유저가 공유하고 있는 수많은 종류의 풍성한 프리셋은 언제 봐도 든든하죠. 이를 잘 활용하면서 자기 취향에 맞는 음색을 발견하고 정리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어버드의 버튼에 할당된 기능을 볼륨 조절 등으로 커스터마이징하거나 분실을 예방할 수 있는 이어폰 위치 찾기 등의 부가 메뉴도 든든함을 더해주는 부분입니다.

결론

제이버드 비스타를 며칠간 사용해보면서 느꼈던 점은 이제 제이버드도 본격적으로 탑티어의 궤도에 올라섰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이전에 출시됐던 제품들 역시 기능과 완성도 자체는 훌륭했지만 매력을 따진다면2% 부족한 인상을 받았었는데 제이버드 비스타는 그 모자랐던 부분의 매력을 충분히 채워줍니다. 비스타라는 이름처럼 음악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완성해주는 듯 이어폰으로써의 기본 덕목인 훌륭한 음질, 그리고 한껏 끌어올린 기기적 완성도와 탄탄한 기본기가 잘 조화되었죠. 완전 무선 이어폰 특유의 피로감은 획기적으로 줄이고 음질의 만족도는 훨씬 높여 놀라움을 전해주는 완전 무선 이어폰이라 생각됩니다. 제이버드 비스타의 가격은 23만9천원입니다.

FOR YOU
– 귀에 부담 없이 피트감 좋은 무선 이어폰을 찾는다면
– 풍성한 저음 바탕에 화창한 느낌을 주는 음색을 선호한다면
– 운동할 때 착용할 튼튼하고 안정적인 이어폰을 고민하고 있다면

NOT FOR YOU
–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나 외부 소리 듣기 등의 특수한 부가 기능이 필요하다면

총점
박세환
여러분의 잔고를 보호하거나 혹은 바닥낼 자신으로 글을 씁니다.